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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남성화장품 온라인시장 공략
  • 트렌드
  • 영국
  • 런던무역관 송지영
  • 2009-06-30
  • 출처 : KOTRA

 

영국, 남성화장품 온라인시장 공략

 

 

 

□ 개요

 

 ○ 영국의 남성 화장품시장은 지난 5년 간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해 2007년 약 8억600만 파운드를 기록했음. 그 중 향수가 전체 시장의 44%를 차지했지만 스킨케어 제품의 판매규모는 2002년 대비 4배 성장을 기록했음.

     

 ○ 영국의 리서치회사인 Mintel에 의하면, 베이비부머층인 50, 60대의 소비자들이 노화방지를 위해 매년 3억600만 파운드 규모의 로션과 세럼을 구입하고 있으며 2010년에는 이들의 소비가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이들의 막대한 구매력이 주요 소비층으로 급부상하고 있음.

     

 ○ 영국의 남성화장품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며 독립시장으로 자리 잡고 있지만, 아직 여성 화장품 시장에 비해 15년 정도 뒤진 점을 감안하면 남성 제품의 소비 규모도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 현재 영국 내 남성 화장품 시장은 유명브랜드를 앞세운 글로벌 기업들의 제품이 장악하고 있지만, 기능성 제품과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유통경로에 따라 차이나는 가격경쟁력으로, 틈새시장의 기회가 있을 것으로 판단됨.

     

 ○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 선호는 리테일러인 Boots가 약 41%로 가장 높았지만, 온라인 시장을 이용한 판매율이 2005년 대비 168.3%의 놀라운 성장률을 보여 인터넷 쇼핑 발달로 인한 구매력 상승이 기대됨.

     

□ 남성 화장품 판매 규모

     

 ○ 최근 남성들의 외모와 자기관리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면서 제품 수요도 함께 증가하는 추세를 보임.

     

 ○ 영국의 남성 화장품 판매규모는 꾸준히 증가해 2007년 약 8억600만 파운드를 기록했으며, 2012년에는 2007년 대비 19% 증가한 8억8900억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2002~12년 영국 남성 화장품 판매규모

 

Current prices

Index

At 2007 prices

Index

£m

Index

£m

£m

2002

639

79

645

80

1017

85

2003

689

85

701

87

996

83

2004

710

88

729

90

1046

88

2005

751

93

767

95

1099

92

2006

781

97

787

98

1146

96

2007

806

100

806

100

1193

100

2008(fore)

832

103

821

102

1215

102

2009(proj)

864

107

839

104

1253

105

2010(proj)

897

111

858

106

1301

109

2011(proj)

932

116

876

109

1351

113

2012(proj)

963

119

889

110

1396

117

자료원 : Mintel

     

□ 현지 제품별 시장점유율

     

 ○ 현지 제품별 시장점유율로는 향수가 3년 간 변동 없이 44%를 유지하는 반면, 스킨케어 및 데오드란트 판매는 2005년 대비 21%와 8.8%로 꾸준한 성장률을 나타냄.

     

 ○ 이는 영국 내 대부분의 남성 소비자들이 외모 및 자기관리에 관심이 커 기본적인 화장품 세트를 구매하는 최근 트렌드에서 비롯된 것으로 판단됨.

     

2005~07년 제품별 판매 규모 및 점유율

 

2005

2006

2007

change(%)

£m

%

£m

%

£m

%

2005~07

Fragrances

327

44

343

44

356

44

8.9

Body sprays

94

13

93

12

94

12

0

Deodorants/antiperspirants

91

12

98

13

99

12

8.8

Men‘s shaving preparations

72

10

74

9

77

10

6.9

Men's skin care

47

6

51

7

57

7

21.3

Shower gels

54

7

54

7

53

7

-1.9

Men's hair care

48

6

49

6

50

6

4.2

Other*

18

2

19

2

20

2

11.1

Total

751

100

781

100

806

100

7.3

Other*: body lotions, sun care and depilatories

자료원 : Mintel

     

□ 스킨케어제품 수요 증가

     

 ○ 남성들의 스킨케어 제품은 기존의 여성적인 면을 강조한 ‘메트로섹슈얼’ 트렌드에서 생활용품의 하나로 전환돼 스킨케어 제품에 남성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음.

     

 ○ 남성들 또한 지속적인 피부 관리가 피부 문제를 줄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 것을 인식하고 유명 브랜드에서 속속 출시되는 남성 전용 스킨케어 제품으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음.

     

 ○ 또한 50, 60대의 소비자들이 활동적인 삶을 즐기기 원하고 자신의 외모가 젊게 사는 삶을 확인할 수 있는 거울이 된다는 점을 인식해, 이들의 제품 구매가 증가하고 있음.

     

□ 구매자들의 제품 구매 선호방법

     

 ○ 영국 내 최대 규모의 화장품 관련 리테일러인 Boots는 2007년 약 41%인 3억 3300만 파운드 규모의 남성 화장품 판매를 기록했으며, 이는 2005년 대비 4.8% 성장한 수치임.

     

 ○ 반면 온라인 시장을 이용한 판매규모는 2007년 4000만 파운드로 2005년 대비 168.3%의 놀라운 성장률을 나타냄.

     

2005~07년 화장품 유통망

     

2005

2006

2007

2005~07

£m

%

£m

%

£m

%

change(%)

Chemists (incl. Boots, Lloyds, other  chemist multiples, independents)*

315

42

312

40

330

41

4.8

Grocery

210

28

226

29

234

29

11.4

Department stores

90

12

86

11

89

11

-1.1

Drug stores**

60

8

55

7

56

7

-6.7

Online

15

2

23

3

40

5

168.3

Others***

60

8

78

10

56

7

-6.1

Total

751

100

781

100

806

100

7.3

자료원 : Mintel

     

 ○ 여성들에 비해 쇼핑을 즐기지 않는 남성들은 최근 인터넷 쇼핑이 발달하면서 큰 관심과 구매력을 보여줌.

     

 ○ 영국의 남성화장품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시장을 적극 공략해야함. 영국의 대표적인 남성화장품 온라인 사이트인 www.mankind.co.uk의 경우 로열티 고객 확보 등에 성공하면서 꾸준한 성장을 보임.

     

□ 히트상품

     

 ○ 천연소재 및 유기농 제품 인기

  - 친환경 구매 분위기 및 웰빙효과로 시장점유 확대

     

 ○ 슈퍼카 등 첨단 기술 브랜드와 관련된 제품 인기 상승

  - 광고효과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

  - Lotus, Lamborghini, Ferrari 등의 판매 성공

     

 ○ 전반적으로 Gillette(P&G), Unilever 등 대형업체들의 시장 점유가 압도적인 가운데 Beiersdorf의 Nivea for Men, L'Oreal의 Men Expert 등이 시장을 선도

     

□ 시사점

     

 ○ 영국 내 남성화장품의 수요는 점차 증가하는 추세임. 기능성 화장품의 틈새시장에서 남성적인 면이 부각됨. 사용이 간편한 점을 선호하는 남성 소비자들의 특성을 제품에 잘 적용한다면 시장 진출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됨.

     

 ○ 인터넷 광고도 점차 늘고 Facebook 등 인기 커뮤니티를 통한 광고도 대폭 확대됨. 특히 젊은 남성 브랜드 제품의 광고비율이 높음.

     

 ○ 영국은 유럽 내에서 프랑스에 이어 2번째로 신제품 발매가 높은 국가로, 시장진입을 위한 틈새 브랜드의 꾸준한 증가와 시도를 반영하고 있음. 하지만 지난 수년 간 다양한 제품의 브랜드들이 시장 진출을 시도했지만 유통채널 확보가 어려워 실패한 사례가 속출함.

     

                     (단위 : %)

국가

2005

2006

2007

2005~07

프랑스

23

30

29

28

독일

15

21

17

17

이탈리아

11

8

12

10

스페인

30

18

14

21

영국

21

23

28

24

 

 ○ 최근 영국 남성용 화장품의 히트 상품으로는 천연소재 및 유기농 제품이 있음. 친환경 구매 분위기 및 웰빙 효과로 인한 시장 점유가 확대되고 있음.

     

     

자료원 : Mintel, Mankind.co.uk, The Times. Guardian,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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