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대만, 이제는 ‘브랜드 파워’가 살 길이다
  • 경제·무역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07-29
  • 출처 : KOTRA

 

대만, 이제는 ‘브랜드 파워’가 살 길이다

- 대만, 국가대표 100대 브랜드 선정 -

- 대만 정부, 견인차 역할 톡톡 -

 

 

 

□ 대만 100년의 역사와 함께한 대만 100대 브랜드

 

 ○ 대만 정부는 건국 100주년 기념으로 대만 100대 브랜드 선정 프로젝트를 실시, 495개사가 참가한 가운데 100개사가 국가대표 브랜드로 선정됨.

 

 ○ 100대 브랜드는 제조업 10개 분야와 서비스업 8개 분야로 분류, 제조업에서 총 74개 브랜드가 선정돼 작지만 상품 생산력 높은 제조국가로서의 면모를 보여줌.

 

 ○ 특히 IT, 기계를 위주로 한 식품, 생활용품의 브랜드 파워가 비교적 강한 것으로 평가됨.

  - IT 산업은 대만의 기간산업으로 Acer, ASUS, HTC 등 글로벌 시장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를 포함한 25개가 선정됐는데 그중 하드웨어가 80% 이상을 차지함.

  - 기계산업 역시 대만 주요 산업 중 하나로 원자재부터 완성품까지 총 10개 브랜드가 선정됨.

  - 식품과 생활용품분야에서는 각각 7개의 브랜드가 선정됐는데, IT나 기계 산업과 달리 현지 브랜드 파워는 강하나 해외 시장에서는 인지도가 비교적 약한 편임.

 

○ 서비스업에서는 총 26개 브랜드가 선정

  - 해외 시장에서 비교적 인지도가 높은 85℃, DIN TAI FUN 등의 외식 프랜차이즈를 비롯해 전통 예술에 현대적 감각을 가미해 부가가치를 극대화한 FRANZ, Tittot과 같은 공예품 브랜드도 선정돼 눈길을 끔.

 

대만 100대 브랜드, 우리가 국가대표 브랜드

 

대분류

소분류

주요 브랜드

제조업

컴퓨터, 전자·전기, 통신장비

Acer, ASUS, HTC, Transcend, TSMC, UMC, ZyXEL

관광, 휴양

China Airlines, EVA AIR

금융

Cathay Life

유통

Synnex

통신

Chunghwa Telecom

문화창의

FRANZ, tittot

건설

Farglory

외식 프랜차이즈

85℃, DIN TAI FUN

주: 더 자세한 내용은 유첨을 참조

자료원: 대만 100대 브랜드

 

□ 100대 브랜드가 탄생하기까지 정부의 브랜드 파워 육성에 대한 열정이 한 몫

 

 ○ 대만 경제부는 1988년부터 부가가치 제고를 통한 제품 경쟁력 향상 정책을 추진함.

  - 1988년 품질 제고 프로젝트, 1989년 디자인력 제고 프로젝트, 1990년 이미지 제고 프로젝트와 브랜드 사업 융자지원제도를 거쳐 1992년에는 대만 우량제품의 국가인증브랜드 제도 Taiwan Excellence를 실시해 대만 상품의 이미지 제고에 힘씀.

 

 ○ 2006년부터는 본격적인 브랜드 육성 프로젝트 Branding Taiwan을 추진해 기업의 품질 제고와 브랜드 개발을 장려함.

 

 ○ 대만 정부는 2012년에 세계 100대 브랜드 순위권에 대만 브랜드 2개가 진입하는 것을 목표로 매년 글로벌 브랜드 TOP 20을 선정함.

  - 2010년 기준, 브랜드 가치가 10억 달러를 초월한 브랜드로는 Acer, HTC, ASUS, TREND MICRO, 康師傅가 있음.

  - 특히 Acer와 ASUS의 경우 2003년 최초 선정 당시보다 브랜드 가치가 2배나 급증함.

 

대만 브랜드 육성 제도

명칭

시작연도

특징

Taiwan Excellence

1992년

개별 제품을 대상으로 우량제품

국가인증마크를 수여해

수출 증진에 기여

Taiwan

Superior Brands

2004년

기업의 자가브랜드 개발을 장려하기

위해 전체 매출액 대비 브랜드 사업비중

이 20% 이상 또는 브랜드 사업 매출액

10억 대만 달러 이상의 기업에 수여

Taiwan Top 20

Global Brands

2003년

매년 대만을 대표하는

글로벌급 브랜드 TOP20을 선정

(2003~2006년 TOP10 선정)

자료원: Branding Taiwan 홈페이지

 

□ 시사점

 

 ○ 대만의 산업생산구조는 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과 ODM(제조업자 설계생산)이 80% 이상 달하는 것으로 추정됨.

  - 따라서 시장의 능동적 주체가 될 수 있는 역량이 취약하고 이윤 창출에도 한계가 있으므로 업계와 정부에서 OBM(자가 브랜드) 사업을 발전하려는 목소리가 커짐.

  - 실제로 세계 최대 전자제품 위탁생산업체인 폭스콘과 세계적인 스마트폰 브랜드인 HTC의 최근 3년간 매출액 대비 순이익을 분석한 결과, 2010년 기준 폭스콘의 매출액은 2조 대만 달러를 돌파했지만 순이익률은 5%에 머무른 반면, HTC의 매출액은 폭스콘의 10분의 일에 불과했지만 순이익률은 15%에 달해 높은 성장률을 보여줌.

 

 ○ 대만에는 우리나라의 삼성, LG, 현대와 같이 글로벌 시장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세계 굴지 브랜드는 적으나 현지 산업계의 자가 브랜드 사업 개발 의식 제고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및 장려 정책에 힘입어 대만의 브랜드 파워 성장 잠재력은 높은 것으로 전망됨.

  - 특히 세계 수출 시장에서 IT 및 기계 분야에서 대만 제품이 우리 제품과 첨예한 경쟁구도를 형성하고 있으므로 대만의 브랜드 파워 강화 추세를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KOTRA 타이베이 KBC 소장 자료, 대만 100대 브랜드 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대만, 이제는 ‘브랜드 파워’가 살 길이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