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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년 만에 처음 허용된 英 간접광고, 제대로 활용하려면?
  • 통상·규제
  • 영국
  • 런던무역관 김성주
  • 2011-03-16
  • 출처 : KOTRA

 

55년 만에 처음 허용된 英 간접광고, 제대로 활용하려면?

- 공익프로그램 제외한 상업방송 콘텐츠에 사용 가능 -

- 지방, 염분 함유 식음료는 광고불허…가전제품이 수혜효과 가장 커 -

 

 

 

 

□ 개요

 

 ○ 영국의 방송통신규제당국 Ofcom(Office for Communication)이 지난 2월 28일 처음으로 텔레비전 방송에서 허용하기 시작한 Product Placement(간접광고)는 이후 영국의 마케팅업계로부터 빠르게 도입됨. 영국에서도 이제는 공영방송 BBC를 제외한 대부분의 상업방송에서 간접광고를 할 수 있게 됐음.

  - 007영화에서 제임스본드의 애마는 애스턴 마틴, 정장은 브리오니 등으로 각인된 것과 같이 영화와 드라마, 특히 미국과 같이 간접광고시장이 큰 곳에서 제작된 콘텐츠를 통해 영국보시자들이 간접광고에 이미 익숙한데도 그간 방송의 중립성, 신뢰성 등의 이유로 간접광고 루트가 막혀 있던 문제를 해소하고자 도입됐음.

 

 ○ 이미 ITV 채널의 This Morning 쇼에서 Nescafe사와 커피 간접광고 계약이 체결돼 영국 최초로 간접광고 참여사례가 됐으며, 최근에는 Channel 4가 패션브랜드 New Look과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한 바 있음. 공중파 방송에서 간접광고의 길이 열리면서 영국 내외에서 기업들의 광고참여 경쟁이 치열해짐.

  - 방송업계는 간접광고 시장이 최소 연 1억 파운드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함.

 

□ 간접광고 규정

 

 ○ 간접광고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선 다음의 광고 가능 루트와 허용제품 목록에 부합해야 함.

 

 1) 광고채널

  - 공영방송사인 BBC가 운영하는 채널은 제외됨.(BBC One, BBC Two 포함)

  - ITV, Channel 4, S4C, Channel Five 등 4개 공중파 상업방송채널에선 허용

  - 이 외 18개의 지역방송(C9TV, MATV, NvTv, Six TV 6개 지역, TV Norwich, York@4)이 허용대상

 

 2) 프로그램

  - 뉴스와 시사, 종교, 어린이 등 공익성 프로그램은 간접광고 불허

  - 영화, 드라마, 오락 쇼 등 프로그램은 허용대상

 

 3) 금지제품

  - 도박, 고농도 염분과 지방이 함유된 식품 및 음료, 담배, 약품, 알코올, 유아용 유제품, 무기, 매춘 등의 서비스와 제품은 간접광고 전면금지

  - 간접광고가 포함된 방송콘텐츠는 시작과 끝 부분에 3초 동안 P마크(Product Placement를 의미)가 표시됨.

 

간접광고 표시 'P마크'

출처 : Ofcom

 

참고 :

Ofcom 의 간접광고 기본안내

http://consumers.ofcom.org.uk/2011/02/product-placement-on-tv/

 

Ofcome 간접광고 상세규정

http://stakeholders.ofcom.org.uk/broadcasting/broadcast-codes/broadcast-code/commercial-references-television/

 

지역별 간접광고 허가 방송채널 리스트

http://licensing.ofcom.org.uk/tv-broadcast-licences/current-licensees/

 

 

자료원 : Of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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