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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경영마케팅] 美, 스마트폰이 가져온 4대 소비패턴 변화
  • 현장·인터뷰
  • 미국
  • 뉴욕무역관 고일훈
  • 2011-08-30
  • 출처 : KOTRA

 

美, 스마트폰이 가져온 4대 소비패턴 변화

- 美 소비자 80%, 구매 과정에서 스마트폰 활용 -

- 스마트폰 통해 상품정보 공유하고 Flash Deal 구매 -

     

 

     

미국 내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모바일 기기 확산에 따라 소비자들의 소비행태도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있음. 구매결정 과정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들의 주요 소비패턴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음. (1) 가격 투명화, (2) 실시간 위치기반 상품구매, (3) 소셜미디어 활용 증가, (4) 플래시 세일(Flash Sale) 활용 증가

     

□ 미국 내 스마트폰 보급률

     

 ○ 美 Pew Research Center의 조사 결과로는, 미국 성인 인구의 35%가 스마트폰 보유하고 있으며 매달 100만 대 이상의 스마트폰이 판매됨.

     

 ○ IT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eMarketer는 스마트폰 보급이 꾸준히 확대돼 2015년에는 미국 성인 인구의 절반 수준이 48%가 스마트폰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

     

미국 내 스마트폰 보급률 및 활용 현황

자료원: Pew Research Center

     

□ 미국 소비자들의 스마트폰 활용 현황

     

 ○ 구매결정 과정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소비자 증가

  - L.E.K. Consulting이 미국 성인 소비자 16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로는, 스마트폰을 보유한 소비자들의 약 67%가 지난 1년 동안 1회 이상 스마트폰을 통해 상품 구매

  - 한편, 스마트폰 보유 소비자들의 80% 이상은 구매의사 결정 과정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스마트폰 보유 인구의 30%는 매달 1회 이상 스마트폰을 통해 실제로 상품(음악 및 동영상 다운로드 제외)을 구매하는 이른바 “Active Mobile Consumer"

 

 ○ 젊은 계층일수록 “Active Mobile Consumer"

  - 16~24세인 Y-세대는 67% 이상이 구매과정에서 스마트폰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45~64세인 베이비부머의 스마트폰 활용 비중은 이보다 낮은 31%임.

 

□ 스마트폰이 몰고 온 4대 소비패턴 변화

 

 ○ 가격 투명화

  - 구매과정에서 스마트폰 활용 증가로 스마트폰을 통해 가장 낮은 가격과 파격적인 협상을 제공하는 매장을 실시간으로 검색 가능하므로 과거와 달리 소비자들이 각 브랜드 가격을 실시간으로 파악 가능

  - 이에 따라 사실상 모든 제품의 가격이 투명하게 소비자들에게 드러나는 이른바 “Price Transparency" 확대

  - L.E.K. Consulting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 6개월 동안 “Active Mobile Consumer”들의 50% 이상이 모바일 쿠폰 앱을 사용했으며, 33%는 스마트폰을 통해 상품 구매 전에 실시간으로 제품의 가격을 비교한 것으로 나타남.

     

 ○ 실시간 위치기반 상품구매

  - “Active Mobile Consumer”들의 50% 이상이 위치기반 서비스를 통해 실시간으로 자신들과 가까이 있는 매장에서 어떠한 딜(Deal)을 제공하는지 파악

  - 특히, “Active Mobile Consumer”의 37%는 스마트폰을 통해 자신들의 위치를 상품판매 업체에 알려주고 이들로부터 할인판매 정보 등을 제공받는 것으로 나타남.

     

실시간 위치정보 제공에 동의한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요구사항

자료원: L.E.K. Consulting

     

 ○ 소셜미디어 활용 증가

  -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상품 구매과정에서 다른 소셜미디어를 통해 다른 소비자들의 상품평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 특히, Y-세대들은 구매결정 과정에서 다른 계층에 비해 TV 등 기존 광고매체로부터 받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인 것으로 조사됨.

  - L.E.K. Consulting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의 27%는 매일 1회 이상 소셜미디어에 접속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셜미디어가 자신들의 구매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변

     

Active Mobile Consumer들의 구매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자료원: L.E.K. Consulting

     

 ○ 플래시 세일(Flash Sale) 활용 증가

  -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한정된 수량을 일정시간 동안만 선착순 할인 판매하는 플래시 세일(Flash Sale)이 증가

  - 특히, "Active Mobile Consumer"들의 40% 이상이 이러한 플래시 세일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스마트폰을 통한 플래시 세일 구매가 확산되는 것으로 보임.

     

     

자료원: Pew Research Center, eMarketer, L.E.K. Consulting 등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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