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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의료기구 시장을 주목하라!
  • 경제·무역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09-29
  • 출처 : KOTRA

 

美, 의료기구 시장을 주목하라!

- 2011년 미국 시장, 세계 최대 규모  -

- 의료기구 제조 아웃소싱 증가세 -

 

 

 

□ 미국 의료기구 시장 개요

 

 ○ 시장 조사 기관인 ESPICOM에 따르면 미국의 의료기구 시장은 전 세계 최대 규모로 2011년 약 1050억 달러로 추정되며, 미국 인구 1명당 339달러를 소비하는 것으로 조사

 

 ○ 미국의 메디케이드 와 메디케어를 제외한 의료 시장은 사기업에 의해 운영되고 있으며 지난 2010년 오바마 대통령이 사인한 "Patient Protection and Affordable Care Act HR 3590"(법 상정안 명칭)이 성공적으로 운영되는 경우 시장은 더 확산될 것으로 동 조사기관은 분석

 

 ○ 한편, ESPICOM은 의료기구 수입이 점차 증가세에 있으며 수입 제품이 약 24%의 시장 수요를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의 주요 관련 기업이 아일랜드, 멕시코에 공장을 지어 미국에 재수출하고 있는 것이 늘고 있다고 밝힘.

 

 ○ 의료기구 시장은 많은 규제 아래에 있으며 특히 하기 설명할 FDA 규제 아래에 놓여 있음. 한편 많은 의료 기구 제조사 중 특히 심장 관련 기구 및 호흡 관련 기기는 전기, 전자 제품 제조사에 Outsourcing을 늘리고 있다고 Frost & Sullivan 리포트는 밝힘.

 

자료원: National Instruments/구글 이미지

 

□ 경쟁 동향

 

 ○ 이 시장 주요 의료 기구 경쟁사로는 Johnson&Johnson, General Electric, Baxter, Covidien, Medtronic사가 있음. 이 주요 업체들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업체 상위에 링크돼 있음.

 

 ○ Frost &Sullivan 리포트에 의하면 의료 기구 OEM에 공급을 하고 있는 공급회사의 프로필을 보면 2006년의 경우 주요 의료 기구 Outsourcing은 소규모 미국 회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는데, 이 회사들의 특징이 안과, 심장외과 등의 전문 분야를 다루며 50~70%의 경우 제품을 시장에 출시, 마케팅까지 약 3년의 기간이 걸린다고 함.  

 

 ○ 하기 그래프는 Frost &Sullivan이 조사한 의료 기구 주요 공급업체 (Outsourcing 업체)의 시장 점유율을 대략적으로 소개

 

자료원: Frost&Sullivan

 

□ 의료 기구 미국 수입과 관련한 규제

 

 ○ AASBEA에 따르면 미국에 의료 기구의 수입은 증가세에 있으며 특히 응급 수술 센터, Urgent Care Centers, 재활 센터, 자기공명 의료 센터 등에 대한 의료 기구 수요가 늘고 있음.

 

 ○ 의료 기구 중 방사선을 내는 기구를 미국에 수출하려는 업체는 반드시 수출 전, 중, 후에 미국의 관련 법규에 따라야 하는데 먼저 미국 식약청 FDA 승인을 받아야 하며, FDA는 수입업체 자국, 혹은 타국에서의 승인내용은 인정하지 않음.

 

 ○ FDA의 The Safe Medical Devices Act of 1990은 시장 판매 전 허가(premarket approval) 및 시장 판매 후 관찰(postmarket surveillance)의 두 규제를 요구하며 따라서 외국의 신규 진입 업체는 수입 전 FDA 승인을 신청하도록 함.

 

 ○ 일단 승인 후에는 FDA-2891 Form을 작성해 수입 업체, 품목을 FDA에 등록하도록 돼 있음. 자세한 사항은 FDA 웹 사이트를 참고 바람.

 

□ 미국 의료 기구 수요 요인

 

 ○ Frost &Sullivan에 따르면 미국 인구의 노령화 및 베이비 부머의 노령화에 따른 수요 증진이 예상됨.

 

 ○ 특히 환자들은 질환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독립적, 적극적인 생활을 선호하며, 이에 따라 환자들의 질병을 보조할 수 있는 각종 기구가 요구됨.

 

 ○ 의료 분야의 신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따라서 전통적인 과거의 의료 기구들보다 신기술을 적용한 기구들의 수요가 예상

 

 ○ 세계적으로 볼 때 중국과 같은 신흥 시장에서의 의료 기구 수요가 늘고 있음.

 

□ 마케팅 전략 및 시사점

 

 ○ 미국 의료 기구 시장을 겨냥한 국내 업체들은 미국 시장 내의 Outsourcing 업체들의 의료 분야 특화라는 특징과 시장 내 업체들의 합병(Consolidation) 경향을 이용해 시장 진입을 시도하는 경우 잘 알려진 업체와의 기술 협약 등을 고려해 보는 것도 시장 진입에 도움이 될 것으로 분석

 

 ○ 특히 의료 기구 분야는 FDA 규제가 시장 진입의 큰 장애물이므로 진입을 준비하는 업체들은 사전 허가를 위한 신청 등 필수적인 각종 사항에 대비하는 지혜가 요망

 

 

자료원: Frost&Sullivan, FDA, ESPICOM, National Instruments, AASBEA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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