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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웨이트 알루미늄 패널시장, 적극 두드려 볼만
  • 현장·인터뷰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박한수
  • 2011-08-28
  • 출처 : KOTRA

 

쿠웨이트 알루미늄 패널시장 적극 두드려 볼만

- 건축 경기 회복으로 수입 수요 많아 -

 

 

 

 시장 개요

 

 ○ 건축 경기 호황으로 건축 기자재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알루미늄 복합패널 수요가 확대됨.

  - 최근 대리석이나 석재 위주의 건물 외장장식이 알루미늄 복합 판재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어 알루미늄 복합 패널의 수요가 증가함.

 

 ○ 정부 관급공사는 공공사업부(MPW)로부터 내장재 승인을 받아야 하나 건물은 품질과 가격 조건만 좋으면 공급 가능

  - 대형 병원, 쿠웨이트 대학 신설, 서민용 주택건설 등 건설 프로젝트 발주가 증가함에 따라 건축 기자재의 수요가 확대되고 알루미늄 외장재의 수요도 증가함.

 

 ○ 알루미늄 패널은 건축 자재로 사용되거나 주방제품 제조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어 수요가 지속 증가함.

  - 주요 용도: Exteriors of Multi Storey Apartment, Curtain Wall, Industrial &Commercial Constructions, Wall cladding, hospitals, Hotels, High-Tech Shopping Mall, Institutes, Banks, Call Centers, Furniture, Shops, Showrooms, Partitions, Elevators, Signboards, Kitchen Units, Display Unit

 

 ○ 건축자재는 UAE 제발알리 자유무역지대를 통해 간접 수입되며, 고급제품은 독일, 네덜란드, 미국 등 선진국 제품이 시장을 장악함.

  - 한편, 중저가제품은 중국 등으로부터 수입되며, 중저가 건물의 외장재로 활용됨.

 

 ○ 쿠웨이트 현지 건축 자재상들은 주로 UAE로부터 자재를 수입해 슈웨이크 자유항 인근 건축자재 도매 야적장에 보관해 두고 소매상에 공급

  - 대형건물은 외장재의 경우 사전 설계 시점에 공급자와 계약해 시공자가 수입해 시공함.

 

쿠웨이트에서 수입되는 알루미늄 복합 패널

  

 

□ 수입시장 규모

 

 ○ 쿠웨이트의 통계 정보가 매우 늦어 수입 통계를 통한 정확한 시장 규모의 파악은 어려우나 수입상들은 연간 1000만 달러 정도의 알루미늄 판재가 수입될 것으로 추산

  - 대부분 UAE를 통해 간접 수입되며, 최근 인도 제품의 수입도 증가함.

 

알루미늄 판재 수입 실적

(단위: 천 달러)

수입국

2007년

2008년

2009년

UAE

2,746

544

2,024

Bahrain

2,283

-

5

Saudi Arabia

-

4

-

South Africa

1,206

-

-

China

-

1,387

-

India

-

-

1,406

USA

-

836

-

Netherlands

-

-

1,580

Others

4,638

1,048

983

Total

10,873

3,819

5,998

자료원: 쿠웨이트 통계청

주 : HS 7606.92 기준

 

□ 경쟁 동향

 

 ○ 주요 브랜드별 경쟁 동향을 살펴보면, 독일산 제품의 인지도가 가장 높고, 중저가 제품은 중국산, 대만산, 인도산에 대한 수요가 있음.

  - 고급 건축 외장재는 선진국 제품을 선호하고 현재 재가공 원자제용으로는 가격이 저렴한 동남아산을 선호

 

쿠웨이트에 판매되는 주요 브랜드

구분

Brand

Origin

01

Alcabond

Germany

02

Alumart

Germany

03

Etalbond

Greece

04

Alpobond

Bahrain

05

Alcomate

China

06

Alcopla

Taiwan

 

 

 ○ 한편, 수입상은 제품 구매 시 가격, 하자 보증, 색상, 브랜드 이미지 등을 중요시함.

  - 가격이 비슷할 경우 하자 보증기간, 제품 이미지를 우선 고려 구매하는 경향임.

 

□ 유통 경로 및 수입 장벽

 

 ○ 유통 경로

  - 수입상이 수입해 유통상 또는 소매상에 판매하며, 대형 프로젝트는 발주기관이 직접 구매함.

 

 ○ 수입 장벽

  - 특별한 수입 장벽은 없으며 5%의 수입관세를 납부해야 함.

 

□ 시장 진출 방안

 

 ○ 정부 발주 공사는 원청 기업의 Sub contractor로 참여해 납품 가능

  - 사전 벤더 등록을 통해 자재 공급자 리스트에 등재 필요

 

 ○ 민간부문은 건축자재 전문전 참가를 통해 지속 제품 홍보 필요

  - 수입상 발굴, 제품에 대한 현지 인지도 제고 등을 통해 시장 개척 필요

 

 

자료원: 쿠웨이트 통계청, 건축자재 수입상 인터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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