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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상품] 러시아 휴대폰 시장 지속 성장 중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1-03-10
  • 출처 : KOTRA

 

러시아 휴대폰 시장 지속 성장 중

- 스마트폰과 같은 신제품에 대한 수요 폭발적 증가 -

 

 

 

 ○ 2010년 휴대전화시장은 전년대비 엄청난 성장을 기록했음. 전문가들의 평가에 따르면 러시아 휴대전화 시장 규모는 3480만 대에 달했고, 2009년 대비 25%의 성장률을 보였음.

  - 금액적 측면에서 2010년 러시아 휴대전화 규모는 1552억 루블(약 52억 달러)을 기록했고, 이는 2009년 대비 7%의 성장률을 보인 것임. 러시아에서 판매된 휴대전화 대수는 2010년 4분기에 전년동기대비 18% 상승했고 2010년 3분기 대비 6% 상승했음. 이 기간에 판매된 휴대전화 수는 1040만 대였음. 금액 측면에서 2010년 4분기 휴대전화 시장은 전년동기대비 16% 성장했고, 2010년 3분기 대비 12% 성장했음.

 

 ○ 휴대전화 가격 측면에서 소비자들의 취향은 다음과 같이 나뉨. 휴대전화 관련상품 판매점 MTS사에서 2010년 4분기 판매된 가격이 5000루블(약 167달러) 이하인 휴대폰이 총 휴대폰 판매량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약 74.3%였음.(기종 대수 측면에서) 가격이 5000~9999루블(약 167~333달러) 사이인 휴대폰이 총 휴대폰 판매량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약 18.5%, 가격이 1만 루블(약 333달러) 이상인 휴대폰이 총 휴대폰 판매량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약 7.1%였음.

 

2010년 러시아 휴대전화 가격대별 판매점유율

자료원 : MTS사

 

 ○ 2010 가격에 따른 휴대전화 판매구조, % 대수(MTS사에서 판매된) 4분기 동안 휴대폰 판매에서 새로운 경향이 관찰됐음. 스마트폰 판매량이 2010년 3분기 대비 111%의 기록적인 성장률을 보였음. 스마트폰의 엄청난 판매 성장은 먼저 신년 선물용도로 다기능 스마트폰의 선택이 많았다는 것을 나타냄. 그러나 스마트폰은 작년 한 해 동안 꾸준한 성장률을 보였고, 이는 새로운 모델의 출시와 러시아 주요 지역에서의 모바일 인터넷 발전으로 설명됨.

 

 ○ 2009년 휴대전화 수입액은 전년대비 -47.41% 감소한 27억6000만 달러였으며, 2010년 1~9월까지는 전년동기대비 27.15% 증가한 22억8000만 달러였음.

  - 대표적인 노키아, 삼성, LG 등의 제품은 중국, 헝가리, 루마니아 등 제3국에서 생산된 제품의 수입이 많았음.

 

HS 851712 (휴대전화) 수입통계

순위

국가명

수입액(백만 달러)

점유율(%)

증감률(%)

2008

2009

2010

2008

2009

2010

10/09

0

World

5,246.960

2,759.555

3,490.963

100.00

100.00

100.00

26.50

1

China

1,808.555

1,030.911

1,409.207

34.47

37.36

40.37

36.70

2

Hungary

1,284.741

835.279

744.675

24.49

30.27

21.33

-10.85

3

Romania

122.900

259.286

409.439

2.34

9.40

11.73

57.91

4

Vietnam

0.000

0.000

283.490

0.00

0.00

8.12

0.00

5

Korea, South

834.090

335.667

261.863

15.90

12.16

7.50

-21.99

6

Finland

763.399

200.255

152.067

14.55

7.26

4.36

-24.06

7

Taiwan

127.922

40.523

102.601

2.44

1.47

2.94

153.19

8

India

0.000

25.214

89.242

0.00

0.91

2.56

253.94

9

United Kingdom

42.163

19.628

21.122

0.80

0.71

0.61

7.61

10

Mexico

2.544

0.555

11.086

0.05

0.02

0.32

1,898.29

                  자료원 : 러시아 관세청

 

 ○ 러시아 시장에 출시된 37개 휴대전화사에 대해 2010년 중반 실시된 소비자 선호도 조사에서 러시아인들은 핀란드 브랜드인 Nokia 사의 휴대폰을 가장 많이 선택한 것으로 드러났음(41%). 선호도 조사에서는 총 589종류의 휴대전화가 제시됐음. Nokia를 제외한 순위는 다음과 같음. : Samsung (20%), Sony Ericsson (14%), HTC (8%), LG (7%), Phillips (3%), Apple (3%). 기타 휴대전화 선택률은 약 4%였음.

 

러시아 휴대전화 브랜드별 선호도

자료 : M Forum Analytics

 

2010년 8월 러시아 제품모델별 휴대전화 판매점유율

자료 : M Forum Analytics

 

 ○ 위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한국산 제품의 인기도는 삼성과 LG 2개사가 전체 시장의 30% 정도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듯이 아주 높음.

 

 ○ 특히 스마트폰은 최근 출시된 iPhone과 더불어 삼성, LG의 인기도가 상당히 높음.

 

 ○ 경기 회복, 기존 휴대폰의 스마트폰으로의 교체 특수 등으로 향후에도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며, 우리 제품은 제품 인지도와 신뢰도가 높아 안정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 2011년 휴대전화 시장은 성장을 계속할 것임. 전문가들의 평가에 따르면 2010년 3900만 대의 휴대전화가 판매됐으며, 이는 금융 위기 이전인 2008년의 판매 수준의 2.5배가량이라고 Svyaznoy사가 전망함. Svyaznoy사의 평가에 따르면 2011년 휴대전화 판매 수익은 1800억 루블(약 60억 달러)이 될 것임.(2008년 - 2000억 루블(약 67억 달러))

 

 ○ 개인 휴대제품으로 3G, 4G 등 신규 통신서비스 제공 증가로 스마트폰과 같은 신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해 전반적으로 수입도 증가할 것이며, 제품에 대한 개인의 선호가 크게 좌우되는 특성상 한국 브랜드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 판매가 성장할 것임.

 

 ○ 한국기업 제품판매는 양호하나, 제3국산이 반입되는 관계로 한국 수출 통계로 집계되지 않는 수치가 상당함. 참고로 2010년 한국의 무선전화기 대러시아 수출은 수치상으로 전년대비 15.9% 감소했음.

 

 

자료원 : MTS, M Forum Analytics, KOTRA 모스크바 KB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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