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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도매시장 메카, 사다르 바자르
  • 현장·인터뷰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서우성
  • 2011-08-30
  • 출처 : KOTRA

     

인도 도매시장 메카, 사다르 바자르

- 인도 최대 도매시장을 통해 인도 도소매산업 현황 파악 -

- 인도 실제 시장 파악을 위한 최적의 장소 -

     

     

     

□ 인도 최대 도매시장, 사다르 바자르

     

 ○ 올드 델리에 있는 사다르 바자르는 인도 최대 도매시장으로 사람과 수레 등으로 붐비고 활기참.

  - 사다르 바자르는 마트나 몰보다 가격경쟁력이 있으며, 저렴한 가격에 물품을 구매하기 위한 소매상인이 몰려들어 붐빔.

  - 물품을 무게단위로 판매하는 전문 도매시장

  - 최초에는 가재도구 전문시장으로 출발했으나 현재는 장난감, 모조 귀금속, 문구류, 전자제품, 옷, 신발, 가죽제품, 일반 소비재 등 다양한 품목 취급

 

자료원: 구글 지도

 

 ○ 동종 제품을 취급하는 상점이 지구별로 모여 있어서 가격 비교 가능

  - pratap market, swadeshi market, teliwara market 등 하위 마켓으로 나뉘어 품목별 하위시장 형성

 

   

   

자료원: 뉴델리 KBC 자료

 

□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소매상인의 주요 물품 구입처

 

 ○ 제품 판매 가격은 일반 마켓이나 몰보다 저렴해 소매상인이 사다르 바자르에서 물품을 구입한 후 일정 마진을 남긴 후 소매 판매

  - 권장소비자가격의 절반정도 가격에 판매되며 협상 후 가격 결정

  - 가격협상 과정에서 인도인의 가격 흥정 및 상술을 엿볼 수 있음.

  - 유통과정을 거칠수록 마진율이 높아지며 몰이 가장 높은 가격 형성

     

   

자료원: 뉴델리 KBC 자료 및 구글 이미지

 

 ○ 마켓이나 몰뿐만 아니라 일반 도매시장과 비교해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음.

  - 대표적인 인도 식자재시장인 INA 마켓에서 2900루피에 팔리는 그릴을 협상해 850루피에 구매

 

 ○ 품목별 다양한 할인율

  - 가재도구 및 일반소비재는 권장소비자가격의 50%, 전자제품은 10~20% 적용되는 등 품목별로 다양한 할인율 적용

 

□ 도매시장의 기능뿐 아니라 창고 기능 수행

 

 ○ 1층은 매장으로 구성되고 2층 이상은 대형 창고로 구성

  - 1층 매장에서는 일반 소비자, 소량 소매업자 등을 대상으로 제품을 진열해 판매하고 2층 이상 대형 창고에서는 대량 구매업자를 대상으로 판매

  - 1층 매장에 진열되지 않았더라도 2층 이상 창고에 찾는 제품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제품 유무 확인 필요

 

 ○ 창고 기능도 동시에 수행하고 있어 물류가 집중되는 아침 시간에는 교통 상황이 좋지 않고 오후 시간에는 수레, 인력거, 우마차, 차량, 릭샤 등이 뒤엉켜 교통 정체

  - 방문 시 지하철을 이용하거나 떨어진 곳에 차량 주차 후 이용 권장

 

□ 시사점 및 전망

 

 ○ 사다르 바자르는 인도 지역시장 중 가장 조사가 힘든 지역으로 손꼽히지만 인도 최대 도매시장이며 인도 도·소매 시장의 출발점이라는 점 명시

  - 시장조사를 진행한다 하면 몰·마켓 등 구색이 갖춰진 곳만 찾아 파악하려는 태도를 버리고 인도 현실을 파악하려는 시도 요구

  - 사다르 바자르의 가격대를 파악함으로써 품목별 마진율 파악 용이

 

 ○ 사다르 바자르의 시장 가격을 조사함으로써 인도 최저 납품가 파악 가능

  - 인도 소비재시장 진출 시 현지 시장 가격대 파악을 제대로 하지 못해 실패한 경우가 있으므로, 최저가 도매시장 파악 필요

  - 진출 전 관세율과 최저가 시장 가격대를 파악하는 과정이 선행돼야 함.

 

 ○ 비록 몸은 힘들지라도 소비재산업 진출 검토기업은 이 시장 방문을 통해 복잡하고 거친 인도시장의 참모습 발견 가능

  - 대도시 위주로 현대화된 소매유통업체가 확대되고 있지만 대부분이 전통적인 형태를 유지하는 점을 고려해야 함.

 

 

자료원: KOTRA 뉴델리 KBC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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