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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GPS 종류 다양해지고 가격 낮아져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1-07-26
  • 출처 : KOTRA

 

中, GPS 종류 다양해지고 가격 낮아져

- 1000위안 이하 제품이 가장 많이 판매돼 -

- 앙다, 뉴만 등 중국 브랜드가 시장 주도 -

 

 

 

□ 중국 GPS 시장 빠르게 성장

 

 ○ 중국 자동차 판매량의 지속적인 증가와 운전자들의 GPS 제품에 대한 인지도 향상으로 GPS 시장 규모는 매년 확대되며 운전자들의 관심도 역시 상승 추세임.

  - 중국 GPS 시장은 안정적으로 발전하며 시장규모로 봤을 때 자동차 보유량의 빠른 증가로 앞으로도 GPS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매우 큰 것으로 분석됨.

  - GPS 수요는 확대되면서 더욱 다양화될 전망임.

 

 ○ 중국의 자동차 GPS 사용률은 아직 3%에도 미치지 않음. 중국 GPS 시장이 아직 초기단계이자 세계 1위 자동차 소비국가인 중국에서 GPS 시장의 잠재력은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중국 소비자들의 관심과 만족을 끌어낼 제품의 출시가 필요함.

 

 ○ 중국 GPS 시장은 급격하게 발전하시면서 출시 브랜드가 많이 늘고 가격대도 저렴해짐.

  - 2009년 1월 중국 GPS 시장에 출시된 브랜드는 60개에 불과했으나 2010년 2월에는 109개로 크게 증가함.

  - 2009년 1월 시장에서 판매되는 GPS 제품 중 1000위안 이하인 제품은 86개로 전체 GPS의 17.7%를 차지함. 판매량으로는 전체 판매량의 31.2%를 차지함. 그러나 2010년 2월 시장에서 판매되는 GPS 제품 중 1000위안 이하인 제품은 총 514개로 전체 GPS 중 35.4%를 차지했으며, 판매량 비중으로는 전체 판매량의 거의 절반인 46.5%를 차지함.

 

2009년 1월과 2010년 2월 가격대별 GPS 출시량과 판매량 비율

자료원: 硅谷動力咨詢中心

 

□ 브랜드 간 경쟁 치열

 

 ○ 중국 시장에서 판매량이 가장 높은 GPS 브랜드로는 앙다(昻達), 뉴만(紐曼), 화펑E루항(華鋒E路航), 런워여우(任我游) 등이 있음.

  - 2011년 5월 가장 많이 판매된 GPS 브랜드는 20여 개의 1000원대 GPS 제품을 선보인 앙다임. 점유율은 13.9%를 차지함.

  - 지속적으로 GPS 판매 1위 브랜드는 뉴만이 차지하고 있었으나 앙다가 저렴한 제품을 다수 출시하면서 선두지위를 차지함.

  - 2~4위인 뉴만, 화펑E루항, 런워여우의 점유율은 각각 8.8%, 8.5%, 8.4%로 큰 차이가 없어 경쟁이 매우 치열함.

 

2011년 5월 GPS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互聯網消費調硏中心

 

 ○ 2011년 5월 GPS 제품별로는 앙다의 앙다VP70이 가장 많이 판매됨.

  - 앙다VP70의 점유율은 5.6%로 2위를 차지한 제품과 비교해도 약 2배 가까운 점유율을 보임.

  - 제품별 점유율 1~10위 중 앙다 브랜드 제품은 총 4개가 포함돼 앙다가 다양한 GPS 제품을 통해 시장점유율은 높여감을 알 수 있음.

 

 ○ 뉴만의 Q71HD 제품은 지난 1년간 계속해서 판매량 1위 자리를 유지해왔으나 최근 저렴한 GPS를 선호하는 추세로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게 됨.

  - 2011년 5월 점유율 1~10위를 차지한 GPS 제품 중 1000위안 이하 제품이 총 7개 포함됨.

 

2011년 5월 중국 GPS 시장 판매 순위

순위

제품명

크기

화질

가격(위안)

1

앙다 VP 70

5.0

일반

499

2

런워여우 1300L

4.3

일반

899

3

뉴만 Q71HD

7.0

고화질

799

4

중헝 G9-PRO

5.0

고화질

2380

5

앙다 VP 72

5.0

일반

499

6

앙다 VP 83

6.0

고화질

578

7

앙다 VP 90

7.0

고화질

699

8

중헝 잉옌(鷹眼) 119

-

일반

1380

9

화펑E루항 E500

5.0

고화질

699

10

화펑E루항 LH980N 지존판(至尊版)

7.0

고화질

1140

자료원: 互聯網消費調硏中心

 

□ 전망 및 시사점

 

 ○ 중국 GPS 시장은 빠른 속도로 발전하나 여러 문제점도 안고 있음. 대표적으로 시장의 규범이 미흡하고 가격경쟁이 심하고, 가짜 제품이 범람하는 등의 현상은 GPS 시장의 발전에 제약을 가하고 있음. 그러나 GPS 시장이 비교적 새로 생겨난 신흥 IT 제품 시장인 것을 감안하면 향후 제품이 다양화되고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시장도 질서를 잡아갈 것으로 전망됨.

 

 ○ 현재 중국 GPS 시장은 중저가 제품 위주임. 중저가 제품이 전체 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선택에서 가격이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음. 중국 시장 진출 전략에서 무엇보다도 제품의 포지셔닝과 가격수립이 중요함.

 

 

자료원: 網易新聞, 中關村在線, 太平洋安防網, KOTRA 다롄 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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