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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얀마, 양곤 교통시설 개선에 안간힘
  • 트렌드
  • 미얀마
  • 양곤무역관 양영철
  • 2011-03-30
  • 출처 : KOTRA

 

미얀마, 양곤 교통시설 개선에 안간힘

- 열차 이용률 3% 밑돌아, 열차 및 기찻길 개선 예정 -

- 미얀마 철도청 중국, 인도 자금으로 기관차, 객차 수입 사용 -

 

 

 

□ 양곤 시 일일 400만 명 승객의 85% 는 버스 이용

 

 ○ 미얀마 양곤 시 일일 승객은 약 400만 명으로, 그 중 버스이용이 85%(약 300만 명)를 차지하고 있으며, 자가용차는 6%(약 24만 명), 택시는 5%, 열차는 3%(약 13만 명), 기타 1%를 이용함. 철도청 관계자에 따르면, 기관차 및 객차 개선을 위해 외국에서 엔진 및 기관차 등을 수입해 운행할 예정임.

  - 양곤 시에서 운행하는 승객 열차요금이 거리에 따라 다르며 10~20차트 정도 됨.

   * US$1 = 870차트(2011년 3월 말 기준)

 

 현재 운행 중인 양곤 시내 열차 사진

  

 

 ○ 양곤 운송시설에는 주로 버스, 택시, 승차, 배 등이 있음. 현 운행하고 있는 버스 노선은 약 400개의 버스 8000대로 하루에 300만여 명의 승객을 운송하고 있음. 열차는 미얀마 노선의 부족과 차량의 노후화로 사용량은 3% 정도에 머물고 있음.

 

 ○ 양곤 시 열차 탈선이 자주 발생되며, 특히 비가 많이 오는 우기에 탈선이 잦아 시민들이 사용을 꺼림. 자주 탈선이 발생한 지역들은 Insein, Danyingone, Payakesategone, Kyee Myin Daing 등임. 현. Toe Kyaung Kalay, Dagon University, Pale Myo tet, Hlaw Kar Garden까지의 신규 기찻길 신축을 위해 Survey하고 있는 중임.

 

□ 미얀마 철도 개요

 

 ○ 미얀마 철도 분야는 Ministry of Railways Transportation 산하 Myanma Railways(MR)에서 총괄해 운영함. 2009년 1월까지 전국에 4288마일 철도 길을 공사완료 했으며, 또한National Railway Network 프로젝트를 세워서 확대하려고 하고 있음. 미얀마의 철도 길 폭은 다른 국가들과 달리 1000㎜ gauge(1m)임. 주간지 보도자료에 따르면 미얀마에 기차 관련해 Steam 기관차는 37개, 디젤 기관차는 105개, 전기 기관차 247개, 객차는 1246개, 화물차는 3427개 보유함.

 

 ○ 2008년 12월까지 미얀마에 디젤 기관차는 총 345개 있으며, 주로 인도, 일본, 프랑스, 독일, 중국에서 수입했음. 미얀마에 객차는 총 2000개, 화차는 1만 개 이상 정도 됨. 철도분야 전문 수입/납품 업체에 따르면, 미얀마에 차륜, 차축, 윤축 제조공장은 없으며, 주강, 주철품(Castings), 고속화차용 주강대차 (Casting Bogie for high speed freight car) 제조 공장은 전국에 정부소유인 3개 (Insein, Myitnge, Ywahtaung 공장) 있음. 현재 정부부문에서 중국 대출금을 대부분 받기 때문에 중국제품에 대한 관심이 큼.

 

□ 양곤 시 인구 30년 전에 비해 3배, 양곤 구역 4배 늘어, 교통문제 발생

 

 ○ 양곤 인구 증가율이 수직상승하고 있어 양곤 교통시설을 빨리 개선해야 하는 상황임. 정부에서도 시내 열차의 이용률을 높이면 교통사고 및 교통 트레픽을 줄일 것으로 기대함. 현 양곤 시에 시내 승차 21대로 200~250번 운행하며, 디젤 기관차 18개, RBE 기관차 3개로 하루에 13만 명의 승객을 운송함. 국제적인 수준인 승차로 업그레이드 할 수 없다면 1985년도에 JICA의 전력 타당성 조사한 전차 시스템으로 바꾸는 것을 다시 검토할 필요가 있음.

  - 운행하고 있는 양곤 시내 버스요금이 거리에 따라 다르면, 보통 50~300차트 정도됨.

 

 운행 중인 미얀마 시내 버스

  

 

 ○ 1853년 영국 식민지 때 양곤의 면적은 0.8Sq.mi, 1931년에는32sq.mi, 독립시기인 1953년도에서 47.47Sq.mi로 됐고 1973년 80.55sq.mi 됐으며, 현. 34년간 352sq.mi 됐으며, 30년 전에 비해 약 4배 이상 늘어났음. 아울러 현. 양곤 인구는 1755(AlaungMinthayarKyi 왕) 시대에 약 만 명, 1973년부터 현재까지 30년 안에 700만 명 정도 됐음. 양곤은 미얀마의 특별시이고, 국제적인 항구가 있어 비즈니스 때문에 지방에서 양곤에 이사 오는 사람이 많아 인구는 계속 늘어나는 추세임.

 

 ○ 양곤 시는 양곤(동), 양곤(서), 양곤(남), 양곤(북)이 포함해서 45개의 구로 구성되며, 양곤(YCDC)산하에 33개의 구 및 1305개의 동으로 구성됐음. 변하고 있는 양곤시 구역 및 인구 현황표는 아래와 같음.

 

 변하고 있는 양곤 구역 현황

연도

시대

면적(구역)

1755

양곤시 설립(얼라웅퍼야왕왕)

2Mile

1853

영국 식민지

0.8Sq.mi

1953

Phasapala

47,57Sq.mi

1973

Socialistic(사회주의)

80.55Sq.mi

2007

-

352Sq.mi

-

350 Sq.mi이상

자료원 : 현지 주간지

양곤 특별시 인구 변화

연도

시대

인구/명

1755

양곤시 최초 설립(얼라웅퍼야왕왕)

10,000

1853

영국 식민지

40,000

1953

 

825,000

1973

사회주의

2,015,230

2008

-

66,000,000

-

70,000,000

자료원 : 현지 주간지

 

□ 우리 기업 미얀마 교통 시설 투자 진출호기

 

 ○ 우리 기업으로서는 미얀마 교통시설 투자하기가 좋은 시기이며, 특히 열차 및 기차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해야 하며, 주로 기관차, 차륜, 차축, 윤축 등에 투자해야 함. 현재 미얀마 정부는 인도, 중국의 대출금을 받기 때문에 그 나라의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음.

 

 ○ 철도청에 전문적으로 납품하는 업체들과 연락을 취해 친밀한 연락을 가져야 함. 미얀마 철도청에서 품질이 뛰어난 한국 제품에 대한 큰 관심이 있기 때문에 인도제품과 가격만 경쟁할 수 있다면 철도청에 크게 납품할 수 있음.

 

 

자료원 : 미얀마 현지 주간지, 철도청 납품업체 인터뷰, KOTRA 양곤 KB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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