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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러 수출 경쟁국별 수출동향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1-03-04
  • 출처 : KOTRA

 

대러 수출 경쟁국별 수출동향 및 시사점

 

 

 

 ○ 해가 갈수록 신흥시장인 러시아 시장은 각국의 수출경쟁이 격화됨. 러시아는 시장환경이 점차 안정화되고 시장을 개방하면서 일본, 유럽, 미국, 대만 등 글로벌 기업의 신규 진출이 활발해지고 있음.

 

 ○ 한국의 수출 주력상품시장은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음. 특히 중국의 시장진출 확대가 활발한데 중국은 수년 이내 한국 주력상품들과 경쟁상품 종류 및 제품수준이 비슷해질 것임.

 

 ○ 예전에 우리의 주요 수출품목이었던 섬유 및 경공업 제품은 이미 중국이 시장 잠식을 많이해 우리 제품의 입지가 좁아진 것은 오래전 일이고, 자동차, 자동차부품, 선박, 휴대폰, 합성수지, 가전, 컴퓨터, 건설중장비시장 등도 이제는 중국·대만산 제품이 우리의 입지를 좁혀가고 있음.

 

 ○ 자동차는 Chery, Lifan, Geely, Great Wall 등의 중국산이 이미 러시아 시장에서 판매가 됨. 이 4개 브랜드의 러시아 시장 판매대수는 2008년 러시아 신차 판매대수 289만7459대 중 3만2587대(1.1%), 2009년 146만5742대 중 1만7766대(1.2%), 2010년 191만573대 중 2만2190대(1.2%)로 조금씩 시장점유율을 높여가며, 이 브랜드는 모두 러시아 내에서 현지 합작조립생산 중임. 한편 우리 현대, 기아차는 289만7459대 중 28만871대(9.7%), 2009년 146만5742대 중14만4965대(9.9%), 2010년 191만573(10.0%)대 중 19만1316대를 판매했음.

 

 ○ 디스플레이·모니터 시장은 2010년 3분기까지 우리 기업인 삼성, LG가 각각 32.4%, 23.7%의 시장 점유율을 보였으며, 대만기업인 Acer, BenQ, ASUS도 각각 25.9%, 6.2%, 2.6%의 시장점유율을 보였음.

 

 ○ 휴대폰의 경우에도 2010년 8월 기준, 삼성, LG가 각각 20%, 7%의 시장점유율을 보였으며, 대만 기업인 HTC사도 8%의 시장점유율을 보였음. 특히 HTC는 스마트폰시장에서 저가공세로 조금씩 인지도가 높아짐.

 

 ○ 자동차부품 시장에서는 중국산의 시장점유율 증가가 두드러짐. 러시아 자동차 부품 생산 시장을 위해하는 가장 큰 문제 중의 하나는 모조품, 유사품의 점유율이 높아져 간다는 것임. 시장 조사자들에 의하면 러시아에서 판매되는 모든 부품의 약 20~30%가 국내에서 불법 생산되거나 중국 등지에서 정품이 아닌 유사품이 수입된 것이라고 볼 수 있음. 또한 이러한 불법 제품은 대부분 시장이나 소규모 개인 상점에서 판매됨.

 

 ○ 선박 수출부문에서는 중국은 2008년 2.46%, 2009년 6.76%, 2010년 29.89%로 수출시장 점유율이 점차 확대되지만, 한국은 2008년 16.54%, 2009년 11.97%, 2010년 6.74%로 수출시장 점유율이 점차 감소함.

 

 ○ 건설중장비시장 분야에서는 2009년 경제위기에도 중국산 XINGTAI사의 2009년 러시아 전체시장 점유율이 7.0%를 기록할 정도로 중국산 장비의 시장점유율이 증가함. 전문가들에 따르면 한국 건설장비는 꽤 비싼 편이며, 몇몇 제품은 유럽 제품과 가격에서 비슷하다고 볼 수 있음. 하지만 러시아 바이어들은 아시아산 제품 가격과 유럽산 제품 가격이 같다면 유럽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더 선호하는 편임.

 

 ○ 이밖에 가전, 자동차부품, PC 부품, 합성수지, 냉연강판, 아연도강판, 기타플라스틱제품, 타이어 시장 등에서도 중국산의 점유율이 조금씩 높아져 가고 있어서 우리 기업들의 경쟁력 강화가 시급함.

 

주요 경쟁국의 대러 수출 추이

국명

수출액(백만 달러)

점유율(%)

증감률(%)

2007

2008

2009

2010

2007

2008

2009

2010

09/08

10/09

세계

189,619.325

255,573.871

155,205.820

211,439.375

100.00

100.00

100.00

100.00

-39.27

36.23

중국

24,282.459

34,659.492

21,958.719

37,785.709

12.81

13.56

14.15

17.87

-36.64

72.08

독일

25,194.808

32,146.400

19,050.563

23,967.512

13.29

12.58

12.27

11.34

-40.74

25.81

미국

9,338.975

13,699.265

8,899.703

10,673.011

4.93

5.36

5.73

5.05

-35.04

19.93

일본

12,699.333

18,485.162

7,126.878

7,852.696

6.70

7.23

4.59

4.66

-61.45

38.25

대만

1,211.448

1,830.820

881.308

1,503.290

0.64

0.72

0.57

0.71

-51.86

70.57

한국

8,826.479

10,518.649

4,691.023

7,061.593

4.66

4.12

3.02

3.34

-55.40

50.53

                  자료원 : WTA(World Trade Atlas), 러시아연방 관세청

 

 ○ 러시아, CIS 통상 전문인력 기반 취약도 우리의 러시아 CIS 시장 진출의 위협요인 중의 하나로 들 수 있는데, 중국 등 다른 나라의 전문인력 대비 우리의 러시아, CIS 전문인력은 상당히 부족한 편에 속함. 최근 러시아 내 중국 유학생은 꾸준히 늘었으나, 한국 유학생은 점점 줄어듦. 특히 중소기업의 활발한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영어가 잘 통하지 않는 러시아, CIS 비즈니스 여건상 러시아어를 구사하고, 러시아와 CIS 시장에 대해 통상전문 지식이 있는 인력 보강이 시급함.

 

 

자료원 : 러시아연방 관세청, 유럽 비즈니스 연합, RBC, Vedomosti, KOTRA 모스크바 KB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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