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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게임이 휴대전화의 진화를 이끈다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1-09-1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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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게임이 휴대전화의 진화를 이끈다
- 휴대전화 게임 이용자 연평균 50% 이상 급증 -
- 게임시장 확대로 게임에 적합한 사양의 휴대전화 출시되기도 -
자료원: 百度
□ 중국 휴대전화 인터넷 사용자 확대
○ 중국 이동통신 인터넷 사용자는 2007년 3503만 명에 불과했으나 2008년 1억 명 이상으로 증가한 후 2010년 2억8819만 명으로 증가해 고속성장을 기록 중임.
○ 기존 중국 이동통신망은 CDMA와 GSM이었으나 중국 대표 이동통신사인 차이나유니콤(聯通)이 중국 정부의 지원을 통해 WCDMA(3G)망 설치를 가속화하고 있어 2011년 연말까지 3G 이용자 수는 1억5000만 명으로 증가할 전망임.
○ 2010년 초기 이동통신 인터넷 사용은 주로 인터넷 서핑, 휴대전화 관리 위주의 기본적 기능에 치우쳤으나 아이폰 등 스마트폰 보급의 확대에 따라 휴대전화 인터넷 게임 시장이 급속히 확대됨.
□ 휴대전화 게임 시장 잠재력 높아
○ 2010년 중국 휴대전화 게임시장의 규모는 약 33억 위안이며 휴대전화 게임 이용자는 1억3512만 명으로 전년 대비 52.1% 성장함. 2006~2010년 평균 성장률은 55.7%임.
중국 휴대전화 게임 이용자 수
자료원: 易觀經濟
○ 2010년 중국 휴대전화 일반게임 시장규모는 26억4500만 위안이며 전년 대비 54.4% 성장함. 휴대전화 인터넷게임 시장규모는 6억45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100% 성장을 기록함.
- 인터넷게임 시장규모는 일반 게임의 1/4 수준이지만 성장률이 빠르고 3G망이 개선되고 있어 향후 규모는 더욱 빠르게 확대될 전망임.
□ 게임 기능 강화 휴대전화 인기
○ 중국 토종 브랜드 휴대전화 ‘MIUI’는 휴대전화 게임을 즐기기 위한 높은 성능의 휴대전화 출시를 발표해 스마트폰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킴.
- 베이징샤오미과학기술유한책임공사(北京小米科技有限責任公司)가 제조한 MIUI는 2011년 8월 16일 1999위안으로 중국시장에서 제품이 공식적으로 발표됨.
- 출시발표 후 예약 자격을 부여하는 조건으로 제시된 공식사이트의 가입자가 50만 명에서 260만 명으로 급증하고 ‘샤오미(小米)폰’이라고 불리며 소비자의 높은 관심을 받음.
- MIUIsms 2011년 10월 출시 예정이며 9월 5일부터 예약을 시작했으며 1차 예약은 약 30만 대로 종료됨.
자료원: 百度
○ 기능을 강화해 사용의 편의를 도모한 점이 소비자들의 높은 호응을 받음.
- MIUI의 CPU는 1.5㎓ 듀얼코어로 기존 휴대전화 사양보다 높아 성능을 높임. 1GB의 램과 4GB의 ROM으로 고용량 메모리를 개선해 확장성, 속도가 강력하다는 것이 장점임.
- 4.0인치 스크린을 사용하고 운영체제를 MIUI와 Android 두 가지를 지원해 개인의 활용성을 높임.
- 고용량 베터리를 장착해 총 1930mAh로 단순 인터넷 서핑은 450시간, 통화 5시간, 음악감상 45시간, 대형 게임 6시간 플레이가 가능함.
○ 휴대전화 게임 이용자들이 휴대전화 성능에 대해 높아진 요구를 반영한 휴대전화로 볼 수 있음.
- 휴대전화 게임 시장규모가 확대되면서 게임이 사양이 높은 휴대전화가 필요한 복잡한 게임으로, 또 인터넷 연결 방식 게임으로 발전함.
- MIUI의 성공 요인은 고성능 CPU 장착으로 속도와 성능을 크게 개선하고 배터리의 수명이 길어 장시간 게임이 가능하다는 점임.
- MIUI의 높은 메모리 사양은 게임 시 속도감을 살릴 수 있고 메모리가 커서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어 게임 이용자들이 선호도가 높음.
- 인기 있는 게임들은 주로 스마트폰 위주로 설계돼 터치를 이용한 게임이 가장 많고 게임을 위한 휴대전화는 생동감을 살릴 수 있는 넓은 스크린, 높은 해상도와 고성능 배터리가 요구됨.
□ 시사점
○ 휴대전화의 게임 기능은 더 이상 부가적인 기능이 아닌 휴대전화의 주요 용도 중 하나로 자리 잡음. 특히 스마트폰과 이동통신 인터넷의 보급을 통해 휴대전화 게임시장은 급격히 성장함.
○ MIUI가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끄는 이유는 고성능 휴대전화에 대한 기본적인 소비자들의 수요 증대도 있으나 게임 활용에 대한 수요가 가장 큰 요인으로 분석됨. 휴대전화 게임시장의 성장과 함께 휴대전화의 게임 활용도는 소비자 구매결정의 주요 요인으로 자리 잡을 전망임.
자료원: 百度, 易觀經濟, KOTRA 다롄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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