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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물가보다 가계소득이 더 빨리 오른다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1-09-09
  • 출처 : KOTRA

 

중국 물가보다 가계소득이 더 빨리 오른다

- 농촌가계소득이 도시가계소득보다 더 빨리 올라 -

- 자동차, 화장품, 명품브랜드, 중소도시진출로 활로 모색 -

 

 

 

□ 중국, 물가도 오르지만 소득도 크게 올라

 

 ○ 올 상반기 중국의 성시별 경제실적에 따르면, 이 기간 중국의 중국 가계소득 증가율이 물가상승률보다 크게 높았음.

  - 31개 성시 중 광시자치구와 칭하이성을 제외한 기타 29개 성시의 가계소득 증가율이 10%를 넘음.

  - 상반기 중국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5.4%로 고물가를 기록했으나 가계소득 증가율은 이를 크게 뛰어 넘음.

 

 ○ 상하이 농촌 가계소득증가율이 도시보다 0.4%p 낮은 12.0%로 중국 성시 중 가장 낮았으나 상하이를 제외한 모든 성시의 농촌 가계소득 증가율이 도시가계소득을 크게 추월함.

  - 19개 성시의 농촌 가계소득 증가율이 20%를 넘음.

  - 20%를 초과하는 농촌 가계소득 증가율을 기록한 성시 중에는 칭하이성, 깐수성, 샨시(陝西)성, 네이멍구, 지린성, 신장자치구 등 중서부와 동북지역 성시가 많음.

  - 도시 가계소득 증가율은 하이난성이 19.4%로 가장 높았으며, 기타 성시는 대부분 13% 대를 기록함.

 

□ 성시별 농촌 가계소득 증가율 편차 커

 

 ○ 지역별로 도시 가계소득증가율보다는 농촌 가계소득 증가율 간 차이가 크게 나타남.

  - 동부지역보다는 중부와 서부지역의 농촌 가계소득증가율이 뚜렷이 높았음.

  - 11개 동부성시 중 하이난, 랴오닝, 광둥 등 세 개 성시만이 농촌가계소득 증가율 20% 이상을 기록함.

  - 반면, 20개 중서부 성시 중 16개 성시의 농촌가계소득 증가율이 20% 넘음.

 

2011년 상반기 중국 성시별 소비자물가, 도시와 농촌 가계소득 증가율 현황

             (단위: 위안, %)

 

 성시 

소비자물가

도시

농촌

평균 가계소득

증가율

평균 가계소득

증가율

직할시

상하이

5

18,382

12.4

9,369

12

 

베이징

5.5

16,236

10.1

8,732

12.4

 

톈진

4.3

12,861

13.6

7,337

17

 

충칭

5.1

10,383

14.3

3,491

24.1

동부지역

저쟝성

5.4

16,835

12.8

8,439

15.4

 

광둥성

5.2

13,903

11.9

5,132

20.3

 

장수성

5.7

13,741

13.8

6,421

18.3

 

푸지엔성

5.3

12,980

12.9

4,315

18.4

 

산둥성

4.7

11,098

13.3

5,412

19.3

 

랴오닝

5.2

10,038

15.4

6,866

22.1

 

하이난성

6.6

9,512

19.4

4,188

31.7

 

허베이성

5.3

9,104

11.3

5,412

19.3

중부지역

후난성

5.8

9,513

12.7

3,514

21.1

 

후베이성

5.8

9,485

13.6

3,462

21.6

 

안후이성

5.7

9,356

18.2

3,584

19.9

 

허난성

5.8

9,010

11.5

3,177

22.2

 

지린성

4.9

8,760

15.2

6,227

24.7

 

산시성

5

8,653

14.6

2,835

20.5

 

쟝시성

5.1

8,536

12.1

3,067

21.2

 

헤이룽쟝성

5.8

7,531

11.6

5,917

22.5

서부지역

구이저우성

5

11,041

13.2

3,706

20.4

 

네이멍구

6.5

10,035

13.9

4,555

25.3

 

광시자치구

6.9

9,484

8.8

3,208

23.1

 

쓰촨성

6

9,388

14.9

3,510

20.1

 

샨시(陝西)성

5.6

9,346

15.6

3,023

25.3

 

닝샤자치구

7.2

8,085

12.4

3,070

17.2

 

깐수성

2.8

7,329

13.7

2,049

27.4

 

윈난성

4

8,048

12.1

2,020

12.8

 

칭하이성

8.2

7,032

8.7

2,347

33.3

 

신장자치구

5.7

-

15.9

-

24.5

 

시장자치구

-

-

-

1,546

15.2

자료원: 성시별 통계국

 

□ 자동차 기업들 ‘3, 4선 도시로’

 

 ○ 올 들어 3, 4선 도시의 가계소득이 크게 늘면서 소비재 도소매 유통액의 1/3을 차지하는 자동차기업의 3, 4선 도시 진출이 크게 증가함.

  - 3, 4선 도시가 가장 많은 산둥성은 2010년 승용차 등록수가 100만 대에 육박하고 등록 대수 증가율이 전년동기대비 72.6% 증가함.

  - 상하이 동제대학자동차시장연구소의 천룽장(陳榮章)교수는 향후 10년간 중국의 자동차시장이 3, 4선 도시를 위주로 확대되고 2020년 3, 4선 도시 자동차시장이 중국 전체의 50~60% 차지할 것으로 전망함.

 

 ○ 중국 인터넷정보센터(CNNIC)가 발표한 ‘28차 중국 인터넷 네트워크 발전상황 통계보고’에 따르면 2011년 6월까지 중국의 네티즌은 4억8500명이며 2010년 말보다 2770만 명 증가함.

  - 농촌 네티즌은 1억3100만 명으로 전체의 27%에 달하고 2010년 말보다 4.9% 증가함.

 

□ 명품브랜드의 중소도시 진출 활발

 

 ○ 명품브랜드 진출수량 상위 20개 도시 중 청두, 쿤밍, 시안, 창사, 충칭, 우루무치 등 중서부 도시가 6개에 달함.

  - 순위별로는 베이징, 상하이, 선양, 항저우, 톈진, 다롄, 청두, 칭다오, 선전, 난징, 광저우, 쿤밍, 시안, 쑤저우, 창춘, 창사, 충칭, 우루무치, 우시, 원저우 순임.

 

 ○ 2009년 이후 기업들이 2~4선 도시 진출을 늘리고 있음.

  - 상하이 등 1선 도시의 경우 신상품 교체주기가 빠르며 시장경쟁이 치열해 유니클로, 시세이도, 캐논, HP, 월마트, 하이얼 등 기업들이 1선 도시보다는 경쟁이 상대적으로 덜 치열한 2‧3선 시장에 진출해 양호한 실적을 거두고 있음.

  - 루이뷔통, BMW 등 명품 브랜드들도 연이어 2‧3선 도시를 적극적으로 공략함.

 

주요 기업의 2‧3선 및 중서부지역 진출사례

기업명

업종

진출현황

유니클로

의류유통업

- 2, 3선 도시 소비자 공략을 위해 중국 대표 C2C 사이트인 타오바오왕에 2009년 4월부터 온라인 매장을 개설. 타오바오 판매자가 대부분 개인이라는 점에서 유니클로의 입점은 이례적

- 현재 유니클로의 타오바오왕 온라인 매장 연 판매액은 1억5000만 위안 이상

- 앞으로는 2‧3선 도시에 오프라인 매장을 개설하고 4‧5선까지 진출을 확대할 계획

시세이도

화장품

- 중소도시의 백화점 수가 부족하기 때문에 2003년부터 주로 전문매장을 설치에 중국 전역에 진출

- 신장의 카스(喀什)와 라싸(拉薩), 네이멍구 츠펑(赤峰 ) 등 낙후지역에도 전문점을 설립. 2008년까지 시세이도 전문점수 3500개

- 2008년 하반기 3000여 개 전문점 판매액이 당초 시세이도가 계획한 8000개 점포 판매액에 해당할 정도로 높았음.

캐논

전자제품

- 2008년 캐논은 전체 이윤이 하락세를 보이는 가운데 새로운 활로를 찾기 위해 닝보를 필두로 2‧3선 도시 진출을 본격화

- 닝보소재 캐논 대리상들은 캐논의 대리상으로 지정된 후 매출액이 과거보다 100% 이상 증가함.

- 캐논은 닝보에서 대리상 발굴하기 전과 비교할 때 매출액이 150% 증가

HP

IT 제품

- 중국의 가전하향을 활용해 농촌시장에 진출

- 2009년 이후부터 농촌을 대상으로 PC 무상제공, 교육인원 제공해 브랜드 인지도 제고

- 농촌 판매망이 부족한 상황에서 2010년 초 중국 가전 유명기업 하이얼(海爾)과 협력, 하이얼의 네트워크를 활용해 PC 판매. HP의 판매망이 1만 개 농촌으로 확산됨.

월마트

유통업

- 2009년부터 2‧3선 도시 진출을 늘려 올 7월 말까지 중국 24개 성 128개 도시에 346개 점포 개설

- 구이저우성 구이양(貴陽), 준이(遵義), 리우판수이(六盤水) 등 지역에 개설된 6개 점포 매출액이 40억 위안을 넘음.

- 8월 초 월마트는 구이저우성 상무청과 MOU를 체결해 향후 5년 내 5억 위안을 투자해 구이저성의 안순(安順), 카이리(凱裏) 등 지역에 신규 점포를 열 계획

하이얼

가전

- 2003년 농촌시장 유통을 전문으로 하는 르르순(日日順)이라는 회사를 설립해 2~4선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

- 2010년 말 기준 르르순은 중국 전역 현급도시에 점포 7000개를 개설했으며 농촌시장에 판매점이 2만8000개로 중국 농촌의 80%를 커버

BMW

럭셔리카

- 2010년 말 기준 중국 전역에 200여 개 판매점이 있으며, 20여 개 2‧3선 도시에 진출. 앞으로는 신규 개설계획인 판매점 중 3‧4선 도시가 1/3 차지하도록 할 계획

루이뷔통

사치품

- 중국 28개 도시에 35개 전문점을 개설했음. 그중 창사, 시안, 칭다오, 샤먼, 우시, 원저우, 쿤밍 등 2‧3선 도시가 포함됨.

- 2010년 중국법인의 매출액이 130억 위안을 기록해 전 세계 매출액의 40%에 육박. 명품 발원지인 유럽 19%와 미국 23%보다 높음.

자료원: 상하이 KBC 자료 및 현지 언론매체 종합 정리

 

 ○ 중국 유명 온라인 게임회사인 쥐런(巨人)그룹은 1억 위안을 투자해 ‘온라인게임 하향(下鄕)’이라는 콘셉트를 들고 중국 농촌시장 개척에 나섬.

  - 광둥, 후난, 헤이룽장, 저쟝, 장쑤 등 농촌 인터넷이 발전한 지역을 ‘온라인게임 하향’ 시범대상지역으로 선정해 현지조사를 시작함.

  - 지난해부터 온라인게임 시장이 둔화세를 보이면서 많은 온라인게임 업체가 농촌시장 개척 등 활로를 찾고 있음.

 

 

자료원: 中國經濟網, KOTRA 상하이 KBC 자료 정리, 新浪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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