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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스탄에 부는 소셜미디어의 바람
  • 경제·무역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09-27
  • 출처 : KOTRA

 

카자흐스탄에 부는 소셜미디어의 바람

- 카자흐스탄에 진출하려면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라 -

 

 

 

□ 카자흐스탄 인터넷 배경

 

 ○ 인터넷 사용자

 

연도

사용자

인구

비율

GDP p.c.

2000

70,000

14,841,900

0.5%

US$ n/a

2005

400,000

14,711,068

2.7%

US$ 2,930

2007

1,247,000

14,653,998

8.5%

US$ 6,748

2008

2,300,000

15,399,437

14.9%

US$ 7,019

2009

3,160,000

15,399,437

14.9%

US$ 7,019

2010

5,300,000

15,460,484

34.3%

US$ 8,108

자료: http://www.internetworldstats.com/asia/kz.htm

 

 ○ 정보화 혁명이 매우 늦은 카자흐스탄

  - 1990년대 초 일부 정부기관이 인터넷을 이용하기 시작, E-Mail 이용률은 인구의 고작 1%에 불과

  - 2000년대 초 대규모 투자와 국제적 경쟁으로 ICT 환경의 빠른 전환

  - 최근 10년간 인터넷 인프라가 빠르게 발전해 이용자 수가 증가

 

 ○ 2009년 주요 도시 인터넷 이용자가 25%에서 37%로 증가했으나, 그 외에는 10%가 채 안 됨. 따라서 정부는 2012년 말까지 전국 인터넷 보급을 목표로 WLL CDMA 450MHz 무선 인터넷 설치 계획을 발표함.

 

 ○ 2009년 인터넷 보급률은 전년 대비 14% 성장했으며, 2010년 카자흐스탄에 처음으로 초고속 인터넷이 들어옴.

 

 ○ 현재 카자흐스탄 Y세대는 VKontakte, Facebook, YouTube 등을 주로 이용하며, X세대는 Odnoklassniki와 같은 러시아 유명 웹 사이트를 이용함.

 

□ 중소기업들을 위한 소셜미디어

 

 ○ 기술 혁신은 중소기업들의 발전과 새로운 시장 진입을 돕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핵심 요소 중 하나임.

 

 ○ 소셜미디어는 중소기업가들의 사업을 돕는 핵심 요소임.

 

 ○ 기술 혁신은 중소기업의 발전을 도울 뿐만 아니라, 카자흐스탄 경제와 산업의 통합을 돕는 주요 역할을 함.

 

 ○ 인터넷은 중소기업이 대기업과 경쟁할 수 있도록 경쟁력을 갖추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중소기업들에 점점 더 중요시됨.

 

 ○ 인터넷이 중소기업에 좋은 이유

  - 운송비 절감

  - 새로운 시장의 탐색

  - 공급자/파트너와의 생산, 협력 비용 절감

 

 ○ 파트너와 파트너십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소통이 매우 중요함. 따라서 정보 공유 및 의사 전달 등의 소셜미디어 기능이 중소기업에 큰 도움이 될 것임.

 

□ 대표적 소셜미디어

 

 ○ 2011년 세계 기업 중 84%는 적어도 한 개 이상의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며, 또한 아래 4개 대표적 소셜미디어를 모두 이용하는 회사는 무려 25%에 달함.

 

 

 ○ Twitter

  - Twitter는 기업뿐 아니라 정부 인사들에게도 인기 있는 소셜미디어임.

  - 대표적으로 카자흐스탄 총리 카림 마시모프가 이용 중이며, 많은 카자흐스탄 정부인사들이 Twitter를 이용함.

  - GSM Kazakhstan(Mobile), Sulpak(Retail), Techndom(Retail), LG Electronics Kazakhstan 등 이미 많은 기업이 Twitter를 사용 중

  - 기업들의 평균 팔로워 수는 5076명: 2010년 대비 241% 증가

 

 

 ○ Facebook

  - 세계 기업 중 61%는 Facebook을 운영하며, 회사 페이지의 “좋아요” 수는 작년 대비 115% 증가함.

  - 아시아에서 특히 소셜미디어에 대한 관심도가 급증하면서, 아시아 기업 페이지의 “좋아요(Like)” 수는 작년 대비 406%나 증가함.

  - ‘소셜 네트워크’ 영화 상영 이후 카자흐스탄 내Facebook 사용자가 급증하고 있으나, 전문가에 따르면 이를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자는 10%가 채 안 되는 수치임.

 

 

 ○ YouTube

  - 세계 57%의 기업이 기업 전용 YouTube 채널을 운영 중

  - 유럽 기업들에 비해 아시아 기업들(현대, 소니, 도요타)이 시각 마케팅의 한 부분으로 YouTube를 더욱 효과적으로 운영 중

  - 그러나 카자흐스탄 기업들은 YouTube 이용률이 매우 저조함.

 

 

 ○ Corporate blogs

  - 카자흐스탄에서 대중적인 소셜미디어는 아니지만, 세계 기업 중 36%가 이용하는 소셜미디어

 

 

 ○ 정리

  - Twitter는 가장 보편적인 기업 소셜미디어, 평균 팔로워 5076명

  - Facebook “좋아요” 수는 평균 8만7979명

  - YouTube는 카자흐스탄 기업들이 효과적으로 이용하지 못함.

  - 2011년 중반 이래 카자흐스탄에는 SMM(소셜미디어 마케팅 매니저)이라는 새로운 직업이 나타날 예정이며, 이는 근 4~5년 내에 매우 유망한 직업임.

 

□ 소셜미디어를 통한 한국 기업의 카자흐스탄 시장 진입

 

 ○ 정보 탐색의 이점

  - 세계가 인터넷으로 하나 되는 현대에 기업들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사업에 필요한 소식들을 전해 듣고 있음.

  - 또한 전문적인 문서를 읽고, 무료로 내려받는 것이 가능해졌으며, 세계 각지의 전문가들에게 조언을 구할 수 있게 됨.

 

 ○ 사업 파트너 발굴 및 관계 유지의 이점

  - 인터넷은 정보 접근뿐만 아니라 사업 파트너를 발굴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음.

  - 앞으로 카자흐스탄 기업들은 소셜미디어를 더 많이 이용하게 될 것이며, 사업 파트너를 만나고, 관계를 유지하는 데 더 유용해질 전망임.

 

 ○ 시장 진입 및 개발의 이점

  - 온라인 시장은 기존 시장에 효과적으로 진입하는 하나의 방법임.

  - 온라인은 열악한 사업 인프라와 관계없이 수출을 증대할 수 있으며, 또한 낮은 광고비용의 이점을 가짐.

  - 인터넷을 통해 새로운 지역 시장은 물론, 다른 타입의 소비자 혹은 시장에 상품을 판매할 수도 있음.

 

 ○ 제품 개발의 이점

  - 소셜미디어는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면서 제품 개발의 기초를 마련함. 이로 인해 제품의 질을 개선하고 개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는 혜택을 볼 수 있음.

  - 신제품의 신속한 개발을 위해 세계 전문가와의 소통, 즉각적인 소비자들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음.

 

 ○ 제품 판촉의 이점

  - 소셜미디어는 신상품의 테스트나 광고에 매우 유용하게 쓰임.

  - VKontakte.ru, facebook.com, yourvision.kz, kiwi.kz, youtube.com, twitter.com, bb.ct.kz 등의 소셜미디어 및 웹 사이트를 이용한다면 Y세대를 타깃팅했을 시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 장년층을 타깃팅한다면 이메일이나 배너 광고 등이 효과적임.

 

 ○ 결론

  - 최대의 이익을 위한 인터넷 중요성의 인식이 요구됨.

  -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기술 혁신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새로운 시장에 진입 및 경쟁우위를 원하는 기업에 필수적임.

  - IT와 인터넷은 국제적인 마케터의 역할을 수행하는 새로운 사업 전략의 도구임.

 

 

자료원: 카자흐스탄 블로그 [yvision.kz], SMM 매니저 인터뷰, size.kz, KOTRA 알마티 무역관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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