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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2011년 최대규모 국제 선물용품 박람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이기석
  • 2011-08-26
  • 출처 : KOTRA

 

美, 2011년 San Francisco International Gift Fair 참관 후기

 

 

 

미 서부 최대 규모의 국제 선물용품 박람회

전시회명

San Francisco International Gift Fair

전시기간

2011년 8월 6일 ~ 8월 9일

전시국가

미국 샌프란시스코

전시장소

모스코니 센터(MOSCONE CENTER)

홈페이지

http://www.sfigf.com

 

□ 2011 San Francisco International Gift Fair

 

 ○ SF International Gift Fair 소개

  - 어반 엑스포지션(Urban Expositions)의 주최로 지난 8월 6일부터 8월 9일까지 4일간 샌프란시스코 모스코니 센터에서 샌프란시스코 국제 선물 전시회 (SF International Gift Fair) 개최

  - 이번 전시회에는 116개 이상의 주요 소매 바이어들과 3000개 이상의 제조업자를 대표하는 600여 개가 넘는 기업 참가

  - 총 3개의 전시관으로 구성됐으며 1층은 수공예품, 가정·원예 용품 및 각종 미술품 등이, 2층은 일반 선물 용품, 3층은 보석, 빈티지 컬렉션 등으로 구성

 

전시회 전경

출처: 실리콘밸리 KBC 자체 촬영

    

 ○ 전시회 특징

  - 대중교통이 매우 편리한 시내 중심가에 있어 접근성이 매우 높았으며, 그 외에도 다른 지역 행사참여자들을 위한 셔틀버스 운행이나 숙소 정보 제공 등 행사 외적으로도 많은 배려가 돋보임.

  - 무료 세미나 제공을 통한 많은 바이어와 게스트의 참여 유도

  - 아동 색칠공부부터 조각, 유리공예까지에 이르는 다양한 범주의 작품이 출품

     

 ○ 출품업체 및 전시 특징

  - 대부분의 참여업체가 중소업체 혹은 소규모 개인 사업자인 경우가 많았으며, 특정 지역 판로 개척보다는 미국 전역을 대상으로 참가

  - “물로 작동하는 시계”, “보석을 이용한 나무 모양의 장식품”(사진 참조) 등 전시장의 많은 공간을 다양한 아이디어의 친환경적 상품·전시품들이 차지

  - 기존 동물 인형을 전자레인지에 데워 따뜻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사진 참조) 등 기존의 흔한 제품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첨가한 제품들도 많은 바이어의 관심을 받음.

     

나무 모양 선물 용품

          

출처: 실리콘밸리 KBC 자체 촬영

 

  - 일부 업체는 중개상이나 유통업체보다 실제 샵(shop)을 소유한 바이어들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사진촬영을 거부하는 등 디자인 및 기술유출에 큰 경계심을 보이기도 함.

  - 대부분의 업체가 전시회에서는 샘플 제공이나 개별 판매보다는 바이어 특히 도매업자들과의 상담을 기대하고 있었음.

  - 불상이나, 기독교 그림의 엽서 등 종교적 색채를 띠는 판매제품들과 샌프란시스코 등 지역색을 띤 특정 시장을 공략한 제품들도 다수 출품 중

 

종교·지역적 출품작들

출처: 실리콘밸리 KBC 자체 촬영

     

□ 전망 및 시사점

 

 ○ 선물용 제품은 가격 경쟁력보다는 제품 경쟁력 필요할 것으로 전망. 많은 전시품이 전반적으로 낮은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었음. 심지어 수공예품들도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있었으며, 이에 따라 가격을 통한 경쟁력 우위를 점하기는 어렵하고 생각됨. 제품 자체의 창의성이나 품질로 승부해야 할 것으로 전망됨.

 

 ○ 기존의 지역적 특색을 살린 기념품 느낌의 상품들은 찾아보기가 어려웠고, 대부분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거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상품들이 주를 이루었으며 친환경과 직·간접적으로 연관을 맺고 있었음. 최근 소비자들의 친환경 제품에 대한 선호영향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친환경적 소재 혹은 아이디어를 적용한 제품들의 출시가 필수적이라고 여겨짐.

 

 ○ 선물 용품에 대한 정확한 시장구분은 돼 있지 않으나 경기회복에 대한 소비심리 회복으로 전 세계적인 시계, 보석, 장난감 시장의 성장이 기대됨. 미국의 보석·시계 도매시장은 2010년 435억 달러로 추정되며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므로 향후 한국 기업들의 적극적인 진출이 기대됨.

 

 ○ 대부분의 선물 용품들이 온라인 마켓이나 대형 체인점을 위주로 유통되고 있으나 전시회 참가를 통한 시장 조사 및 바이어와의 상담을 추진하는 것도 좋을 것으로 기대. 온라인 마켓은 제품별 혹은 지역별로 특화된 중소규모 업체가 많으므로 최소주문량 등에서 유동적인 자세를 취하는 것이 좋음.

     

 

자료원: SF International Gift Fair 직접 참관, IBIS World, KOTRA 실리콘밸리 KBC 자체 분석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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