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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azon.com, 고급 화장품 유통 채널로 부상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3-10-19
  • 출처 : KOTRA

 

Amazon.com, 고급 화장품 유통채널로 부상

- Luxury Beauty 카테고리 론칭 -

- 할인없이 정가에 판매 -

 

 

 

미국 최대의 전자상거래 기업 Amazon.com은 최근 고급 뷰티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는 Luxury Beauty 카테고리를 론칭함. Luxury Beauty 카테고리의 판매 페이지는 큰 사이즈의 사진 등 시각적인 면을 강조하고 에디터 추천 제품 등 큐레이터적인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기존의 판매방식과 차별화함. 많은 뷰티 브랜드가 Amazon의 가격 할인 판매와 외부 판매자가 판매하는 Amazon Marketplace에 우려를 표함에 따라 뷰티 브랜드가 Amazon에서 판매되는 제품의 가격책정 권리를 갖고 Marketplace에서 정식 판매자 이외의 판매자의 제품 판매를 금지함.

 

□ 아마존 닷컴, 고급 뷰티시장 진출

 

 ○ 美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Amazon.com은 고급 뷰티제품의 판매 채널에 혁명적 변화를 일으킬 것을 기대하며 10월 10일 Luxury Beauty 카테고리를 론칭함.

  - Amazon.com은 오래 전부터 고급 뷰티시장에 진출하려는 노력을 보였으나 전통적으로 가격 할인을 하지 않고 비교적 차별화된 유통채널인 백화점이나 전문 매장에서만 제품을 판매해 온 고급 브랜드는 회의적 반응을 보였음.

 

 ○ Amazon.com은 고급 뷰티 브랜드의 전통적 인식을 바꾸기 위해 더 매력적인 시각적 프리젠테이션, 명성 있는 기술적 역량으로 Luxury Beauty에 큐레이터적인 환경을 제공함.

  - Luxury Beauty 페이지는 다른 카테고리와 달리 모든 제품을 비교적 큰 사이즈의 사진과 함께 전시하는 등 더 깔끔하고 시각적인 면을 중시함.

  - Amazon.com의 다른 제품과 달리 Luxury Beauty 카테고리는 매장 판매가 이하로 판매하지 않거나 정가로 제품을 판매함.

 

 ○ 현재 Luxury Beauty 카테고리에서는 24개의 고급 뷰티 브랜드 제품이 판매되고 있음.

   - 메이크업 분야에는 Nars, Stila, Vincent Longo 등 스킨케어 분야에서는 Ahava, StriVectin, Dr. Brandt, Clark's Botanicals, DDF 등, 이외에 Burberry 향수, 남성화장품 Jack Balck, L'Occitane, Sabon 등의 브랜드 제품이 판매 중임.

   - Amazon.com의 Beauty and Health &personal care 담당 이사 Chance Wales은 Amazon.com은 "럭셔리 소비자를 보유하고 있지만, 이들을 위한 브랜드가 부족했다. Luxury Beauty 카테고리 론칭이 소비자의 니즈와 럭셔리 제품을 팔고자 하는 브랜드의 기대감 결합을 위한 첫 걸음이 되길 희망한다"고 언급함.

 

Amazon.com의 Luxury Beauty 카테고리 페이지

자료원: WWD

 

□ 기존 카테고리와 차별화된 판매방식을 더해 경쟁력 강화

 

 ○ Amazon.com의 Luxury Beauty 카테고리에 Editor's Picks 항목을 만들어 12명의 에디터팀이 뽑은 추천제품을 안내

  - Amazon의 뷰티 마케팅 매니저 Margot Johnson은 Luxury Beauty 카테고리 페이지의 디자인은 무엇보다 소비자 경험에 초점을 맞추어 다른 카테고리 제품과 다른 모습, 다른 느낌의 시각적 효과와 명료한 안내를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함.

 

 ○ Amazon.com의 인기있는 기능인 ‘이 제품을 본 소비자가 본 다른 제품 리스트(Customers sho viewed this also viewed)’와 다양한 리뷰 이외에도 메이크업 섹션에는 ‘모습의 완성(Complete the Look)’, 스킨케어 섹션에 ‘관리의 완성(Complete the Regimen)’ 등 매치되는 추천제품 리스트를 제공함.

  - 예를 들어, 소비자가 메니큐어를 사길 원하면 손톱 강화제, 탑 코트, 베이스 코트와 같은 에디터팀이 뽑은 세 가지 보완 제품을 추천함.

 

 ○ Amazon.com의 가장 큰 매력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제품을 판매한다고 알려진 세상에서 가장 큰 온라인 소매 사이트 Amazon.com에서 누릴 수 있는 영향력

  - Luxury Beauty 카테고리 안에서 저가 브랜드는 판매되지 않으므로 차별화를 보이면서 Sephora와 같은 기존의 대형 화장품 소매점이 제공하지 못했던 세계적인 보급망과 브랜드 인지도 향상의 기회를 얻음.

 

소비자 경험 개선을 위해 제공하는 새로운 기능

자료원: Amazon.com

 

□ 고급 뷰티 브랜드에게 가격 책정 권리 보장

 

 ○ Amazon.com은 Luxury Beauty 카테고리에서 판매되는 브랜드가 외부 판매자가 제품을 판매하는 Amazon Marketplace 등 다른 영역에서도 영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준비 중

 

 ○ Amazon.com에서 판매되는 고급 뷰티 브랜드가 지속적으로 할인된 가격에 제품이 판매되는 것에 우려를 표함에 따라 브랜드의 정식 판매처가 가격을 할인하지 않는 이상 Amazon도 가격을 내리지 않도록 하는 가격 책정 권리를 보장함.

 

 ○ Amazon Marketplace에서 Luxury Beauty 카테고리에서 판매되는 브랜드는 브랜드에서 인정한 정식 판매자가 아니면 판매하지 못하게 함.

 

□ 시사점

 

 ○ Amazon.com의 Luxury Beauty의 장기적 성패 여부는 Amazon Marketplace를 얼마나 잘 관리할 수 있는지와 할인되지 않은 가격 유지에 달린 것으로 분석됨.

 

 ○ Amazon.com은 전 세계 주요 고급 뷰티제품 유통채널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으므로 뷰티제품 업계는 주목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WWD, Amazon.com, KOTRA 뉴욕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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