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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남미공동시장(Mercosur) 소형차 시장 완전개방
- 경제·무역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조혜연
- 2011-09-1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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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남미공동시장(Mercosur) 소형차 시장 완전개방
- 남미공동시장에서 우리 기업과 멕시코 기업간의 경쟁이 심화될 가능성 우려 -
ㅁ 멕시코-남미공동시장( Mercosur), 자동차 분야에 관한 경제 보완 협정(ACE) 재확인
ㅇ 2002년 7월 5일, 멕시코와 남미공동시장 (MERCOSUR- 브라질, 아르헨티나, 파라과이, 우루과)은 양측의 교역증가를 위해 자유 무역 협정보다 낮은 단계인 경제 보완협정 (Acuerdo Complementacion Economica NO 54, ACE 54)에 서명하였음.
ㅇ 동 협정에 자동차 관련 내용 보완을 위해 2002년 9월 27일 경제 보완협정 (ACE 55) 에 서명하였으며, 이로부터 5년간의 유예기간이 지난 후 5년간 단계적으로 자동차 부문에서 관세 인하와 쿼터제를 도입하기로 하였음. 2011년 7월 1일, 단계적 관세인하가 종료되어 시장은 완전 개방 되었음.
ㅇ ACE 55는 소형차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대형차의 경우에는 2016년부터 관세인하 및 쿼터제에 대한 구체적인 시행계획 합의가 이루어질 예정이며 소형차와 마찬가지로 5년의 유예기간을 거친 뒤 2020년에 관련 협정이 발효 될 예정임. 자동차 부품의 경우 아직 시행계획이 명확히 발표되지 않음.
ㅇ 2011년 9월 9일, 멕시코와 남미 공동 시장은 중남미통합연합 (Asociacion Latinoamericana de Integracion, ALADI)의 본부가 있는 우루과이의 수도 몬테비데오에서 향후 계획에 대한 시행을 재확인하는 절차를 마침.
ㅁ 멕시코- 남미공동시장 (MERCOSUR) 관세 및 쿼터제 완화 계획 및 수출 현황
ㅇ 경제 보완 협정(ACE 55) 체결 이후, 멕시코의 대 남미공동시장 자동차 수출은 35%가 증가한바 있음. 한편, 멕시코자동차 협회(AMIA)에 따르면, 2011년 7월 기준, 멕시코의 대 중남미 수출은 145,728대로 전년 동기 대비하여 80.2% 증가하였으며, 중남미는 미국에 이은 두번째 수출대상국으로 전체 자동차 수출 중 14.6%의 비중을 차지함.
멕시코 - 남미공동시장 수출 현황(교역금액, HS CODE 8703)
단위 : 백만 달러 (USD)
국가
2008
2009
2010
비중 %
2008
2009
2010
브라질
854.37
1182.85
1987.50
2.73
5.28
6.25
아르헨티나
144.17
44.47
160.46
0.46
0.2
0.51
파라과이
41.23
20.99
53.76
0.13
0.09
0.17
우루과이
22.28
6.80
17.35
0.07
0.03
0.06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멕시코 - 남미공동시장 수출 현황(교역량)
단위 : 대
국가
2008
2009
2010
브라질
59,320
108,688
149,489
아르헨티나
11,494
3,594
10,989
파라과이
3,257
2,233
4,792
우루과이
2,726
984
2,126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ㅁ 시사점
ㅇ 멕시코와 남미 공동시장 (Mercosur)의 경제 보완 협정 (ACE55)으로 인해, 남미공동시장(MERCOSUR)에서 우리 자동차와 멕시코산 자동차의 경쟁이 심화될 가능성이 적지 않음.
ㅇ 브라질 시장에서는 아직 정해진 쿼터량을 채우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쿼터철폐가 한국 기업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아르헨티나, 우루과이, 파라과이 자동차 시장은 이미 멕시코산 자동차의 쿼터량을 넘어섰기 때문에, 쿼터 해제로 인해 우리자동차의 입지가 약화될 것이 우려됨.
자료원 : 멕시코 경제부 (SE), 경제 일간지 El Economista, 남미공동시장 (MERCOSUR) 보도자료, World Trade Atlas, KOTRA 멕시코 시티 무역관 종합 분석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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