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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CEO들의 경제 위기 경영전략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1-08-31
  • 출처 : KOTRA

 

美, CEO들의 경제 위기 경영전략

- 벤치마킹, 핵심사업 경쟁력 강화, 의사소통 강화 -

 

 

 

□ 미국 CEO들의 위기 경영 전략

 

 ○ 미국 기업들의 CEO들의 주요 관심분야

  - 세계 경제 침체로 인해 기업 CEO들은 조심스럽고 아주 보수적인 경영 전략을 추진하며 새로운 성장을 위해 준비하고 있음.

  - Bain &Co사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미국 정부의 재정 위기와 금융시장 불안으로 인해 경제가 침체에 빠져 있을 때 CEO들의 주요 경영 관심 사항은 매출액 증대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두 번째로는 고객 만족 그리고 이익 창출 순으로 나타났음.

 

CEO들의 주요 관심 분야

자료원: Bain&Co

 

 ○ CEO들의 주요 경영 현안 관련 의견

  - CEO들은 회사 경영에 있어 가장 많이 동의하는 항목은 성공적인 경영을 위해서는 기업문가는 전략 많큼 중요하다는 데에 가장 많이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두 번째로는 기업들의 변화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한 경쟁력 중 하나라는데 많은 CEO가 동의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그리고 장기적으로 혁신은 기업의 비용 절감보다 중요하다는데 동의하며 국가들은 무역 장벽을 완화하고 FTA 체결을 확대해야 한다는 데 동의함.

 

주요 질문 내용

Yes

No

Culture is as important as strategy for business success

89%

4%

Our ability to change is a significant competitive advantage

81%

8%

Innovation is more important than cost reduction for long term success

80%

8%

It feels like economic conditions are improving in our industry

74%

13%

Countries should reduce trade barriers and increase free trade agreements

69%

8%

Taking care of customers and employees should come before shareholders

68%

17%

We have used the recession to improve our competitive position

65%

13%

The recent downturn has changed consumer behavior for at least three more years

64%

17%

Government regulation of business will increase over the next five years

64%

14%

Over the next three years, we will focus more on revenue growth than cost reduction

63%

21%

A growing percentage of our products and services behave like commodities

59%

20%

Outsourcing may be politically unpopular, but everyone benefits in the end

51%

22%

Our top executives are comfortable taking higher risks for potentially higher returns

50%

29%

I am very concerned about how we will meet earnings targets in 2011

49%

31%

We will pursue sustainability initiatives even if they hurt our profits

46%

28%

Insufficient consumer insight is hurting our performance

45%

30%

Our international revenues will grow faster than domestic revenues the next five years

45%

31%

Local companies will be more successful than multinationals in emerging markets

39%

31%

Almost all of today’s market leaders will still be leaders five years from now

35%

44%

We are planning for economic stagnation over the next two to three years

24%

56%

자료원: Bain&Co

 

 ○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의 CEO들은 3가지 공통된 특징

  - 경쟁업체들이 따라올 수 없는 핵심 사업 분야를 차별화하는데 집중함.

  - 말단 현장 직원과 경영층과의 의사 소통을 단순화하고 원활히 함.

  - 신규 사업과 모델 개발을 통해 도전과 개선을 이룩해 강력한 전략적 무기를 개발함.

 

□ 불경기에도 잘나가는 기업 CEO들의 성공전략

 

 ○ 고도로 차별화된 핵심산업에 주목

  - 경영층은 핵심산업의 경쟁력을 더욱 확고히 하기 위해 명확하고 간결한 전략을 마련하고 새로운 시장과 분야에 대한 성공률을 높일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적용 가능한 모델을 개발함.

 

 ○ 조직의 의사소통 구조의 수평화

  - 수평적 의사결정구조를 갖추고 있어서 일선 관리자들은 최고 경영진들과 함께 전략을 이해하고 소통함.

  - 다른 부서 간의 성공과 최고의 관행을 모방학습을 실시해 효율성을 극대화함.

 

 ○ 핵심과제 달성을 위한 끊임없는 비즈니스 모델의 조정

  - 자신의 사업 분야에 대해서 계속적인 연구와 혁신을 거듭해서 해당 분야에서 최고 경쟁력을 확보하고 빠른 결단력과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기업 구조를 확립함.

  - 계획하는 비즈니스 모델에 더 빨리 나아갈 수 있도록 모험을 즐기며 항상 한 걸음 뒤로 물러서서 크게 바라봄.

 

□ CEO들의 주요 경영정책

 

 ○ CEO들이 추진하는 주요 경영정책

  - CEO들이 추진하는 주요 TOP 25 경영 정책은 벤치마킹, 인수 합병, 아웃소싱, 전략적 협력 그리고 비용절감 등으로 나타났음.

  - 이중에서 불경기에 CEO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경영 전략 또는 도구로는 경쟁력 있는 기업의 밴치마킹으로 나타났음.

  - 그리고 두 번째로 전략적이 계획을 많이 활용하며, 기업의 미션과 비젼 스테이먼트를 통한 의사 소통을 원할히 하려고 있음.

 

COE들의 TOP 25 인기 경영 정책

자료원: Bain&Co

 

□ 설문조사 대상기업

 

 ○ 설문 조사는 Bain &Company가 업종에 상관없이 377명의 경영진을 대상으로 했음.

 

 ○ 설문지 응답자 중 3분의 2 이상이 회사 내에서 이사 또는 경영을 맡고 있음.

 

 ○ 조사는 매출 규모가 최소 100만 달러부터 최대 100억 달러 이상이 되는 기업을 대상으로 함.

 

 ○ 조사는 수익 증가율과 회사의 수익성을 바탕으로 회사 경영 현황을 최상위, 평균, 최하위로 나눔.

 

 ○ 최고 경영자들은 주요 원칙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서 모든 응답자의 답변은 응답자 개인의 답변이 아닌 회사 전체 의견과 연관이 있음을 밝힘.

 

□ 시사점

 

 ○ 기업들 경쟁력 유지를 위해서는 끊임없이 비즈니스 모델을 연구하고 발전시킴.

  - 새로운 시장에 적용 가능한 반복 가능한 전략을 계획하고 회사 안 부서끼리 서로 경쟁하되 우수한 관행 전파를 통한 학습효과를 확대함.

  - 자신의 사업분야에서 최고가 되는 것을 목표로 정하고 혁신을 거듭하되 항상 한 걸음 물러서서 큰 그림을 그려 장기적인 비전을 제시함.

  - 비즈니스 모델을 정형화하고 빨리 추진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사업 분석을 토대로 도전과 모험을 즐기는 경영을 방식을 추진해야 함.

 

 ○ 조직의 의사소통구조의 수평화

  - 의사소통구조의 수평화는 빠른 의사 결정을 가능하게 해주며 실행속도의 가속화를 가져와 기업이 위기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경쟁력을 제공해줌.

  - 또한 기업의 비젼과 미션 스테잇머트를 통해 일선 관리자들과 경영진의 의사 소통을 원할하게 해 리더들의 방향을 정확하게 알고 일을 추진해 생산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음.

 

 

자료원: Industry week, Bain&Co, 시카고 트리뷴, KOTRA 시카고 KBC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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