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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산업기술] 독일, 보쉬 신재생 에너지와 함께 높은 성장
  • 경제·무역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백요한
  • 2011-06-28
  • 출처 : KOTRA

 

[녹색산업기술] 독일, 보쉬 신재생 에너지와 함께 높은 성장

- 태양광 에너지를 위한 5억 유로 투자 계획 -

- 삼성과 합작해 전기 배터리 셀 생산 -

 

 

 

□ 전략적인 기업 경영

 

 ○ 보쉬(Bosch)사의 놀라운 성장

  - 보쉬 자동차 기술 부품의 총 책임자인 Bernd Bohr는 ‘11년 경기 회복과 함께 자동차 부품분야가 10% 이상 성장한 300억 유로 규모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함. ‘11년 1/4분기 성장률은 15%를 기록함.

  - ‘10년 보쉬는 전년 대비 23.8% 성장한 총 473억 유로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그중 자동차 부품시장에서 전년대비 29.4% 성장한 280억 유로규모의 매출을 기록하며 세계 1위의 자리를 지킴.

  - 분야별로는 산업기술(66억 유로)과 건물기술(125억 유로) 분야가 전년대비 각각 30.5%, 10.1% 성장했으며, 지역별로는 아시아 시장에서 110억 유로로 가장 높은 42.7%의 매출 상승을 기록했음.

  - 보쉬 회장인 Franz Fehrenbach는 앞으로 미래 기술의 핵심은 태양광 에너지, 전기 자동차, 그리고 인터넷이며, ‘11년 이 분야에 공격적이며 전략적인 투자 계획을 밝힘.

 

‘10년 세계 Top10 자동차 부품 공급 업체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Bloomberg

 

‘10년 보쉬 지역 및 분야별 매출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Bloomberg

 

 ○ 태양 에너지 분야 적극적

  - 보쉬는 지금까지 태양 에너지 인프라 구축을 위해 20억 유로를 투자했고, 추가로 5억2000만 유로를 투자해 말레이시아에 태양 전지 생산단지 조성을 발표함.

  - ‘20년까지 이곳에서 생산되는 전력은 현재 5GW에서 130GW까지 생산 가능하며, 이 전력은 약 2억 명의 유럽 인구가 사용할 수 있다고 밝힘. 프란쯔는 말레이시아 태양 전지 생산으로 아시아 태양에너지 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할 것이며, 30%의 매출 증가를 전망한다고 밝힘.

  - 또한 유럽의 10개 나라에 태양광 에너지의 공급과 판매를 위해 지사를 새로 설립하고 현재 유럽 5%에 달하는 태양광 에너지 공급 비율을 높일 계획임.

  - 보쉬는 태양 에너지 산업의 높은 성장으로 인해 ‘11년 약 30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밝힘. ‘10년 보쉬 고용인력은 총 28만3507명이였으며 이 중 신규 고용은 1847명이었음.

 

□ 신재생 에너지의 반사 효과

 

 ○ 전기 자동차의 기대 상승

  - 전기 자동차에 대한 정부의 투자 지원 계획이 종료됨에 따라, 생산 업체들은 전기 자동차 부품 개발과 연구를 위해 ‘14년까지 170억 유로의 추가 투자를 계획함.

  - 보어는 전기자동차 부품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고 밝히며, 전기 자동차의 경쟁 핵심은 모터와 배터리 기술이라고 밝히고, 계속되는 연구와 투자로 보쉬 전기 자동차 부품 가치는 현재 40%에서 75%로 증가할 것이라고 밝힘.

  - 보쉬는 다임러사와 함께 전기 모터를 위한 공동 개발 연구에 합의했으며, ‘13년까지 12개 전기자동차 생산 업체에 20여 종의 전기 자동차 부품 제공을 계획함.

  - 또한 삼성과 합작해 만든 SB Limotive는 전기 자동차를 위한 리튬 이온 배터리 셀의 생산을 시작했으며, 프란쯔는 약 18만 대의 전기자동차에 공급할 수 있으며, ‘15년까지 삼성과 함께 5억 달러를 투자할 것이라고 밝힘.

 

삼성 SDI와 합작해 만든 전기자동차 리튬 이온 배터리 셀

자료원: Auto motor

 

 ○ 친환경적인 제품 생산

  - 태양 에너지 산업뿐 아니라 풍력 발전 및 해양 에너지에도 투자를 계획하고 있으며, 이미 ‘10년 신재생 에너지 부분에서 15억 유로의 매출을 기록했음.

  - 또한 보쉬는 지멘스(Siemens)와 합작해 설립한 BSH(Bosch und Siemes Hausgeraete)에서 기존 제품보다 73%의 전력 소모가 적고, 이산화탄소의 배출이 적은 친환경적 가전제품을 생산했으며, ‘10년 19억㎾/H의 전력 사용을 감소시킴.

  - 프란쯔는 산업 기술분야에서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현재 연구되는 기술과 연구의 45%는 친환경 제품을 위해서 이루어지고 있다고 밝힘.

  - 하지만 가전제품 분야에서 Miele와 Black&Decker, 산업기술 부분에서 Siemens, GE 그리고 ABB 사들도 보쉬와 같은 제품을 생산하면서 이 분야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됨.

 

친환경적인 BSH 가전제품

자료원: BSH

 

□ 전망 및 시사점

 

 ○ 친환경 에너지 변환과 함께 에너지 저장을 위한 기술이 핵심으로 떠오르면서, 급변하는 세계 시장의 흐름에 맞춰 유연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경영 및 투자 정책이 필요한 시점임.

 

 ○ 아시아 시장에서 신재생 에너지의 높은 성장이 예상되는 가운데, 보쉬나 지멘스와 같은 기업들과 경쟁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제품 개발과 다른 산업 분야와의 합작이 필요한 시점임.

 

 

자료원: Auto motor,Eletronikpraxis, Automobilwoche, Handelsblatt, KOTRA 프랑크푸르트 KBC 자체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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