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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소매시장, 뜨는 마케팅 키워드는?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전혜미
  • 2011-09-29
  • 출처 : KOTRA

 

美 소매시장, 뜨는 마케팅 키워드는?

- 쿠폰족 집중조명 TV 프로그램과 불경기 영향으로 '쿠폰족' 급증세 -

- 고전적인 마케팅 방법인 쿠폰, 새로운 모멘텀 맞아 -

 

 

 

□ 케이블 TV쇼 “Extreme Couponing" 인기

 

 ○ 미국 케이블 방송국 TLC에서 방영하는 Extreme Couponing(익스트림 쿠포닝)은 식료품과 생필품 쇼핑에 쿠폰을 사용함으로써 엄청난 액수의 돈을 절약하는 일명 '쿠폰족'을 집중 조명하는 리얼리티 쇼임. 실제로 쇼핑에 동행해서 쿠폰 사용패턴을 살펴보고 계산대에서 얼마만큼의 할인을 받는지를 공개하는 프로그램

  - 한 편당 3명 내외의 쿠폰족을 소개하는 가운데 쿠폰출처, 수집 과정, 쿠폰사용 계획 등을 공개함. 불경기 여파로 가계수입이 감소한 미국 소비자들은 이 프로그램 시청을 통해 쿠폰사용의 장점을 인식하기 시작함.

 

 ○ 프로그램 이름에 걸맞게 쿠폰을 통해 엄청난 액수를 절약하는 막강 쿠폰족이 출연해 수백 달러어치의 물건을 구매하면서도 계산대에서 총액의 10%에도 미치지 못하는 적은 액수만 지불하는 성공 스토리에 시청자들은 경악함과 동시에 자신들도 도전해 보고자 하는 심리를 유발하는 효과 있음.

  - Extreme Couponing 시즌 2에 출연자 April Blum 씨는 지난 2009년 2월부터 시작한 쿠포닝으로 총 5만 달러를 할인받았다고 공개해 언론과 소비자들 사이에 이슈가 됐음.

  - 쿠폰족들은 상점특별 세일, 제조사에서 발급한 쿠폰, 상점에서 제공하는 더블/트리플 쿠폰 혜택을 동시에 사용해 최대의 할인혜택을 받음으로써 상상을 초월하는 큰 액수를 할인받을 수 있음.

  - TLC 홈페이지에 소개된 한 쿠폰족의 성공사례를 예로 들자면, 총 471.09달러어치 물건을 구매했지만 할인쿠폰 사용으로 총 42.16달러를 가게로부터 돌려받았음.(아래 사진 참조)

 

    TV쇼에 방영된 쿠폰족 성공사례 예

자료원: TLC, Extreme Couponing 홈페이지

 

□ 불경기에 대표적인 마케팅 전략, 쿠폰

 

 ○ Bloomberg가 NHC 마케팅 서비스의 조사결과를 인용한 보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소비자들이 사용한 쿠폰은 총 17억5000만 개이며, 액수로는 총 20억 달러에 이름. 이는 불경기 바람이 불기 시작한 2009년 대비 18% 증가한 수치

 

 ○ NHC 마케팅서비스에 따르면 업체들은 불경기에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평소보다 쿠폰 마케팅에 많은 투자를 하며 지난해에는 최고액인 3320억 달러어치 쿠폰을 시장에 유입시켰음.

 

 ○ 일시적인 판매증가에 그치기 쉬운 쿠폰 마케팅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리워드시스템(포인트제, 다음 구매에 사용할 수 있는 쿠폰 발급)을 통해 소비자들이 소매점을 지속적으로 다시 찾도록 유도함.

  - 예를 들어, 문구 및 사무용품 전문점 스테이플스는 HP 프린터 구매 고객에게 20달러짜리 비자 기프트카드를 제공, 식품 체인점 크로거는 닭을 1파운드당 99센트에 판매하는 등 특가제품을 판매함과 동시에 크로거 쇼핑카드 회원에게 주유 시 갤런 당 최고 1달러 할인혜택 부여

 

쿠폰 검색 사이트 Coupons.com

자료원: Mashable

 

 ○ 소비자들은 상당량의 쿠폰지가 특별부록으로 첨부된 일요 신문을 구매하거나 shopathome.com과 같은 온라인 쿠폰 찾아주기 사이트, 블로그, 세미나 등을 통해 쿠폰을 수집하거나 전략을 배우기도 함.

  - 최근에는 그루폰(www.groupon.com)이나 리빙소셜(www.livingsocial.com) 등의 소셜 공동구매 사이트에서 할인된 가격으로 서비스나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 증가

  - 온라인 쿠폰검색 사이트 shopathome.com에 따르면 Extreme Couponing 쇼가 인기를 얻으면서 소비자들이 평소에 간과했던 쿠폰에 높은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자 사이트 방문자 수가 급격히 증가해 현재는 월평균 1500만 명이 방문하는 것으로 집계됨.

 

□ 쿠폰 마케팅, 40대 여성에게 가장 강하게 어필해

 

 ○ Deal.com이 미 소비자 8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여성이 남성 대비 쿠폰족이 될 가능성이 67% 높으며, 연령대별로 비교할 때 고령으로 갈수록 쿠폰족이 많은 것으로 나타남. 특히 40대 여성 중 쿠폰족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음.(아래 그래프 참조)

 

연령별 쿠폰사용자

                                                                             (단위: %)

자료원: Deals.com

주: 표본조사 후 미국 전체대비 일반화한 비율

파랑-쿠폰족, 초록-쿠폰 비사용자, 회색-나머지

 

□ 시사점

 

 ○ 오늘날 많은 소비자가 쿠폰이나 특별할인 제품이 없는 소매점은 외면하고 할인혜택을 꼼꼼히 따져 더 저렴한 소매점을 찾음.

  - 이러한 추세는 지속되는 불경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쿠포닝이 소비시장 최고 트렌드로 급부상해 다시 뜨는 마케팅 방법으로 새로운 모멘텀을 맞음.

 

 ○ 우리 기업도 오늘날 미 소비시장의 트렌드인 쿠폰 마케팅 전략을 이용해 브랜드 인지도를 상승시키고 제품 판매를 촉진하는 좋은 마케팅 방법으로 사용해 볼만함.

  - 특히 타깃 연령층이 40대일 경우 쿠폰이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예상됨. 쿠폰 마케팅 확대가 전망되므로 20~30대 소비자들에게도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평가됨.

 

 

자료원: Bloomberg, TLC, AFP, 그루폰, 리빙소셜, Mashable, 크로거,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체 종합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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