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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Mecca Metro 프로젝트 추진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이관석
- 2011-07-2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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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Mecca Metro 프로젝트 추진
- 1단계에만 70억 달러 수준 -
- PPP 형태로 추진될 듯 -
□ Mecca Mass Rail Transit(MMRT) 추진 배경
○ 지난 2000년대 급격한 산업화 추진으로 인구 자연 증가는 물론 산업 현장 인력 등 신규 유입 인력 또한 늘어나면서 연간 3%대의 인구 증가세를 시현, 사우디 전체가 현재 교통체증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실정
- 2010년 현재 인구센서스 실측 결과 당초 2400만 명으로 추산했던 인구가 2700만 명으로 공식 집계돼 신규 유입인구 수 및 자연 태생 인구증가 속도가 무서운 성장세를 보임.
- 사우디 정부는 오는 2020년에는 인구가 34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측함.
○ 특히 대중교통 수단이 전무한 사우디는 모든 사람이 개인 차량 및 택시 등 승용차에 의존해 움직일 수밖에 없고 아울러 여자들이 운전이 허용이 안 돼 남자들이 운전해 주지 않는 한 외부 유출입이 불가한 실정이고 학생들의 학교 등·하교 또한 직접 운전 수를 고용하지 않는 한 직장에 다니고 있는 가장이 근무 중 나와 자녀의 하교를 지원해야 하는 등의 여건으로 도로에는 항상 차량이 넘쳐나 체증 현상이 극심한 상황에 이름.
○ 이 같은 여건으로 사우디 수도 리야드는 물론 젯다 등 대부분의 도시가 메트로 건설에 긍정적인 행보를 보이는 가운데 남서쪽으로 약 800㎦ 떨어진 Mecca 시가 가장 빠른 행보를 보임. Mecca 지역은 상주인구가 약 600만 명을 웃도는 가운데 이 중 Mecca 시 자체의 상주인구는 180만 명을 웃돎.
○ 그러나 Mecca 시는 이런 한 상주인구 외에도 연말 하지 순례에는 일시에 400만 명이 몰리고 여기에 ‘우무라’라고 하는 연중으로 항시 오는 메카 순례객들은 연 600만 명에 이르러 연간 1200만 명에 육박하는 인구로 매년 심각한 교통난으로 심한 불편을 겪음.
○ 이로 인해 Mecca 시 정부는 현재 추진 중인 Mecca-Jeddah Madinah를 잇는 Haramain High Speed Railway(HHR) 라인을 활용 이를 Mecca 도심과 연결함으로 인해 교통난을 해소하고자 Mecca Mass Rail Transit(MMRT) 추진을 시도함.
○ 이와 관련 당 관은 Mecca Municipality 건설 주관 부처라 할 수 있는 메카시 도시 개발청이 선정한 Financial Advisor 담당 인사를 통해 입수한 동 프로젝트 정보는 아래와 같음
□ 프로젝트 추진 내역
○ 프로젝트명: Mecca Mass Rail Transit(MMRT) Project
○ 프로젝트개요: 심각한 교통난 해소의 일환으로 현재 건설 중인 Mecca Medinah 간 고속철 라인을 Mecca 도심과 연결하기 위한 Metro 건설 프로젝트
- 2단계(stage) 공사로 총 4개 라인으로 건설 예정이며, 이 중 1단계로 첫 2개 라인(Line b and Phase 1 of Lline c) 우선 건설 예정
- 1단계 공사 내역
구 분
Line B
Phase 1 of Line C
Total(Stage 1)
길이
역사 수
10㎞
6
29.5㎞
14
39.5㎞
20
주: Line A 및 Line C의 Phase 2 공사는 2단계에 해당
○ Client: Al Balad Al Ameen Co.(BAC; 메카시 주택 및 저개발 지역 등을 개발하기 위해 설립된 Mecca Municipality 산하 도시개발공사. 100% 정부 지분)
○ 발주형태: PPP(정부에서 25%-45% 지분 참여)
- 인프라 Civil 공사 및 Track 공사(Design-build), Rolling Stock 및 control system 공사(design-build), Operation 등이 각기 분리 발주 예정
○ 프로젝트예상금액 : 70억 달러(1단계)
○ 프로젝트 관련 전문 기관
- legal advisor: Ashurst
- technical advisor: Parsons Brinkerhoff
- financial advisor: Ernst&Young/Ashurst
○ Project Time table: 2012년 1/4 분기 RFP 발급 및 2012년 2/4 분기 Bidders' Proposal 제출. 2012년 3/4 분기 낙찰자 선정 및 financial close
Mecca 성지순례 모습
□ 시사점 및 진출전략
○ 현지 주변 전문가들의 견해로는 PPP로 추진될 이번 프로젝트는 리야드에 비해 메카지역이 훨씬 상업성이 더 클 것으로 평가함. 이는 리야드는 상주인구가 많고 대부분이 자가용을 선호하는 사우디인인 반면 메카는 80%가량이 외국인으로 구성돼 있어 메트로는 이들이 필수적으로 선호하는 교통수단이 될 수 있다는 여건임.
○ 더욱이 성지 순례차 오는 방문객은 가족들 선물 구매로 Mecca 시내 가게들이 24시간 영업을 할 정도로 성업인데,이는 이곳 제품이 가격이 저렴할 뿐 아니라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성지에서 구매한 선물 또한 이들 가족에게 성스럽게 여겨지는 선물로 간주되므로 이들의 구매 행위는 반드시 이뤄지는 필수 선결 과제라고 할 수 있음.
○ 이로 인해 이번 프로젝트가 PPP 형태이긴 하나 역시 주변을 상업지역으로 동시에 개발할 수 있는 프로젝트로 추진한다면 사업성이 더욱 우수한 프로젝트가 될 수 있을 것임.
○ 아울러 Madinah 지역이 일부 지역만 비 무슬림들의 진입이 불허되는 반면, 메카지역은 거의 전 지역이 불허되므로 프로젝트에 관심 있는 업체들은 협상력을 발휘해 이러한 제약조건도 해지를 해야 할 것임. 또한 너무 프로젝트를 세분화해 입찰하는 것은 상업성이 떨어지므로 이를 상호 연관성이 있는 부분들을 통합해 단순화하는 입찰 프로젝트 작업도 필요함.
자료원: Mecca 도시개발청 담당 및 Ernst Young 담당자 전화 면담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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