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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자동차 부품시장(하)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1-09-03
  • 출처 : KOTRA

 

러시아, 자동차 부품시장(하)

 

 

 

□ 보디 부품 시장동향

 

 ○ 높은 교통사고율(2010년20만 건) 탓에 외형 복원에 필요한 보디 부품 수요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400만 개에 달하는 전체 보디 부품 중 절반 이상이 현지브랜드 차량에 해당함. 반면 시장규모는 외국브랜드가 더 큼. 유리부품은 사고로 인한 교체 외 부랑자들에 의한 파손도 빈번히 일어남.

 

자동차 보디 부품 시장구조

자료원: Avtostat

 

 ○ 2~4배가량 저렴한 비순정품의 대량 유입으로 향후 보디 부품 시장규모는 계속 증가할 것이며, 이에 따라 판매업체들도 순정품 가격을 15~50% 하향 조정하는 추세임.

 

2010년 보디 부품 품목별 외국브랜드·현지브랜드 시장규모

자료원: Avtostat

 

□ 필터부품 시장동향

 

 ○ 다양한 품목과 빈번한 교체주기 탓에 필터 부문 물량규모는 9800만 개로 여타 부품시장보다 큼. 이 중 오일필터는 엔진오일과의 호환성 때문에 전체 부품물량 내 가장 큰 비율(41.3%)을 차지하며, 외국브랜드 차량 부품 가격이 현지브랜드보다 2배가량 높음.

 

자동차 필터부품 시장구조

자료원: Avtostat

 

2010년 필터부품 품목별 외국브랜드·현지브랜드 시장규모

자료원: Avtostat

 

 ○ 캐빈필터는 비싼 가격 탓에 적은 물량에도 시장규모가 크며, 현재 외국브랜드 차량 부품이 전체 물량의 88%를 차지함. 최근 현지브랜드 프리미엄 차량에 캐빈필터를 설치하기 시작함.(서구 선진시장보다 30년 늦음.)

 

□ 브레이크부품 시장동향

 

 ○ 브레이크 패드 부품 개수가 1800만 개로 가장 많으며, 2011년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임. 전면 패드 교체주기가 가장 짧으며, 운전자의 습관에 따라 마모율이 달라지지만, 평균 3만5000㎞ 주행할 때마다 교환함.(2~3년에 한 번)

 

 ○ 현지 브랜드 차량 중에는 앞바퀴에 드럼이 설치된 차량도 있으나, 대부분 외국브랜드 차량은 뒷바퀴에 드럼이 장착돼 있음.

 

자동차 브레이크시스템 시장구조

자료원: Avtostat

 

2010년 브레이크시스템 품목별 외국브랜드·현지브랜드 시장규모

자료원: Avtostat

 

□ 냉각시스템 시장동향

 

 ○ 현지브랜드 차량 소유주들의 정비 및 관리 부주의로 냉각 시스템 부품 소비량이 외국브랜드보다 더 많음.

 

자동차 냉각시스템 시장구조

자료원: Avtostat

 

 ○ 외국브랜드 워터펌프는 평균 주행거리가 14만㎞ 이상일 때 교체하며, 서모스탯은 외국브랜드는 15만㎞ 이상일 때, 현지브랜드는 8만㎞ 이상일 때 교체하는 추세임. 냉각시스템 부품 가운데 라디에이터가 가장 고가이지만 교체주기가 긴 부품임.

 

2010년 냉각시스템 품목별 외국브랜드·현지브랜드 시장규모

자료원: Avtostat

 

□ 오일제품 시장동향

 

 ○ 2010년 자동차 오일 제품 물량규모는 2억6200만ℓ에 달하며, ℓ당 평균가격은 6.5달러임. 엔진오일이 84.3%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며, 이는 빈번한 교체시기(1년 1~2번)에 기인함. 특히 현지브랜드 차량의 엔진오일 규모가 더 큼.

 

자동차 윤활제 및 오일제품 시장구조

자료원: Avtostat

 

 ○ 보통 3년 미만 된 차량은 냉각수를 교체하지 않지만, 부동액은 냉각시스템 점검 시마다 보충하는 것을 권장함.

 

2010년 냉각시스템 품목별 외국브랜드·현지브랜드 시장규모

자료원: Avtostat

 

 

자료원: Avtostat, RBC, The Moscow Times, Vedomosti, KOTRA 모스크바 KBC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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