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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자동차 기술 발전의 5대 방향성
  • 경제·무역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태균
  • 2011-09-08
  • 출처 : KOTRA

 

美, 자동차 기술 발전의 5대 방향성

- 파워트레인 진보, 경량화, 안전 강화, 친환경, 전장화 -

- 세계화, 기술 혁신 및 원가 절감을 통해 치열한 경쟁 속에서 경쟁력 확보해야 -

 

 

 

□ 자동차 기술 발전의 5대 방향성

 

    

 

 ○ 파워트레인 진보: HEV, PHEV, EV 등 xEV 기술 진보, 한층 진보된 배터리 및 모터 적용

                                

미국

GM

(Chevrolet Volt)

 · Plug-in Hybrid

 · 전기 모터의 추진력

 · 완전히 충전 시 64㎞ 주행 가능

유럽

폴크스바겐

(BlueMotion Polo)

 · Clean Diesel

 · 72mpg의 1.4L 특수 디젤 엔진

 · 현저히 낮은 CO₂방출량: 99g/㎞

일본

도요타

(Prius)

 · Hybrid

 · 미국에서 가장 효율적인 연비를 가진 차(4.7L/100㎞)

중국

BYD

(F3DM)

 · Electric

 · 전기 모터의 추진력

 · 완전히 충전 시 100㎞ 주행 가능

 

 ○ 경량화: 플라스틱, 경금속, CFRP 등 신소재 채용, 적은 양의 원자재를 사용

 

Carbon Fiber

 · 적용을 위한 노력: 가격 인하, 대량생산 기술 개선

 · 자동차 적용 potential이 가장 높은 소재로 주목

고강도 플라스틱

 · 적용을 위한 노력: PA, PET 계열의 고강도 제품 개발

 · 자동차 시장 진입의 장애 요인: 강도, 내열성, 탄성계수 등의 낮은 물성, 낮은 생산성

알루미늄

 · 적용을 위한 노력: 고강도 AI 합금 개발, 압출재를 사용한 가공방식 단순화

 · 자동차 시장 진입의 장애 요인: 철보다 낮은 강도, 고강도 AI의 용접성 등 가공상의 문제점

마그네슘

 · 적용을 위한 노력: 판재 양산 노력, 프레스 기술 개발

 · 자동차 시장 진입의 장애 요인: 강도의 부족(200Mpa 미만) 가공의 어려움으로 인한 구현 형상 한계

 

 ○ 안전강화: 사고 발생을 사전에 방지, 사고 발생시 피해를 최소화하고, 빠른 응급 조치를 할 수 있도록 함.

 

 ○ 친환경: 재활용률 향상 및 유해물질 제거, 친환경 제조 공정의 도입

 

 ○ 전장화: 차량의 고성능화, 승객의 편의성 및 안정성 향상

 

□ OEM 핵심 트렌드

 

 ○ Global OEM들은 세계화, 기술 혁신 및 원가 절감을 통해 치열한 경쟁 속에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감.

 

1

 Cost Reduction 기반

 Sustainability 추구

 · 가중되는 원가압력에 대응해 혁신적인 원가절감 방안을 적용하며, 특히 Global Sourcing 및 Local Sourcing을 강화함.

2

 Innovation 가속화

 · 경량화, 전장화, EV 등의 분야에서 고부가 가치 창출 기회를 확보하기 위한 Innovation이 가속화됨.

3

 Buying Behavior 변화

 · 주요 OEM들의 구매 성향이 시장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가격·품질 등 구매를 결정하는 여러 요소를 유연하게 고려함.

4

 전방위 Collaboration

 · 경쟁력 향상을 위해 OEM 간 또는 OEM/Tier-1 간 다각적 협력이 증대됨.

5

 Glocalization

 · Emerging market으로 footprint를 지속적으로 확대하며, 성공적인 Local 시장 진입을 위해 철저한 현지화 정책 수행함.

 

□ Tier-1 핵심 변화방향

 

 ○ Global Tier-1들은 선도적 기술 개발과 시장 특성에 맞는 제품을 출시해 고객기반을 다변화하고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함.

 

1

 고객 포트폴리오

 다각화

 · 사업의 변동성 및 리스크를 감소시키고 가격 협상력 강화를 통한 수익성 향상을 위해 고객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함.

2

 Local Customization

&Support 강화

 · Local 기반의 Engineering support를 강화해 시장 특성 및 고객 니즈에 맞춤화된 부품을 개발하고 판매해 고객을 확보함.

3

 기술 경쟁 가속화

 · xEV, 경량화, 안전성, 친환경 등 Next Generation Car 분야의 선제적 기술 연구를 바탕으로 고객을 확보하고 수익성을 높임.

4

 신사업 진출

 · 제품의 커버리지 확대와 함께 Value chain 전·후방으로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면서 신규 가치창출 기회를 발굴함.

 

□ 시사점

 

 ○ 경쟁이 심화되고 정부 정책이 변화함에 따라 특징적인 구매 성향이 시장 중심의 유연한 모습으로 변화됨.

 

관계 중심

기술 중심

가격 중심

Korean JV

Japanese JV

U.S JV

European JV

Local SOE

Local POE

 

1

 전통적인 captive

 relationship에 대한 관점 변화

 · 관계 중심의 OEM들은 시장에 초점을 둔 접근을 선호함.(e.g. Hyundai/Kia, Guangzhou Honda)

2

 품질 및 제품개발

 역량에 대한 중요도 증대

 · 모델의 양산과 JV OEM들의 현지화 모델 개발 욕구에 따른 상품 개발 역량이 중요시됨.

3

 소싱 채널의 확대 및 다변화

 · 온라인 B2B 시장을 통한 구매를 함.(Gasgoo.com)

4

 Local OEM의 정책

 초점 변화

 · 현지 OEM들은 가격만 초점을 두지 않음. 관계와 품질의 중요성이 인식됨.

 

 

자료원: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Credit Suisse, KOTRA 디트로이트 KB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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