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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이 떠오른다.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블라디보스톡무역관
  • 2011-03-04
  • 출처 : KOTRA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이 떠오른다

- 월평균 이용자 300만 명, 2015년까지 1500만 명으로 급성장 기대 -

 

 

 

□ 시장현황

 

 ○ 2010년, 러시아 전자상거래 이용자는 월평균 300만 명으로 작년 대비 10% 성장했음.

 

 ○ Rumetrika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70%의 인터넷 사용자들이 1회 이상 전자상거래를 경험했음.

  - 2010년 하반기, 온라인쇼핑을 한 번도 경험하지 않은 인터넷 사용자는 10% 감소한 반면, 5개 이상의 물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한 인구는 20% 증가했음.

 

전자상거래 사용자 변동 비율(2010년)

(단위 : 1만 명, %)

자료원 : Rumetrika

 

 ○ 2010년, 러시아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30% 이상 성장했으며, 이는 오프라인 구매자의 온라인 시장 이동과 전자상거래 활용에 대한 높은 만족도(80%)에 근거한 재구매에 따른 것으로 분석됨.

 

 ○ 한편, 전자상거래를 통한 1만 루블 이상(350달러) 구매자가 43%의 비중을 차지해 2008년 23%에 비해 2배 가까이 증가했음.

 

 ○ 2010년 말 러시아 전자상거래는 80억 달러 규모로, 러시아 유통시장의 1.6%임. Rumetrika는 2015년 러시아의 전자상거래 규모를 2.5배 증가한 200억 달러 규모로 총 이용자는 1500만에 이를 것으로 예측함.

 

전자상거래 소비 비중 증가도

                                   (단위 : 천 루블)

자료원 : Rumetrika

 

□ 시장 구조

 

 ○ 2010년, 러시아인들의 전자상거래를 통한 구매 제품은 서적(13.7%), 의류(13.2%), 가전기기(12.3%), 음반·비디오(10.8%), 컴퓨터 관련기기 (10.3%)순임.

 

 ○ 신용카드 보급에 따라 전자상거래에서 카드 지불 방법이 14%로 증가한 반면, 현금을 통한 직접 결제수단은 08년에 비해 13% 감소한 43% 수준임.

 

전자상거래 지불 구조 변화 동향

자료원 : Rumetrika

 

 ○ Rumetrika의 투표결과에 따르면, 전자상거래 이용자는 시간절약(70%)과 자금절약(52%)을 중요한 활용 요인으로 선택했음.

  - 시간절약 측면에서 주문 배달을 통한 편의성 증가가 가장 중요한 활용 요인으로 분석됐음.

  - 참고로, 구매자들의 온라인 유통사이트 방문 목적은 제품의 품질 검색이었으며, 타인의 리뷰 결과에 따라 구매 결정에 영향을 받음‘ 항목의 투표율이 52%로 나타났음.

 

□ 시사점

 

 ○ 한국 온라인 유통기업은 러시아 인터넷 사용자의 특성을 파악해 단계적인 시장 접근을 검토할 때라고 판단됨.

  - 러시아인들의 온라인 유통업체 사이트 주 방문 목적이 물품의 평가 및 검색에 따른 만큼, 유통업체 사이트는 리뷰어의 적극적인 유치 및 양성 전략을 구상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Rumetrika, BMI 외 KOTRA 블라디보스톡 KB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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