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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정보 속에서 전통신문 살아남는법 : NYT의 선택
  • 경제·무역
  • 미국
  • 워싱턴무역관 권오승
  • 2011-03-30
  • 출처 : KOTRA

 

온라인 정보 속에서 전통신문 살아남는법 : NYT의 선택

- 월 20개 이상의 기사검색 독자들에게 4주당 15달러 부과 -

- 온라인 언론 수익모델의 기본이 될 수 있을지 주목 -

 

 

 

□ New York Times 온라인 기사 유료 서비스 개시

 

  ○ 미국 내 3위 규모의 발행부수를 기록하는 New York Times, 28일부터 웹사이트와 모바일 장치를 통한 기사검색 유료화 개시해 15년 동안 제공했던 온라인 무료 서비스 마감

 

  ○ Wall Street Journal의 방식처럼 유료기사와 무료기사를 별도로 구분해 서비스하는 형태가 아니라 월 10개의 무료기사를 제공하고 그 이상의 기사를 볼 때 주당 3.59달러의 비용을 청구하는 Financial Times와 같은 방식을 따를 예정

 

 ○ 매달 20건 이상의 기사를 검색하는 독자들에게 4주당 15달러, 매년 195달러를 부과할 예정이며 온라인기사 무제한 검색 이외에 아이패드와 같은 태블릿 PC를 통해 기사를 조회하고 싶은 독자들은 4주당 20달러, 매년 260달러가 부과되며 온라인 무제한 검색과 그 외의 모바일 장치 이용을 원하는 독자들은 4주당 35달러, 매년 455달러 부과

 

 ○ New York Times의 이같은 유료화 결정은 1년 이상 독자들의 행태를 연구한 후 발표한 것이며, 캐나다에서 시범 운영 후 3월 28일부터 전국적으로 시행

 

New York Times 본사 전경, 태블릿 PC를 이용한 New York Times 기사검색

   

 

□ 신문산업의 악화되는 수익률이 문제

 

 ○ New York Times는 수익률 악화를 만회하기 위해 구독료를 인상했음에도 연 수익이 2006년 33억 달러에서 27% 감소하며 2010년 24억 달러까지 하락

 

 ○ 지면 광고시장의 약세로 인해 온라인 광고 이외의 새로운 수익원을 찾을 필요가 있었지만 그동안 온라인 기사 구독에 대해서는 지면 신문과 같은 비용을 부과하지 않아

 

 ○ New York Times 총수익의 40%를 차지하는 지면 광고시장 수익이 4분기 7.2% 감소해 온라인 광고 11% 증가분 상쇄를 초과해 총수익 악화시킴.

 

뉴욕타임즈 수익률 추이

 

□ 여타 신문업체, New York Times의 성공 여부 주목

 

 ○ New York Times는 매달 3억 명 이상의 유저들이 웹사이트를 방문해 미국에서 가장 많은 온라인 방문객을 가지고 있음. 방문객의 85%는 비용을 지불할 만큼 많은 기사를 검색하지 않으며 15% 정도의 방문객으로부터 수익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

 

 ○ 수익률 악화 면에서 비슷한 상황에 처해있는 다른 신문업체들은 온라인 구독자들에게 비용을 부과하는 새로운 수익모델 창출을 시도하는 New York Times의 시도를 예의주시함.

 

 ○ New York Times의 온라인 기사 유료화 조치는 100회 이상 퓰리처 상을 받은 New York Times의 기사 퀄리티에 대한 자신감을 반영. New York Times 보도가 온라인상에서 이용 가능한 수백 개의 여타 정보 소식지를 대신해 독자들로 하여금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고 기사를 구독할 만큼 탁월하다는 자신감이 바탕이 된 결정

 

 ○ 2007년 이미 디지털 기사에 대해 유료화를 시행한 Financial Times의 Rob Grimshaw 이사는 “New York Times의 결정은 신문업계에 큰 전환점이 될 것이다”라고 평가하며 “이는 독자들이 좋은 기사에 대해서는 기꺼이 비용일 지불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보여주는 것이다”라고 논평

 

□ 평가 및 시사점

 

 ○ New York Times의 선택은 인터넷시대의 도래라는 거대한 환경변화 속에서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온갖 정보가 홍수를 이루는 현 상황에서 전통신문산업의 시장지배자였던 기존기업이 과거방식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환경변화에 필사적으로 적응하려는 기업의 모습을 보여줌.

 

 ○ 발행부수와 그 영향력 면에서 여타 신문과 구분되는 New York Times의 온라인 기사 유료화의 성공 여부는 인터넷 환경에서 비슷한 위기에 처해있는 다른 신문들에 새로운 변화에 대한 중대한 바로미터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

 

 

자료원 : Washington Post, New York Times, Wall Street Journal, 기타 KOTRA 워싱턴 KBC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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