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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 온라인 쇼핑몰의 베스트 셀러는 컴퓨터 제품
  • 트렌드
  • 체코
  • 프라하무역관 이강재
  • 2011-03-30
  • 출처 : KOTRA

 

체코, 온라인 쇼핑몰의 베스트 셀러는 컴퓨터 제품

- 체코에서는 84%, 슬로바키아에서는 82%의 인터넷 사용자들이 온라인 쇼핑을 이용 -

 

 

 

□ 온라인 쇼핑몰의 베스트 셀러는 휴대용 PC와 PC 하드웨어(45%)

 

 ○ 체코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가전제품(56%), 여행(55%) 그리고 휴대폰 액세서리(52%)에 대한 정보를 찾고, 슬로바키아 사람들은 주로 티켓(기차, 버스, 비행기 61%), 여행사(58%)에 대한 정보를 가전제품(54%)과 휴대폰(53%)보다 찾음.

  - 그러나 사람들은 여전히 비내구재 상품(음식, 화장품 등)은 기존 오프라인 구매를 선호

 

 ○ 일반적으로 컴퓨터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그리고 전자제품 등 몇몇 제품군은 온라인 쇼핑의 영역이 됨.

  - 옷, 스포츠용품 혹은 장난감 같은 제품군도 서서히 증가하는 추세

  - 더 나아가 e-ticket과 휴일 상품(혹은 여행)군의 성장 전망

 

 ○ 가격 비교사이트 이용자 수도 증가 추세

  - 2010년 통계에 따르면, 인터넷 쇼핑객의 2/3 이상이 상품 가격비교 사이트를 이용

 

 ○ 체코에서 가장 인기 있는 온라인 쇼핑몰은 Alza.cz(인지도 25%)로 전자제품 판매사이트이고, 두 번째로는 Mall.cz(인지도 16%), 세 번째는 Kasa.cz(인지도 9%)가 있음.

  - 인기 있는 경매사이트로는 인지도가 70%에 달하는 Aukro.cz와 14%에 달하는 eBay가 있음.

 

□ 슬로바키아 온라인 쇼핑객들은 높은 품질의 물건을 사는 것에 주목

 

 ○ 슬로바키아 인터넷 사용자의 59%가 온라인 쇼핑이 저렴하다고 평가

   - 52%는 기존의 상점보다 빠르다고 평가함. 또한 25%는 온라인 쇼핑을 위험하다고, 6%는 어렵다고 평가함.

 

 ○ 슬로바키아 인터넷 고객의 50% 이상이 한 달에 200유로(약 275달러) 이상을 지출하고 단 1/20만이 500유로(약 680달러) 이상을 지출

 

 ○ 슬로바키아 이용자들은 높은 품질의 물건을 사는 것에 주목하지만 또한 가격과 소요되는 시간, 구매 속도 또한 중요시 여김.

  - 다수의 슬로바키아 인터넷 이용자들은 인터넷을 구매 계획을 위한 정보의 원천으로써 이용

 

 ○ 슬로바키아 온라인 쇼핑객은 온라인 쇼핑을 좋아하며 대략 한 달에 한 번은 온라인을 통해 물건을 구매하는 그룹과 일 년에 한 번 정도 구매를 하는 그룹으로 크게 나뉨.

  - 온라인 쇼핑에 대한 긍정적인 증가 추세로 첫 번째 그룹이 2/3 이상 증가

 

 ○ 슬로바키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온라인 쇼핑몰은Hej.sk(인지도 14%)로 전자제품 판매사이트이고, 두 번째로는 Martinus.sk(인지도 12%), 세 번째는 Alza.sk(인지도 10%)가 있음.

  - 인기 있는 경매사이트로는 인지도가 30%에 달하는 Aukro.sk와 13%에 달하는 eBay가 있음.

 

□ 체코의 인터넷 이용자는 약 550만 명

 

 ○ NetMonitor의 조사에 의하면, 2010년 체코의 실제 인터넷 사용자 수는 약 550만 명

 

2010년 12월, 2011년 1월 인터넷 사용자 수와 소비시간 현황

 

2010년 12월

2011년 1월

변화

절대

상대

체코에서의 실제 사용자

5,845,635

5,873,635

+28,573

+0.5%

웹페이지에서 보여지는 숫자

7,021,597,735

7,939,981,192

+918,363,457

+11.5%

평균적으로 소비하는 시간

25:53:48

29:24:16

+3:30:28

+11.9%

자료원 : NetMonitor

 

 ○ 체코 인터넷 사용자들의 인터넷을 통한 멀티미디어 활동이 계속해서 증가

  - 체코 인터넷 사용자의 1/3이 인터넷 TV를 보고, 31%가 인터넷 라디오를 듣는다고 답변함. 뿐만 아니라 사진 및 동영상 공유도 42%를 차지

  - 인터넷 사용자 중 40%가 소셜 커뮤니티 네트워크에 참여

 

 ○ 온라인 쇼핑에서 이점을 얻는다고 말하는 사람들의 수는 전체 인터넷 사용자의 거의 50%에 이름.

  - 온라인 쇼핑의 인기는 특히 55세 이상의 고령 사용자 사이에서 증가하는 추세

 

(단위: %)

자료원 : MediaResearch(2010년 4월)

 

□ 체코 인터넷 사용자들은 온라인 쇼핑몰이 더 싸고 시간도 절약할 수 있다고 확신함

 

 ○ 체코에서는 84%, 슬로바키아에서는 82%(전년대비 6% 상승)의 인터넷 사용자들이 온라인 쇼핑을 함.

  - 낮은 가격(39%), 광범위한 종류(15%) 그리고 특가판매가 체코 소비자들이 온라인에서 쇼핑하는 주된 이유

 

2010년 인구대비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 현황

국가

이용자

체코

81%

슬로바키아

76%

폴란드

69%

헝가리

66%

자료원 : 프라하KBC 자체조사

 

 ○ Mediareasearch사와 전자 상거래 협회(APEK)이 조사한 바로는 인터넷 사용자의 과반수(95%)가 이미 인터넷에서 구매한 경험이 있고 가격에 만족함.

  - 인터넷 사용자의 절반(49%)은 최소한 석 달에 한번은 온라인 상점을 통해 구매활동을 하며, 사용자의 2/3는 최소한 6달에 한 번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남.

 

체코 온라인 쇼핑객들의 인터넷에서의 구매 빈도

  

자료원 : MediaResearch(2010년 4월)

 

 ○ 온라인 쇼핑객의 대부분(99%)은 구매(작년의 개인적인 경험에 근거해)활동에 있어서 주로 만족한다고 응답

 

 ○ 온라인 쇼핑객의 1/5은 2010년 1000달러 이상을 인터넷에서 지출, 다른 1/5은 500~1000달러 사이를, 온라인 쇼핑객의 거의 절반이 50~500달러를 지출함.

  - 대부분의 사람이 올해에도 또한 전년도와 같은 인터넷 구매활동을 할 것으로 예상

 

지난 12개월 동안 체코 온라인 쇼핑객들이 인터넷 구매에 소비한 평균액

자료원 : MediaResearch(2010년 4월)

 

 ○ 체코에서 2010년 한 해 동안 체코사람들이 인터넷 쇼핑에 지출한 금액은 16억5000만 달러에 달하며, 이 중 5억5000만 달러는 크리스마스 쇼핑기간 동안 쓰여짐.

 

 ○ 인터넷 사용자의 3/4 이상이 온라인 구매의 위험 가능성을 우려. 가장 큰 부문은 금융사기, 품질, 보증조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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