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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과일부케 업체의 성공 노하우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전혜미
  • 2011-03-30
  • 출처 : KOTRA

 

美,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과일부케 업체의 성공 노하우

- 실용적인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제품 -

- 테이크아웃, 과일음료, 과일 샐러드 등 제품 및 서비스 다양화로 불경기 극복 -

 

 

 

□ 시들어버리는 꽃다발 대신 과일부케로 실용성 UP!

 

 ○ 가격대비 실용성이 낮은 꽃다발의 단점에서 착안해 1999년 첫 매장을 오픈한 후 먹을 수 있는 과일부케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는 Edible Arrangements는 불경기임에도 빠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어 각종 유명 잡지·언론의 이목을 집중시킴.

  - 대표적으로 2011년 1월 Forbes지가 선정한 투자할만한 프랜차이즈 기업 9위에 랭크됐으며 2011년 경영전문 잡지 Entrepreneur의 미국 500대 프랜차이즈 기업 랭킹에서 49위를 기록했음.

 

Edible Arrangements의 과일부케 모습

자료원 : Edible Arrangement 홈페이지

 

 ○ 2001년 매사추세츠 주에 첫 번째 매장을 오픈하고 본격적인 프랜차이즈 사업에 뛰어든 Edible Arrangements는 불경기 한파가 몰아친 지난 2010년에 미국과 해외 9개국에 총 84개의 매장을 추가로 오픈했으며, 123개의 신규 프랜차이즈 계약을 성사시켜 불경기에도 괄목할만한 성장을 지속함.(아래 표 참조)

  - 2006년에 1160만 달러 연 매출 달성한 Edible Arrangements는 2009년 연 매출 1850만 달러를 기록하며 3년 내 60% 신장을 이룩했으며, 2011년 현재 본사 고용인원 98명의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함.

  - 2011년 3월 현재 미국과 해외 12개국(캐나다, 푸에르토리코, 아랍에미리트,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쿠웨이트, 홍콩, 이탈리아, 터키, 바레인, 인도, 요르단)에 총 1031개의 매장이 있음.

 

Edible Arrangements 국내외 체인점 수 변화추이

연도

체인점 수

미국

캐나다

기타 해외

법인 소유

2010

804

52

15

4

2009

745

36

6

3

2008

753

36

6

3

2007

531

20

3

1

자료원 : Entrepreneur 잡지

 

□ 성공 노하우 1. 제품의 다양화를 추구하라!

 

 ○ Edible Arrangements는 불경기 여파로 이벤트가 줄어들고 기념일을 챙기는 소비자가 감소함에 따라 매출에 지장이 우려되자 2009년 과일 샐러드, 스무디, 주스 전문 브랜드인 프루테이션(Frutation)을 런칭해 불경기를 타개하고자 노력함.(아래 사진 참조)

  - 특별한 날이 아니더라도 소비자들이 매일 손쉽게 사 먹을 수 있는 제품을 판매함으로써 소비자들이 매장을 자주 찾을 수 있도록 유도함은 물론 매출 확보에도 긍정적인 결과를 낳음.

  - 과일 스무디는 신선한 과일 조각을 스무디 위에 올려줌으로써 다른 경쟁업체들과의 차별화를 시도해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음.(아래 사진 참조)

 

프루테이션 제품 종류

자료원 : Edible Arrangements 홈페이지

주 : (왼쪽부터) 테이크아웃 과일부케, 과일 디저트, 과일샐러드, 과일 스무디

 

 ○ 또한, 결혼식에 쓰이는 장식용 꽃을 대체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웨딩장식 산업에까지 제품의 적용분야를 확대해 기존 결혼식 장식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는 제품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함.

 

웨딩용 과일부케 모습

자료원 : Edible Arrangements 홈페이지

 

□ 성공 노하우 2. 다양한 소비자층을 공략하라!

 

 ○ Edible Arrangements는 헬로키티, 미키마우스와 같은 유명 캐릭터 디자인을 접목한 제품과 카레이싱(Nascar), 농구 등 남녀 어린이들을 위한 다양한 과일부케를 판매해 일반 어른뿐만 아니라 어린이 소비자에게도 인기가 있음.(아래 사진 참조)

 

특별 캐릭터 과일 부케 모습

     

자료원 : Edible Arrangements 홈페이지

 

□ 성공 노하우 3. 신선한 웰빙식품으로 어필하라!

 

 ○ Edible Arrangement에서 판매하는 과일에는 방부제가 일체 첨가되지 않았으며 초콜릿에는 첨가제인 글루텐이 포함되지 않아 웰빙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는 비결로 분석됨.

  - 최상급의 과일을 사용하며 신선도 면에서 소비자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됨.

 

 

자료원 : Forbes, Entrepreneur, Edible Arrangements 홈페이지, Franchising.com, Inc.com, KOTRA 달라스 KBC 자체 종합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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