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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앤젤레스 지역 화장품 업체의 성공노하우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5-07-1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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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앤젤레스 지역 화장품 업체의 성공노하우
- 인체에 유해할 수 있는 화학물질을 무독성 친환경물질로 대체한 화장품 개발 -
- 소비자가 이해하기 쉽게 제품성분 설명 -
□ 떠오르는 화장품업체, 뷰티카운터
○ 회사 개요
- 뷰티카운터(Beauty Counter LLC)는 2013년에 설립된 화장품 업체로 캘리포니아 주 로스앤젤레스 인근 산타모니카 지역에 본사를 두고 있음.
- 이 업체는 온라인 및 7500명의 독립적인 세일즈맨(Independent Consultant)들이 소비자들에게 직접판매를 하는 방식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파운데이션, 립스틱, 블러시(Blush), 아이쉐이드(Eye Shade), 수분크림 등 다양한 스킨케어제품 및 화장품을 취급함.
- 연매출은 공개하지 않은 상태이지만 스타트업 관련 전문지인 Inc.에 따르면 2015년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25%나 상승하는 경이로운 실적을 올림.
- 이 업체가 판매하는 제품들은 유명 할리우드 스타 기네스 펠트로(Gwyneth Paltrow), 코니 브리튼(Connie Britton)을 비롯해 유명 속옷 브랜드 빅토리아 시크릿(Victoria's Secret) 모델인 알레산드라 앰브로시오(Alessandra Ambrosio)가 애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 또한 익명을 요구한 업계 관계자 인터뷰에 따르면, 이 업체가 만든 제품들은 로스앤젤레스 지역 여성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통해 알려지고 있으며 뉴욕, 시카고 등 미국 대도시로도 소문이 퍼지고 있음.
화장품 업체 뷰티카운터 웹사이트
자료원: 뷰티카운티 웹사이트
□ 뷰티카운터의 성공비결은 안전함 강조 및 소비자 알 권리 보장
○ 인체에 유해할 수 있는 화학물질을 안전한 친환경물질로 대체
- Inc에 따르면 뷰티카운터 설립자인 그레그 렌프루(Gregg Renfrew)는 자신이 사용하던 화장품에 발암물질, 생식독성물질 등 인체에 유해할 수 있는 물질들이 다량 함유돼 있는 것을 알게 됨.
- 뷰티카운터 관계자에 따르면 화장품 시장에는 8만 개 이상의 화학물질이 존재하는 이들에 대한 안전성 관련 자료가 극히 부족한 상태임.
- 이에 렌프루는 안전한 화장품 캠페인(The Campaign for Safe Cosmetics) 단체인 디렉터였던 미아 데이비스(Mia Davis), 유명 메이크업 아티스트 크리스티 콜맨(Christy Coleman)과 손잡고 인체에 안전한 물질을 사용한 화장품을 개발하고자 뷰티카운티를 설립함.
- 뷰티카운터는 설립 후 오랜기간 동안 미국 및 다른 나라에서 금지된 화학물질들을 파악하고 이들을 자체적으로 개발한 Never 리스트에 포함시킴. 여기에는 인공향료(Synthetic Fragrance) 및 납 등이 포함됨.
- 뷰티카운터는 현재까지 1500개가 넘는 화학물질을 Never 리스트에 포함시킴. 이와 동시에 이 업체는 엄격한 재료심사과정을 통해 인체에 안전하면서도 기능이 우수한 스킨케어 및 화장품 재료를 선별함.
- 이 업체는 이들 재료를 이용해 인체에 안전한 스킨케어 및 화장품 라인을 개발함.
안전성을 강조한 뷰티카운터 제품들
자료원: 뷰티카운터 웹사이트
○ 소비자 알 권리 보장
- 일반적으로 화장품 재료를 공개하지 않는 업체 관행과는 반대로 뷰티카운터는 자사 제품에 사용되는 재료들을 일반에 공개함.
- 이 업체는 자사 제품에 사용되는 모든 원료를 웹사이트 상의 Ingredient Glossary란에 공개함. 자세한 원료 리스트는 다음의 링크를 참조할 것(http://www.beautycounter.com/ingredient-glossary)
- 또한 뷰티카운터는 이들 원료들을 소비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게시함. 설립자인 렌프루는 회사의 설립 취지가 투명성 및 소비자 알권리 보장이라고 언급하면서, 소비자들은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자사 제품에 사용되는 원료를 쉽게 이해할 것이라고 언급함.
- 이는 기존 업체의 제품이 어려운 화학성분을 제품 상에 표시해 진정한 정보공개의 기능을 수행하지 못했던 한계를 넘어서는 것이라고 뷰티카운터의 관계자는 언급함.
뷰티카운터가 공개하는 화장품 원료 리스트
자료원: 뷰티카운터 웹사이트
□ 시사점
○ 안전성 내세워 성공사례 쓰는 중
- 미국에는 어린이용 제품에 대해 인체에 유해할 수 있는 화학물질을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는 법안이 각 주별로 입안 또는 시행됨.
- 이러한 추세는 계속 확대되는 상황이며, 이는 소비자들의 유해물질에 대한 인식과 거부감이 높아지는 것을 반영함.
- 뷰티카운터는 안전한 제품을 판매한다는 것을 내세우면서 화장품 시장에서 입지를 확대하고 있음. 뷰티카운터 관계자는 안전한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공급하는 것이 회사의 목표라고 언급하면서 안전한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함.
- 이 업체는 할리우드 스타 광고섭외 등 특별한 노력을 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입소문을 통해 유명 연예인들이 제품을 사용하게 됐고, 이후 SNS를 통해 존재가 알려지면서 인기가 상승 중인 것으로 알려짐.
- 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어린이용 제품라인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는 미국 소비자들이 어린이용 제품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기 때문임.
- 우리 관련 업체들도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원료를 사용한 화장품을 개발하고 이들 원료를 소비자들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공개함으로써 인기몰이를 하는 뷰티카운터를 벤치마킹해 미국 진출을 타진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뷰티카운터 관계자 인터뷰 및 웹사이트, Inc, Hoovers,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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