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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 美, 제2의 TOMS 꿈꾸는 친환경 브랜드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전혜미
  • 2011-09-28
  • 출처 : KOTRA

 

美, 제2의 TOMS 꿈꾸는 친환경 브랜드

- 재활용제, 유기농, 생분해성 재료 이용한 패션잡화 브랜드 관심모아 -

- 소비자 환경보전의식 고취, 가격경쟁력 확보로 시장성 우수 전망 -

 

 

 

□ 패션잡화 시장에도 친환경 바람

 

 ○ 친환경 신발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TOMS(아래 사진 참조)를 시작으로 미국 패션잡화시장에 친환경 브랜드들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며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음.

  - TOMS는 재활용 플라스틱과 마를 이용한 캔버스 재질로 된 신발을 판매함으로써 친환경 제품 이미지를 확보했으며 전략적인 마케팅을 통해 명실공히 최고의 그린 패션잡화로 절찬리에 판매되고 있음.

  - 기존 의류시장에 대표적인 친환경제품으로는 유기농으로 재배된 면사나 재활용한 직물을 이용한 의류로 그 폭이 좁은 편이었으나 현재 패션잡화시장에는 다양한 제품군만큼이나 다양한 친환경 재료로 만든 제품이 출시됨.

 

TOMS 신발 모습

자료원: TOMS 홈페이지

 

□ 부의 상징 ROLEX, 친환경의 상징 SPROUT

 

 ○ 지난 50여 년간 손목시계 업계에 종사한 경험을 바탕으로 2년간의 제품 개발기간을 거쳐 2010년 공식 론칭한 스프라우트는 30~80달러대 패션시계를 출시하며 그린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과 특색있는 액세서리를 찾는 소비자들에게 어필함.

 

 ○ 제품 중량의 80~86%가 생분해되는 친환경 재료를 사용한 제품으로 물고기 가죽, 옥수수, 대나무, 마, 유기농 면 등을 사용한 심플한 디자인이 대부분임. 일반시계는 다이얼 앞유리로 플라스틱을 사용하는 반면, 스프라우트의 모든 제품은 크리스털을 사용함.

 

주요 제품별 친환경 재료 및 특징

제품

가격(달러)

주요 재료

특징

70

(여성용)

물고기 가죽,

옥수수 천연수지,

자개

물고기 가죽은 일반 가죽 대용으로 사용되는 친환경 재료로 물고기 가공 후 폐기되는 가죽을 비늘 질감을 살려 사용함. 내구성과 신축성이 뛰어나며 어종별로 다양하고 고급스러운 가죽 패턴 구현 가능

30

(여성용)

유기농 면,

대나무 다이얼,

옥수수 천연수지

유기농 인증을 받은 면을 손목시계 줄로 사용함으로써 환경보호 실천함

35

(여성용)

타이벡(Tyvek),

자개,

옥수수 천연수지

고밀도 폴리에틸렌으로 만들어져 매우 질기고 부드러운 특징을 가진 타이벡을 재활용해서 시계 줄로 사용함.

65

(여성용)

옥수수 천연수지,

자개, 다이아몬드,

생분해 가능한 친환경 재료로 옥수수를 가공해 만든 천연 플라스틱

65

(남성용)

대나무 다이얼,

옥수수 천연수지

시계 다이얼은 천연 대나무 재질 그대로를 살려서 사용함.

자료원: 스프라우트 홈페이지

 

 ○ 가격경쟁력: 스프라우트 손목시계는 재활용재, 저렴한 자연재료를 사용해 재료비를 절감함으로써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으며, 타 중가 브랜드(예: SWATCH, FOSSIL 등)들과 비교할 때 매우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하는 것으로 평가됨.

 

 ○ 우수한 디자인: 일반시계에서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재료를 사용한다고 해서 디자인 면에서 열세하다면 시장경쟁력 면에서 뒤처질 수 있으나 스프라우트 제품은 패션시계 유행에 맞게 세련되고 귀여운 제품들을 다양하게 선보임.

  - 유명 백화점 Nordstrom과 스프라우트 온라인 몰을 통해 판매 중이며, 특히 젊은 소비자층에 큰 인기

 

 ○ 친환경 시계로써 상징적 의미: 패션시장에도 그린을 표방하는 소비자들이 날로 증가함. 친환경 제품과 불우이웃을 돕는 자선 이미지 마케팅으로 성공한 TOMS와 마찬가지로 스프라우트는 패션시계 업계에서 친환경 제품으로 상징적 이미지를 확고히 하기 위해 노력함.

 

□ 심플하지 않은 재료로 만드는 Simple 신발

 

 ○ 1991년 신발시장에 첫 진출한 심플은 처음에 스니커즈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했으나 지난 2003년까지 인기를 끌지 못했음. 2004년 이후 그린을 기업 콘셉트로 정하고 2005년 그린토(Green Toe) 라인을 론칭하며 본격적으로 친환경 제화를 판매하기 시작함.

  - 2006년 대나무 깔창을 선보였으며 2007년에는 제화부분 그린기업 표창을 받음으로 시장에서 입지를 굳혀감. 2008년에 재활용 타이어와 마, 2009년에는 실크, 카페트 패딩 등으로 신발에 사용되는 친환경 재료를 더욱 다양화함.

 

 ○ 심플에서 사용하는 재활용제와 친환경제는 대나무, 마, 카페트 패딩, 실크, 폐타이어, 코코넛, 고르크 등으로 이를 이용해 매우 다양하고 개성있는 디자인 제품을 출시함.

 

주요 재료 및 용도

재료명

특징

재활용제

폐타이어

폐타이어 하나로 남성화 여섯 켤레 밑창을 만듦.

실크

단열성이 뛰어난 실크를 사용함으로써 발 온도유지에

도움줄 뿐만 아니라 디자인에 유용함.

내구성과 내수성이 뛰어나며 통풍성 우수

유기농 면

유기농 면을 사용함으로써 환경오염의 주범이 되는

 살충제 사용을 감소시킴.

코르크

항균성, 뛰어난 쿠션감, 수목 훼손 없이 코르크 생산이 가능해

친환경 재료로 평가됨.

천연고무

신발바닥 미끄럼 방지용, 방수코팅용

통풍성과 보온성이 우수해 신발 내장제로 쓰임.

코코넛

코코넛 껍질을 이용해 단추를 만듦.

가죽/스웨이드

친환경 인증을 받은 가죽과 스웨이드만 사용

자료원: 심플슈즈 홈페이지

 

 ○ 현재 여성화, 남성화, 아동화를 판매하는 심플은 소비자들로부터 품질, 디자인, 가격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으며 유명 백화점인 Nordstrom과 심플 온라인 몰을 통해 판매됨.

  - 가격대는 남성화는 30(플립플랍)~60달러, 여성화는 30(플립플랍)~90달러, 아동화는 30~42달러로 경제적인 가격대를 형성함. 이후 신제품으로 가방라인이 추가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짐.

 

주요 제품별 친환경 재료 및 특징

제품

가격(달러)

재료

특징

60

(남성화)

친환경 스웨이드, 유기농 면,

 PET/면 혼방 라이닝,

40% 재활용 타이어+

60% 천연고무 밑창

기본스타일로 심플해서

인기가 높음

80

(남성화)

친환경 가죽, 폐 PET병으로 만든

신발끈, 유기농 면,

30% 재활용 타이어+

70% 천연고무 밑창

천연고무로 방수처리가 된

가을/겨울용 신제품으로 보온성을

높이는 내장재 처리를 한 제품

55

(여성화)

친환경 가죽, 재활용 PET 라이닝,

30% 재활용 타이어+

70% 천연고무 밑창

천연고무로 방수처리가 된

가을/겨울용 신제품으로 보온성을

높이는 내장재 처리를 한 제품

35

(아동화)

친환경 가죽, 폐 PET병으로 만든

신발끈, 유기농 면,

30% 재활용 타이어+

70% 천연고무 밑창

물세탁이 가능해

아동용 신발로 적합

 

 ○ 심플 제품의 경쟁력은 기능성을 고려한 친환경 재료 선택과 디자인에 있으며 또한 가격경쟁력과 디자인 면에서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는 바 향후 미래가 밝은 것으로 전망

  - 유명 백화점에 입점해 있어 앞으로 브랜드 인지도도 급속히 상승할 것으로 예상함.

 

□ 시사점

 

 ○ 패션잡화 시장에 그린제품이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으며, 이 시장을 미리 준비해 온 기업들은 그린 바람을 타고 현재 젊은 소비자층을 중심으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음.

  - 친환경 패션 잡화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끄는 이유는 불경기를 맞아 더욱 저렴한 제품을 선호하는 구매패턴이 형성되는 가운데 이들 친환경 제품들이 가격경쟁력, 품질, 디자인, 성능을 모두 겸비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평가됨.

 

 ○ 우리 기업들은 향후 확대될 친환경 패션 잡화시장을 대비해 우수한 디자인과 독특한 아이디어 제품으로 미국 소비자들을 공략한다면 형성 초기에 있는 이 시장에서 승산이 있을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스프라우트, 심플 홈페이지,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체 종합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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