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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화장품산업의 성공 전략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1-08-31
  • 출처 : KOTRA

 

美, 화장품산업의 성공 전략

- 한가지 스타상품으로 탑 브랜드 등극 -

- 전략적 인수 합병 통해 발전기회 모색 -

 

 

 

美 화장품산업은 한 가지 스타상품으로 성장의 발판을 마련해 베스트 셀러로 등극한 브랜드를 대규모 기업이 전략적 인수하는 방식을 바탕으로 성장. 유니레버는 Alverto-Culver 인수를 통해 헤어 케어에서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게 됐고 Shiseido는 Bare Escentuals 인수를 통해 시장 지배적인 미네랑 화장품 라인 획득. 이 같은 전략적 인수 합병은 유통채널의 전환과 신흥시장 개척의 기회 제공

 

□ 美 화장품산업, 스타 상품과 기업 인수를 바탕으로 성장

 

 ○ 현재 화장품 시장을 지배하는 세계적인 브랜드들은 대부분 한 개의 스타 상품을 통해 성장의 발판 마련

  - 1932년 창립된 미국 대형 뷰티기업 Revlon은 처음으로 염료 대신 착색제를 이용한 매니큐어를 시장에 내어놓으며 인기

  - 보습용 크림으로 시작된 Estee Lauder는 1953년 최초로 목욕 오일과 향수의 개념을 결합한 Youth Dew Bath Oil을 출시해 인기를 얻으며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

 

 ○ 근대 사회 이전까지는 Elizabeth Arden, Helena Rubinstein, Francois Coty와 같은 화장품 산업을 창시한 1세대 기업인들이 화장품 사업을 지배했으나 1960년대 이후 판도 변화

  - 자영업체 위주였던 약국·화장품 소매상이 대규모 체인으로 전환되면서 대량 유통구조 탄생

  - 직장과 소비력을 갖춘 여성들이 증가하며 여성들의 미용에 대한 관심과 구매 능력 향상과 함께 화장품 산업이 크게 성장

 

 ○ 1970년대부터는 성장을 원하는 화장품 기업들은 다른 기업들을 인수하기 시작했는데, 이러한 인수는 전략적이기보다 규모 확대를 위한 기회주의적 경향이 컸던 반면, 현대 사회로 접어들면서 제품과 유통라인의 약점을 파악해 세계로 확장해 나갈 기회를 찾기 위한 전략적 합병이 대세

 

□ 美 화장품산업, 스타 상품과 기업 인수를 바탕으로 성장

 

美 유명 화장품 브랜드의 대표 상품과 인수 기업

브랜드

인수기업

스타상품

OPI

Coty(2011)

매니큐어

Philosophy

Coty(2011)

스킨케어향수

Neutrogena

J&J(1994)

고체형 비누

Smash Box

Lauder(2011)

메이크업프리미어

Essie

L'Oreal(2011)

매니큐어

Maybelline

L'Oreal(1996)

Great Lash 마스카라라인

Cover Girls

P&G(1989)

기능성메이커업

Mas Factor

P&G(1991)

메이크업

Sinful Colors

Revlon

매니큐어

Bare Escentuals

Shiseido(2010)

Bare Minerals

Alberto-Culver

Unilever(2011)

TRESemme

자료원: Happi(2011년 7월 호)

 

 ○ 유니레버(Unilever), Alverto-Culver사 인수

  - 유니레버는 Alberto-Culver 인수·합병을 통해 헤어 케어에서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가진 Nexxus와 TreSemme, 모이스쳐이저로 유명한 St. Ives 브랜드를 얻음.

  - 첫 스타 상품 VO5 Hot Oil Treatment로 성장의 발판 마련한 Alberto-Culver는 마지막 스타 상품 TRESemme 헤어 라인으로 가치가 높게 평가돼 올해 유니레버에서 인수

 

Alberto-Culver사의 대표 브랜드 TRESemme와 Nexxux

자료원: Google.com

 

 ○ Shiseido는 홈쇼핑 채널 QVC에서 인기 상품이었던 Bare Escentuals의 Bare Minerals을 2010년 인수

  - Shiseido는 Bare Escentuals 인수를 통해 강력한 미네랄 화장품 라인과 홈쇼핑 채널 QVC와 밀접한 관계 형성

 

Shiseildo에서 인수한 미네랄 화장품 Bare Escentuals

자료원: Google.com

 

 ○ Coty는 2001년 QVC 채널 홈쇼핑에서 인기를 얻었던 스킨 케어 브랜드 Philosophy 인수

  - 또한, 전문 네일 케어의 선두기업으로 30개가 넘는 특허를 보유한 OPI를 전략적으로 인수

  - Coty의 OPI 와 Philosophy 인수는 사업분야 확장으로 기존 향수 제품에 대한 의존도를 낮춤.

 

스킨케어 브랜드 Philosophy

 

자료원: Google.com

 

 ○ 1996년 L'Oreal에서 인수한 Great Lash 마스카라로 유명한 Maybelline

  - 현재 Lancome 브랜드를 포함하면 L'Oreal은 세계 마스카라 산업에서 지배적 시장 점유

 

 ○ Revlon은 매니큐어 브랜드 Sinful 인수를 통해 그동안 큰 성과를 내지 못했던 10대 후반을 겨냥한 저가 화장품·매니큐어 라인에 도전장을 내밈.

 

□ 시사점

 

 ○ 소규모 기업은 한 가지 상품에 집중해 한 가지 제품 혹은 시장을 지배하는 것을 목적으로 전략을 세워야

  - 글로벌 열풍에 휩쓸려 돈, 시간 창조성을 낭비하지 않도록 주의

  - 두 마리 토끼를 잡기 기대하지 말라

 

 ○ 전략적 인수 합병은 유통 채널의 전환과 신흥 시장 개척의 기회 제공

 

 

자료원: Happi(2011년 7월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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