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싱가포르 기업도 프랜차이즈로 사업 확대
  • 현장·인터뷰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유선아
  • 2011-07-31
  • 출처 : KOTRA

 

싱가포르 기업도 프랜차이즈로 사업 확대

- 적은 자기자본으로 사업확대 가능해 프랜차이즈산업 성장 중 -

- 종류 및 수 늘고, 해외 프랜차이즈 기업의 싱가포르 진출도 늘어나 -

 

 

 

□ 싱가포르 프랜차이즈 산업 활성화

 

 ○ 프랜차이즈 사업 모델은 투자의 대부분을 가맹점이 부담하기 때문에 프랜차이저는 자기 자본의 많은 투입 없이 점포를 늘려나가며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어 싱가포르에서도 프랜차이징을 고려하는 기업이 늘어남.

 

 ○ FLA(Franchising and Licensing Association of Singapore)의 회원 140개사에 따르면 2010년 프랜차이즈 산업은 싱가포르에서 약 80억 싱가포르 달러 규모의 수입을 창출한 것으로 추정됨.

  - 회원 중 싱가포르 현지 기업은 70개사 정도이며, 싱가포르 현지 기업 회원사들의 절반 정도는 2011년 들어 최소 1개 이상의 프랜차이즈 점포를 열었음. 이는 2010년 동안 문을 연 프랜차이즈 점포 수 대비 10% 늘어난 규모임.

 

 ○ 싱가포르 내 프랜차이즈 개념은 2003년 380개에서 2011년 현재 500개가량으로 증가했으며, 업종 범주도 음식점인 베트남식 델리카트슨 Baguette, 치킨라이스 음식점 Wee Nam Kee부터 학원인 Kent Ridge Tutors에 이르기까지 더 다양해짐.

 

프랜차이즈  사업 모델을 활용하는 베트남식 델리카트슨 Baguette 및 학원 Kent Ridge Tutors

  

 

 ○ 싱가포르 내 프랜차이즈 개념 500개 중 절반 정도가 싱가포르 현지에서 생겨난 프랜차이즈이며, 프랜차이즈 모델을 통해 싱가포르에 진출하는 해외 브랜드도 더 많아지고 있음.

  - 일례로 미국 냉동 요거트 체인인 Sweet Chills에서는 7월 중 Kallang Leisure Park에 싱가포르 1호점을 열 예정임.

 

 ○ Baguette는 싱가포르에 3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 중 두 개가 프랜차이즈 점포로, 2011년 말까지 최소 두 개 이상의 프랜차이즈 점포를 더 열 계획이라고 함.

  - Baguette에 따르면 기업을 운영하는 것은 많은 요소를 포함하며 여러 부문에 집중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에 프랜차이즈 모델을 활용하면 프랜차이지는 일일 기준으로 사업 운영에 집중할 수 있고 프랜차이저는 사업을 빠르게 확장할 수 있으며, 규모의 경제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함.

 

 ○ Wee Nam Kee에서는 2011년 2개의 점포를 열고 이를 2012년에 프랜차이지에게 넘길 계획이며, 2011년 동안 20개의 프랜차이징 요청을 접수했다고 함.

  - 필리핀에도 프랜차이즈 점포를 열 계획이며, 홍콩 및 인도네시아로도 사업을 확장하고자 한다고 함.

 

□ 프랜차이즈 사업의 유의사항

 

 ○ 싱가포르 폴리테크닉 소매경영 부교수 Sarah Lim에 따르면 싱가포르에서 많은 기업이 프랜차이즈 사업 모델을 통해 사업을 확장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상승시키고 있으나, 프랜차이즈 사업을 운영할 경우 프랜차이지 선택과 서비스 및 품질 관리에 유의해야 하며, 프랜차이지 지원 내용, 계약 종료 절차 등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함.

  - 일례로 프랜차이지의 점포에서 위생 관리가 잘 되지 않아 고객이 식중독에 걸리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브랜드 자체에 타격이 가해지기 때문에 프랜차이저는 점포 운영 검사 및 근로자 재교육을 실시해야 함.

  - 프랜차이지가 프랜차이저에게 내는 비용, 프랜차이저로부터 받는 지원 내용 등을 명확히 해야 함.

  -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지 중 어느 한 쪽이 계약 중단을 원할 경우를 고려해 계약 종료 절차 및 결과에 대해서도 논의해야 함.

 

 ○ 보통 프랜차이지가 되는 기업들은 프랜차이저에게 1회성의 프랜차이즈 가입비와 월 또는 연 기준 로열티를 내고 프랜차이저의 브랜드와 경영기술을 사용하게 되며, 프랜차이저로부터 물품을 공급받기도 함.

  - 싱가포르 내 프랜차이즈 가입비 규모는 매우 다양해 Baguette의 경우 점포당 1만5000싱가포르 달러인데 비해 10만 싱가포르 달러 이상인 브랜드들도 있으며, 월 또는 연 로열티 규모는 총매출액의 3~20% 수준임.

 

□ 시사점

 

 ○ 프랜차이즈 사업 모델은 비교적 적은 자기 자본 투입을 통해 사업을 확대하고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어 싱가포르에서도 프랜차이즈 사업 모델을 고려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음.

 

 ○ FLA 박람회인 FLAsia 2011은 해외 브랜드들이 싱가포르 프랜차이즈 시장 정보를 얻고 프랜차이지를 찾을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음.

  - FLAsia 2011은 9월 8일부터 10일까지 마리나베이샌즈에서 개최되며, 싱가포르 기업 참가규모가 2009년 99개사, 2010년 109개사에 이어 2011년에는 120개사를 넘을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The Straits Times, www.baguette.sg, www.kentridgetutors.com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싱가포르 기업도 프랜차이즈로 사업 확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