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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 싱가포르, 대형 공동구매 웹사이트 사업 성장
  • 현장·인터뷰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유선아
  • 2011-07-13
  • 출처 : KOTRA

 

싱가포르, 대형 공동구매 웹사이트 사업 성장

- Deal, Groupon Beeconomic 등 일부 대형 웹 사이트에서 주도 -

- 치열한 경쟁에 소형 웹 사이트는 수수료율 인하, 사업 중단 -

 

 

 

□ 공동구매 웹 사이트 인기

 

 ○ 싱가포르에서도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공동구매라는 새로운 구매방식이자 사업모델이 인기를 끎.

  - 공동구매 웹 사이트에서는 구매자들에게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크게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기회를 제공하므로 염가 제품을 좋아하는 소비자들은 공동구매 웹 사이트의 구매 방식에 곧 익숙해졌으며, 공동구매 웹 사이트의 인기가 높아짐.

 

 ○ 싱가포르 내 대표적인 공동구매 웹 사이트로는 Deal, Groupon Beeconomic, BigDeal, Outlet, StreetDeal 등이 있음.

  - Beeconomic은 운영되기 시작한 지 일 년도 되지 않은 2010년 12월 Groupon에 인수됐으며, 이후 Groupon Singapore가 된 Beeconomic은 Groupon의 브랜드파워를 활용해 서브웨이, 스타벅스 등 식음료 매장들뿐 아니라, G2000, 폭스 등 의류를 포함한 다양한 품목의 소매업체들과 독점거래를 체결함.

 

대표적인 싱가포르 공동구매 웹 사이트

    

  

 

 ○ 다양한 종류의 제품에 대한 할인쿠폰을 제공하는 Groupon과 비슷한 웹 사이트들 외에 특정제품에 집중해 더욱 전문적인 할인거래를 제공하는 웹 사이트들도 생겨남.

  - 뉴질랜드 내 회원제 온라인 쇼핑클럽으로, 2010년 말 싱가포르에 진출한 NZSale에서는 회원을 대상으로 3~4일간 지속되는 반짝 세일을 통해 유명 디자이너 브랜드 의류, 액세서리, 가정용품들을 50~8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함.

  - 2010년 12월 문을 연 Joompr은 싱가포르 최초의 자동차 관련 공동구매 웹 사이트임.

 

□ 대형 공동구매 웹 사이트에 집중된 공동구매 웹 사이트 사업 성장

 

 ○ 공동구매 웹 사이트가 인기를 끌며 성장하나 시장 내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공동구매 웹 사이트 사업의 성장은 일부 대형 웹 사이트들에 집중되고, 소형 웹 사이트들은 사업을 중단하는 경우가 발생함.

  - 공동구매 웹 사이트 Voucherlicious에 따르면 싱가포르 공동구매 웹 사이트 시장이 몇몇 대형 웹 사이트로 압축됨.

 

 ○ 싱가포르 공동구매 웹 사이트 검토업체 All Deals Leak에 따르면 31개 공동구매 웹 사이트에서 벌어들인 2011년 5월 총수입은 전월 대비 56% 증가한 720만 싱가포르 달러에 이르는 등 싱가포르에서 공동구매 웹 사이트 사업은 폭발적인 성장을 보임.

 

싱가포르 10대 공동구매 웹 사이트별 2011년 5월 총수입

(단위 : SGD)

 

 ○ 주목해야 할 점은 Groupon Singapore와 Deal이라는 두 개 웹 사이트에서 5월 총수입의 70%에 해당하는 약 510만 싱가포르 달러를 차지하는 것으로,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온라인 공동구매 시장의 성장이 일부 대형 웹 사이트들에 집중되고 있음을 보여줌.

 

 ○ All Deals Leak에 따르면 5월에 진행된 735개의 거래 중에서 214개만이 Groupon Singapore 또는 Deal에서 실시한 거래로, 소형 공동구매 웹 사이트들에서 대부분의 온라인 공동구매 거래를 하지만, 이들은 대형 웹 사이트들에 비해 훨씬 낮은 거래당 수입을 얻고 있으며, 시장 내 치열해지는 경쟁으로 사업 중단에 이르는 등 대형 웹 사이트들에 무릎을 꿇고 있음.

 

 ○ 일례로 공동구매 웹 사이트 CoupCult에서는 2011년 5월까지 사업을 계속해 나갔으나, Deal, Groupon Singapore 등 대표적인 대형 공동구매 웹 사이트들에 시장 기반을 내주고 난 뒤 다른 웹 사이트들과 마찬가지로 공동구매 사업을 그만하기로 함.

  - CoupCult에 따르면 공동구매 웹 사이트 업계 내 경쟁이 매우 치열해지며, 이미 Deal, Groupon 등 대형 웹 사이트들에서 수많은 판매업체를 접촉했음.

  - 일반적으로 공동구매 웹 사이트들은 판매업체들이 가격을 50~90% 할인하게 하며, 남은 가격에서 10~50%를 수수료로 받으므로 공동구매 거래에서 판매업체들은 보통 마진이 거의 없어 공동구매 거래를 지속하기가 어려우며, 공동구매 웹 사이트 사업은 진입 장벽이 매우 낮아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CoupCult에서는 수수료율을 30~40%에서 10~15%까지 내려야만 했다고 함.

   · 누구나 18달러면 eBay에서 Groupon 웹 사이트와 같은 웹 사이트를 살 수 있으며, 한 시간 이내에 웹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으므로 싱가포르 최초의 공동구매 웹 사이트인 Deal이 문을 연 지 약 14개월 만에 50개 이상의 공동구매 웹 사이트들이 생겨났다고 함.

   · 판매업체들은 공동구매 거래를 통한 마진이 거의 없지만, 공동구매 거래가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한 좋은 방법이라 보고 홍보 및 마케팅 목적으로 공동구매 거래를 활용하는 것으로 파악됨.

 

 ○ 대형 웹 사이트들에서는 지속적으로 더욱 독점적인 브랜드들을 제공하면서 저가의 할인쿠폰을 찾는 고객 부문뿐 아니라, 그보다 훨씬 더 지불하려는 고객 부문을 창출함.

  - 소형 웹 사이트들이 공동구매 거래를 반복할 판매업체들을 찾기에 어려움이 있지만 Deal, StreetDeal 등 대형 웹 사이트들은 거래 반복을 희망하는 많은 판매업체가 있으며, 소규모 예산으로 만들어진 웹 사이트들이 수수료를 절감하는 조치를 취하는 반면 Deal, StreetDeal 등에서는 수수료를 인상함.

   · StreetDeal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판매업체의 80~85%에서 StreetDeal 웹 사이트에서 또 다른 거래를 하고 싶어 함.

 

□ 전망 및 시사점

 

 ○ 싱가포르 내 공동구매 웹 사이트가 인기를 끌면서 공동구매 웹 사이트 사업이 성장하고 있으나, 공동구매 웹 사이트 사업의 성장은 일부 대형 웹 사이트들에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인기 있는 대형 웹 사이트들의 시장 지배는 지속 심화될 것으로 전망됨.

 

 ○ 싱가포르 공동구매 웹 사이트 사업의 성장이 일부 대형 웹 사이트들에 집중되는바, 홍보 및 마케팅 측면에서 온라인 공동구매 거래를 활용하려는 기업들은 Deal, Groupon Beeconomic 등 주요 대형 웹 사이트를 활용할 필요가 있음.

 

 ○ 온라인 공동구매 시장 내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다음 격전지는 모바일 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많은 웹 사이트 업체들이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출시를 진행함.

  - CoupCult에서는 7월 말 스마트폰 및 휴대폰용 위치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할 예정이며, Deal에서는 7월 둘째 주에, StreetDeal에서는 2~3달 안에 고유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함.

 

 

자료원 : The Business Times, Deal 웹 사이트, Groupon Beeconomic 웹 사이트, BigDeal 웹 사이트, Outlet 웹 사이트, StreetDeal 웹 사이트, KOTRA 싱가포르 KBC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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