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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절약형 소비문화 포착한 Groupon
  • 경제·무역
  • 미국
  • 워싱턴무역관 김혜연
  • 2011-01-26
  • 출처 : KOTRA

 

미국 절약형 소비문화 포착한 Groupon

- 절약형·밸류형 소비패턴 고착화로 New Deal Culture 확산 -

- 경기 부진에도 급성장하는 소셜커머스 업체 'Groupon' -

 

 

 

□ Groupon(www.groupon.com)이란

 

 ○ 전자상거래 업체로 2008년 11월 앤드류 메이슨이 창립

  - 북미지역 150개 시장, 유럽·아시아·남미지역 100개 시장 확보하며 3500만 명 이상 가입자 확보

  - 2년이 조금 넘은 역사를 가진 기업으로 2010년 4월 기준, 13억5000만 달러 기업 가치 확보

  - 포브스와 월스트리트저널이 시행한 보고서에 의하면 역사상 가장 빠르게 10억 달러 매출을 기록한 기업

  - 시카고에 본사를 둔 지역 기반 할인 쿠폰이라는 단순한 서비스와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 급성장

  - ‘쇼셜 쇼핑’이라는 새로운 쇼핑 방식을 전파, 새로운 성공사례 창출

 

단기간 기업매출 1억 달성 상위 10대 기업

                                      (단위 : 연)

자료원 : Forbes

 

 ○ 지역기반 소셜 쇼핑 사이트로 그룹과 쿠폰의 합성어로 만들어진 일종의 단체 할인쿠폰 사이트

  - 각 지역에 있는 점포에서 실제로 판매되는 상품을 모아 ‘오늘의 거래(Today’s Deal)’ 형식으로 할인 판매

  - 50% 이상 할인되는 상품도 많을 만큼 할인율이 높은 대신, 구매고객이 특정 숫자가 넘어야만 거래가 성립되지만 총 가입자가 4400만 명으로 거래가 취소되는 경우는 극히 드묾.

  - 예를 들어, 200명이 80달러 가치의 마사지 이용권을 Groupon에서 제공한 할인가격 40달러에 구매를 하면, 마사지 상점 주인과 Groupon이 총 수익액을 반으로 분할

 

 ○ 창업자 앤드류 메이슨은 Groupon을 중소기업을 위한 아마존이라고 정의

  -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메커니즘 구축

 

□ 주요 할인 상품

 

 ○ 주로 서비스산업

  - 박물관, 스파, 바, 살롱, 레스토랑 등

 

 ○ 상품 영역 확대

  - Groupon의 효과와 인기가 점차 증차함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업체들 참가 원해

  - 고가이며 의료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치아 미백치료와 같은 의료 서비스나 헬리콥터 및 비행기 조정훈련 수업과 같은 다수의 일반인이 접하기 힘들었던 레저 스포츠 할인가격에 제공

 

□ Groupon 참여 업체가 보는 효과

 

 ○ 소비자들에게 업체 홍보효과 톡톡

  - 평소 소비자들이 인지하지 못했던 레스토랑이나 스파를 다수의 잠정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기회

  - 유료로 신문, 라디오, 온라인을 통한 마케팅을 해온 중소기업, 소매업자에게 무료로 업체의 서비스와 제품을 알리고 판매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

  - 이러한 이유로 기업 간 경쟁이 매우 치열해 Groupon 오늘의 딜에 오르는 업체는 8개 신청업체 중 오직 하나만이 선택됨.

 

 ○ 성공사례

  - 시카고에 있는 Joffery Ballet 발레단은 2010년 8월 18일 2338명이 할인된 시즌 회원으로 가입, 이는 하루 만에 총 시즌 가입수를 두 배 초과한 수준

  - 인디애나폴리스에 소재한 Yogacity, 71.25달러 5회 요가수업 25달러에 제공, 544명 구매

  - 맨해튼에 있는 수제품 전문점 Little Shop at Crafts, 30달러 고객주문 제작 티셔츠 15달러에 제공, 572명 구매

  - 샌디에이고에 소재한 사진촬영 전문점 Robert Goold Photography, 250달러 1시간 촬영권 59달러에 제공, 898명 구매

  - 세인트루이스 소재 레포츠센터 SkyZone, 25달러 1시간 점프패스 2장 12달러에 제공, 2228명 구매

 

 ○ 부작용

  - 50달러 가치의 GAP 제품을 25달러에 구매할 수 있는 쿠폰을 전국적으로 시행한 결과 Gap 인터넷 서버가 다운, 대기업이기 때문에 문제점 손쉽게 해결

  - 하지남 네일숍이나 카페와 같은 지역 소규모 점포의 경우, 쿠폰을 구매한 수천명의 고객이 방문할 시 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지 못해 비즈니스에 오히려 해를 끼치는 경우도 있음   

 

□ 성공비결

 

 ○ 소비자들의 소비유형을 트랙하여 소비자의 취향에 가장 적합한 딜 제공

  - 성별, 거주지역, 과거 구매패턴 등에 따라 각 개인이 Groupn 웹사이트에서 볼 수 있는 화면이 차별화됨.

  - 이로 인해 Groupon이 제공할 수 있는 제품 영역 확대 가능하게 함.

 

 ○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으로 재빠르게 전파

 

 ○ 다양한 상점 확보로 지역 비즈니스의 정보센터로서의 역할 담당

  - 최근 시카고, 댈러스, 시애틀에서 부분적으로 Groupon 스토어 시범가동

  - 상점 경영자가 Groupon 검증 없이 직접 오늘의 딜을 웹사이트에 게시할 수 있게 하고 Groupon이 최소 10%의 커미션을 회수

  - 하루 한 개의 상점만 선택되는 한계를 보완하며 특정 인원이 모이지 않아도 딜이 가능하기 때문에 참여 희망을 원하는 상점의 가능성을 확대

  - 이러한 방식으로 다양한 상점이 확보돼 다수의 딜이 Groupon 시스템에 정착

 

 ○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 구매 고객이 특정 숫자가 넘어야만 거래가 성립되는 조건으로 참여하는 점포와 고객 모두에게 이익이 돌아가는 할인 방식

 

 ○ 개성있고 참신한 인재 고용

  - Groupon CEO 앤드류 메이슨, 록밴드 설립을 꿈꾼 음악 전공 인재

  - 약 250명 판매요원, 70명 작가를 고용. 작가의 대부분은 시카고 코미디 극장 출신으로 재치있고 재미있는 입담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한 마케팅 전략

 

 ○ 전세계적으로 사업 확장

  - 각국에 현존하던 할인쿠폰 사이트 인수, 그룹폰 브랜드 네임으로 전환해 세계적으로 진출

  - 유럽, 아시아, 남미 지역 정보에 밝은 현지 업체를 그대로 인수하는 현명한 방법 선택하여 사업 확장

 

 ○ 구글, Groupon 인수 시도

  - 최근 60억달러에 Groupon 인수 제안

 

□ 경쟁동향

 

Groupon과 경쟁사인 Living Social 웹사이트

 

 

 ○ Groupon 시장 점유율 80%에 육박

  - 상거래 할인 시장 거의 독점

 

 ○ 현재 500개 이상의 모방 기업 존재

  - Groupon 웹사이트와 로고 색깔을 그대로 모방한 업체들 다수

 

 ○ Living Social

  - Groupon의 가장 큰 경쟁업체

  - 2009년 7월 창립되어 서비스 개시, 4000만 달러 수익 성취

  - 최근 아마존으로부터 1억7500만 달러 투자 유치 달성

 

□ 평가 및 시사점

 

 ○ 할인, 베스트 딜을 찾는 저렴한 쇼핑 패턴 정착

  - 경기침체로 소비가 위축된 미국시장에서 저렴한 딜을 찾는 소비자 급증

  - 이러한 소비 패턴 정착으로 Groupon의 성장 꾸준할 것으로 예상됨.

 

 ○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

  - Groupon을 통해 잘 알려지지 않은 지역 소점포 홍보 효과

 

 ○ Groupon의 유일한 문제점

  - 누구나 Groupon 딜을 카피할 수 있음

  - 200개가 넘는 Groupon 카피캣이 미국 내 존재, 중국 카피캣 100개 사를 포함해 해외에 이미 500개 이상 존재

  - 소셜네트워크 사이트인 트위터와 아마존 등도 Groupon과 같은 딜 소비자에게 제공

  - 하지만 현재까지 Groupon이 이 시장을 거의 독점하는 상황

 

 ○ 확장된 서비스로 소비자들 수혜 입을 것으로 예상

  - 현재는 레스토랑, 피트니스 센터, 박물관 등과 같은 지역 서비스 산업에 집중되어 있지만 사업을 더욱 확대해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 할인 기대

 

 

 자료원 : 월스트리트저널, 포브스, Groupon 웹사이트, Living Social 웹사이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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