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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빅4 브랜드의 탈출 전략(2)
  • 현장·인터뷰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윤여필
  • 2011-06-20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빅4 브랜드의 탈출 전략(2)

 

 

 

□ Honda를 둘러싼 시장 현황

 

 ○ 오토바이 시장은 Honda, Yamaha, Suzuki 등의 브랜드가 모든 모델에서 상당히 치열한 경쟁을 하며, Yamaha의 시장점유율 급격히 상승

  - 오토바이 시장은 Honda와 Yamaha가 주도하며, 그 뒤를 Suzuki 등이 따르고 있음.

  - 2006년 Yamaha의 판매대수는 약 146만 대였으나 2010년 약 130% 성장한 333만 대를 기록

  - 그러나 Honda의 판매대수 성장률은 이보다 낮은 50%를 기록

 

  특히, 오토매틱 오토바이의 시장은 지속적으로 증가.

  - 인도네시아 오토바이협회(AISI)에 따르면 2008년 총 오토매틱 오토바이의 판매는 162만 대에서 2009년에는 40.5% 증가한 230만 대를 기록

  - AISI에 따르면 2011년 오토매틱 오토바이 시장은 49.75% 성장할 것으 전망

 

브랜드별 판매 추이

연도

Honda

Yamaha

Suzuki

Kawasaki

기타

총계

2006

2,339,168

1,458,561

568,041

33,686

27,886

4,427,342

2007

2,141,025

1,835,251

637,031

38,134

36,822

4,688,263

2008

2,874,576

2,465,546

793,758

44,690

37,294

6,215,864

2009

2,701,279

2,650,992

438,129

58,150

3,412

5,851,962

2010

3,416,049

3,326,380

526,003

87,004

21,325

7,376,761

Q1 2011

990,522

836,882

132,615

22,921

25,398

2,008,338

 

  40년 전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Honda는 오토매틱 오토바이 시장의 도래를 너무 늦게 보아, 2위 주자인 Yamaha의 급격한 추격을 당하고 있음.

  - 전문가들은 Honda가 시장이 원하는 것을 감지하지 못했다고 지적

  - 2003년 경쟁사인 Yamaha는 'Mio'란 오토매틱을 출시해 Honda와의 시장점유율 격차를 줄이기 시작함.

  - Yamaha 오토매틱 오토바이 시장점유율은 2008년 53.8%, 그리고 2009년 54.1%를 기록함.

  - 2007년 3월과 7월, Yamaha는 Honda의 판매대수를 추월해 시장의 화제가 됨.

  - 2009년 Honda와 Yamaha의 판매대수 차이는 불과 5만287대에 불과했으며, 2009년 4월, 6월 그리고 7월에는 더 많이 팔렸음.

  - 심지어 2009년 전체 오토바이 시장은 2008년보다 마이너스 성장했는데도 Yamaha의 판매대수는 7.5% 성장함.

  - 2006년 Honda와 Yamaha의 시장점유율 격차는 19.9%p였으나 2010년 양사의 점유율 격차는 단지 1%p에 불과

     

Honda와 Yamaha의 시장점유율 비교

연도

각사의 시장점유율(%)

Honda

Yamaha

2006

52.83

32.94

2007

45.67

39.15

2008

46.25

39.67

2009

46.16

45.30

2010

46.17

44.96

Q1 2011

49.89

42.15

Yamaha Mio

 

□ 시장지위 유지를 위한 Honda의 전략

 

  Honda는 Yamaha보다 3년 늦은 2006년에 'Vario'란 오토매틱 오토바이를 출시해 Yamaha와의 격차를 줄.

  - 2009년 오토매틱 오토바이의 판매성장률은 Yamaha의 41.5%보다 높은 62.4%를 달성

  - 2010년 Scoopy를 출시해 6개월 만에 11만4040대 판매 실적 달성

  - Honda에 따르면 출시 당시 생산용량은 월 1만 대였으나 판매 호조로 2010년 4분기에 생산용량을 월 1만4000대로 증대시켰으며, 2011년에는 월 2만5000대로 더 늘림.

  - 이에 2011년 1분기 판매는 전년 동기간 대비 88% 증가한 51만8136대를 기록

  - Vario 출시 이후 Beat, PCX, Spacy 등을 출시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혀줌.

 

2006년 출시 Honda Vario

2010년 출시 Honda Scoopy

 

 

  Honda는 Yamaha의 적극적인 공세에 대비 제품과 소비자의 소통을 중요시하게 돼 ‘One Heart’란 슬로건을 사용

  - Yamaha는 ‘좀 더 진보하자(Semakin Di Depan)’란 슬로건을 사용해 시장 공략에 집중

  - 그러나 Honda는 고객과 하나라는 뜻의 감성적인 ‘One Heart’란 슬로건을 사용하며, 이를 위해 Yamaha보다 더 많은 마케팅 비용을 지출

 

  또한 마니아층의 확보와 브랜드 홍보를 위해 Motoprix, Indoprix 등과 같은 경주대회를 개최 참가하며 Honda Racing 학교를 운영.

 

양사의 슬로건

 

  Honda에 따르면 오토매틱 오토바이에 대해서 단기적 전략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시장을 접근하고 있다고 주장

  - 즉, 단기간에 Honda에 대한 전체적인 이미지 추락이 불가능하므로 침착한 시장 대응이 필요하다고 언급

 

 

자료원 : SWA, KOTRA 자카르타 KBC 인터뷰 및 의견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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