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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 합성수지시장, 위기의 한국 제품
  • 경제·무역
  • 호주
  • 시드니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03-04
  • 출처 : KOTRA

 

호주 합성수지시장,위기의 한국 제품

- 호주시장 내 중국·중동제품과의 경쟁 가열 -

- 생존 위해 현지 고객과의 전략적인 파트너십 강화 필요 -

 

 

 

□ 시장규모 및 성장 추이

 

 ○ 2009/10 회계연도 호주 전체 합성수지 시장규모는 약 120억 달러로 전년 대비 약 1% 감소 예상.

   * 합성수지 제품군에 포함된 제품이 너무 다양해 주요 제품 위주로 분석

 

 ○ 지난 5년간 원유 가격 변동 및 글로벌 금융 위기 등을 거치며 물가상승률을 고려한 실질 연평균 성장률은 0에 가까움.

 

 ○ 향후 원유 가격 및 경기 사이클에 따라 변동 가능성이 있으나, 지속적인 인구 증가에 따라 양적 면에서는 꾸준한 성장이 예상.

 

□ 시장특징 및 주요 트렌드

 

 ○ 관련 제품들을 현지에서 생산하는 업체들이 있으며, 전체 업체 수는 계속 감소하고 있으나, 현지 업체의 전체 시장점유율은 꾸준히 유지됨.

 

 ○ 합성수지제품들은 다양한 산업 활동에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제품으로 안정된 성장 또는 정체를 보이는 선진국에서는 그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거나 감소하지 않음.   

 

 ○ 합성수지 시장은 원재료인 원유의 가격 변동에 따라 큰 영향을 받으며, 현시점에서는 다시 꾸준히 상승하는 원유 가격의 영향으로 가격 인상의 압박이 클 것으로 예상됨.     

     

□ 수입시장 규모 및 동향

     

 ○ 전체 시장규모의 30% 정도를 수입제품이 차지함.

 

 ○ 글로벌 금융 위기에 따른 불경기 속 2009년 합성수지 수입액은 37억 달러로 2008년 대비 17% 감소함.

 

□ 호주 주요 기업 동향

 

 ○ 호주 합성수지시장은 절대적 강자가 없는, 다수의 현지 기업과 외국기업의 격전지임.

 

 ○ 현지 최대 업체는 Qenos Holdings임. 약 10%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에틸렌 제품군은 60% 정도의 시장을 점유함. 하지만, 2006년 중국의 국영기업인 ChemChina에 인수됨. 직접 생산뿐만 아니라 수입제품 유통도 병행함.

 

 ○ 기타 BASF, Dow Chemical 과 같은 글로벌 화학회사의 호주 지사들이 직접 생산 및 수입 유통을 통해 오랜기간 호주시장에서 탄탄한 기반을 마련함.

 

 ○ 2009년 기준 중국의 합성수지 제품이 전체 수입액의 24%로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하며, 그 뒤에 미국(12.5%), 독일 (5.4%) 등이 있고, 한국산의 수입 비중은 4.4%로 7위에 해당함.

 

 ○ 중국을 제외하고는 기존 수입통계 상위에 랭크된 주요 수출국의 수출액 비중에 큰 변화가 없으나, 중국산의 점유율은 지속적이고 상승 중임.    

 

 ○ 최근 특이사항으로는 기존 한국산 제품이 강점을 보인 에틸렌 제품 수입시장에서 UAE를 포함한 중동국가들 제품의 선전이 눈에 띔. 한국산의 점유율이 상대적으로 급격히 감소했으며, 고밀도에틸렌 제품은 2009년까지 전혀 수출액이 없던 UAE에 2010년 최대수출국 자리를 내어줌.   

 

□ 한국산 제품 평가

 

 ○ 장치 산업의 특성상 특수 소재를 제외한 일반 합성수지제품은 대규모 자본 투자를 통한 경쟁력 강화가 용이함. 이에 따라 중국 및 신흥 공업국이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세력을 확대해 나감.

 

 ○ 한국산 제품은 품질의 일관성, 납기 조정 및 기타 서비스 측면에서 신흥 공업국 대비 좋은 평가를 받음. 하지만, 제품간 품질의 큰 편차가 없고 대량 거래가 일반적인 산업의 특성상 가격의 영향력이 막대해 향후 한국산 제품의 경쟁력 유지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 

     

□ 시장개척 부진 원인

     

 ○ 제품간 품질의 편차가 크지 않은 장치산업의 특성상 공급선 변경이 용이치 않은데다, 중국을 포함한 신흥공업국 제품과의 경쟁 또한 날로 치열해져 한국산 제품의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임.  

 

 ○ 호주 고객들의 조심스럽고 보수적인 성향 또한 시장개척의 난관임.

     

□ 추가 시장확대 가능한 여건 및 상황

 

 ○ 급격한 시장규모 확대는 기대하기 어려운 호주시장의 특성상, 중국을 포함한 신흥 공업국의 공격적인 가격 정책 및 마케팅 활동에 따라 향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됨.

 

 ○ 오랜 기간 탄탄한 기반을 다져온 다국적 화학업체들의 기존 시장을 공략해야만 되는 어려움도 있어 시장 확대가 용이치 않을 것으로 판단됨.

 

□ 기업 시사점 및 확대 방안

 

 ○ 상기 언급된 내용과 같이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기 어려운 산업의 특성상 신규 경쟁업체의 증가로 한국산 제품의 시장 확대는 점점 더 어려워 질 것으로 예상됨.  

 

 ○ 단순 수출이 아닌, 주요 호주 고객들과 지분 투자 또는 공동 투자 등을 통한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구축 등 좀 더 상호 호혜적인 관계 구축을 통한 시장확대 전략이 요구됨.    

 

 

자료원 : IBIS World, 호주 통계국, KOTRA 시드니 KBC 자체 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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