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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중부의 공업・소비 중심지 `창사`
  • 경제·무역
  • 중국
  • 창사무역관
  • 2011-09-29
  • 출처 : KOTRA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중부의 공업·소비 중심지 '창사(長沙)'

- 대규모 프로젝트 추진 활발, 내륙 경제개발로 내수 증가 -

 

 

 

□ 도시 개요

 

 ㅇ 창사 시는 중부 내륙의 주요 상공업 중심도시로, 중부굴기정책의 혜택을 받으면서 매년 중국 평균을 훨씬 웃도는 15% 전후의 GDP 성장세를 보임('10년 1인당 GDP 1만155달러)

 

 ㅇ 중부 내륙도시 중 가처분소득과 소비성향 1~2위를 차지할 정도로 소비수준이 높으며, 중장비, 야금, 방직, 식품가공 등 공업기반도 비교적 건실함.

 

 ㅇ 2009년 우한-광저우 구간 고속철이 창사를 중간 기착점으로 하면서 도시 발전의 전기를 갖게 됨. 이로써, 항공, 도로, 철로를 아우르는 내륙 물류거점으로 중요성이 높아짐.

 

□ 전략적 중요성

 

 ㅇ 내륙 내수중심지 경제개발 가속화에 따라 내수 수요 증가

  - 주민의 높은 소비성향과 낮은 대외개방 노출도는 한국 기업의 진출에 유리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

 

 ㅇ 대규모 프로젝트 추진 활발

  - 중부굴기 및 내수진작정책으로 대형 프로젝트 발주 수요가 매우 많음. 특히 12.5 규획기간(2011~2015년) 중 지하철 착공, 쓰레기 소각장 증설, 원자력 발전소 건설 등 다양한 SOC 프로젝트 추진 예정

  - 창주탄(沙, 株洲, 湘潭) 권역 개발계획, 지하철 건설 프로젝트 등

 

□ 산업발전 정책 및 현황

 

 ㅇ 주력산업 : 장비제조업, 신재료, 유색금속, 석유화학, 철강, 문화콘텐츠, 자동차 산업 등

 

 ㅇ 외자기업 진출현황 : 2010년 기준 625개 외자기업, CJ 사료 등 소수 한국기업 진출

 

□ 내수 유통 현황

 

 ㅇ 소비특징 : 주택 및 자동차 구매붐, 소비재 및 웰빙 소비 급증,

 

 ㅇ 유통방식 : 수입제품은 현지 유통상들이 간접 수입한 제품을 2차로 유통

 

 ㅇ 주요 기업 : 창사콰이러(沙快), 지아룬두어(家多), 월마트(沃尔), 핑허탕(平和堂) 등

 

□ 우리기업 진출전략

 

 ㅇ 우선 내륙지역 특성을 고려한 진출전략 수립 필요

  - (소비재) 대량 오더를 하는 직수입 바이어가 적고, 유통구조가 연해보다 폐쇄적이어서 연해 바이어를 통한 간접수입 추진

  - (산업재) 산업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나 아직 계획경제의 잔재가 남아 있고, 품질보다는 가격요인을 중시하는 곳이 많으며, 한국산을 선진국산보다 낮게 보는 경향이 있는 바, 적절한 가격과 품질로 진출 필요

 

□ 진출 유망분야 : 식품, 미용용품 등 소비재, 녹색산업, SOC 프로젝트 등

 

2010년 창사시 경제지표

분류

수치

증가율(%)

면적(㎢)

11,819

-

인구(만 명)

661.4

4.22

도시화율(%)

70

14.2

GDP(US$ 억)

672

15.5

1인당 GDP(US$)

10,155

21.4

1인당 도시주민 가처분소득(위안)

22,814

12.7

1인당 도시주민 소비액(위안)

16,096

7.2

고정자산 투자액(억 위안)

3,193

30.7

FDI(도착기준, US$ 억)

22.4

10.1

교역총액(US$ 억)

60.9

47.9

한국과의 교역총액(US$ 억)

*7.5

*48.5

자료원 : 창사시 통계국(*표시는 후난성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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