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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2011년 비디오 게임산업 7대 전망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0-12-30
  • 출처 : KOTRA

 

美, 2011년 비디오 게임산업 7대 전망

- 다양한 신규 휴대기기 출시와 새로운 형태의 게임 출현 -

 

 

 

□ 2010년 비디오 게임산업 동향

 

 ○ 기술 향상과 신규 기기 출시를 통한 새로운 게임시장 부각

  - 올해 Microsoft의 Kinect, Sony의 PlayStation Move등 모션 하드웨어(motion hardware) 제품군 및 첫 3D 게이밍 시스템 출시 등 신규 제품군과 게임 시스템이 출시됐음.

  - 애플의 iPhone, 삼성 갤럭시 폰 등 스마트폰이 대량으로 출시돼 새로운 게임환경 시장이 조성됐고 쇼셜 네트워크 사이트 상에서 즐길 수 있는 온라인 게임이 크게 증가했음.

 

□ 2011년 비디오 게임산업 전망

 

 ○ 모바일 게임의 폭발적인 수요

  - 2011년에도 스마트폰 및 휴대 기기를 이용한 게임의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게임 시장의 새로운 시장 영역을 구축할 것임.

  - Microsoft사의 Windows Phone7 이 출시될 예정이며, 자사 게임기인 Xbox Live의 노하우를 살려 모바일 게임시장에 진출할 것이라 전망되나 현재 Apple사의 App Store와 같은 온라인 게임 판매망을 가지지는 못함에 따라 2011년 Microsoft사의 온라인 게임 시장의 영향력은 평가하기엔 아직 시기상조임.

 

스크린 터치를 통한 게임을 즐길수 있는 Apple의 iPhone

 

 ○ 성인용 게임시장 확대

  - 보다 향상된 그래픽 기능과 3D 입출력장치를 통해 성인용 게임시장이 확대될 것이며, 이는 최첨단 기술이 빠른 시간 내로 성인용 매체에 이용됐다는 전례(영화, 비디오, CD 및 DVD)를 통해서 예측가능함.

  - 하드웨어 성능 향상에 따라 성인용 게임은 더욱 확대될 기회를 제공함.

 

 ○ 게임 개발 시 폭넓게 쓰였던 Flash의 몰락

  - 2010년, 인터넷 브라우즈 기초 개발언어인 HTML5가 출시됨에 따라 브라우저용 게임 개발툴 장악에 한걸음 더 가까워짐. 기존 널리 쓰였던 개발툴인 Flash, Silverlight은 시장점유율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특히 모바일 게임부문에서 두드러질 것임.(신규 게임 엔진인Impact의 경우, 이미 HTML5에 많은 부분 기반함.)

  - 신규 모바일 기기의 Flash 미지원으로 Flash의 몰락은 가속화될 전망이며, Apple의 iPhone 및 신규 출시 휴대 기기는 현재 Flash를 지원하지 않음.

 

게임 개발툴로 수년간 독보적인 위치에 있는 Shockwave사의 Flash

 

 ○ 닌텐도의 Wii는 고화질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개발될 것

  - 닌텐도 사의 게임은 게임 만족도에 초점을 맞춰 개발됐으나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고화질 그래픽에 대한 높아 새로운 제품 개발 출시가 요구됨. 2009년 6월 닌텐도의CEO 사토루 이와타는 Wii의 후속판 출시는 아직 예정된 것은 없으나 새로운 콘솔 출시는 새로운 감동과 아이디어를 제공을 위해서 필수”라고 언급

 

 ○ Apple 콘슬, 시장을 강타할 것

  - iPhone, iPad 등을 통해 Apple이 대대적으로 게임시장에 참여하며, 미려한 디자인과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를 무기로 성공을 거둔 Apple은 이미 자사 기기 운용체제인 iOS를 통해 효율성 극대를 꾀하고, 콘솔게임 출시를 통해 많은 수익을 낼 것으로 예상됨.

 

 ○ 게임 플레이와 건강 2마리 토끼를 잡는 게임 수요가 증가할 전망

  - 기존의 Brain Age, Wii Fit 등의 게임기가 창출한 “게임과 건강, 두가지 모두를 잡는” 비디오 게임 시장이 대대적으로 확대될 것이라 예측됨. 현재 많은 게임 개발사가 이 부문에 참여하며, Nike+ GPS, Fitbit 등의 일반 전자기기에서 실행 가능한 게임이 폭넓게 개발될 것으로 예상. 개발 방향은 실제 운동의 게임화 쪽으로 생각됨.(예 : Microsoft사의 Xbox를 이용해 러닝머신에서 달리기하기 등)

 

운동과 즐거움 함께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해준 닌텐도 사의 Wii

 

 ○ 게임과 교육의 만남

  - iPod 등 휴대기기를 통해 즐거운 교육환경 개발에 게임이 이용될 것으로 전망

  - 기존의 게임을 통한 학습효과보다 보다 효과적으로 예상됨: 폭넓은 휴대기기 이용성과 다양성을 이용, 교육의 대대적인 혁신이 일어날 것으로 전망.  저학년 학생을 대상으로한 “게임화된” 교과서, 성인 대상으로 한 외국어 학습에 효과적인 iPhone App인 MindSnacks는 게임을 통해 즐거움과 학습 모두를 누릴수 있도록 판단됨. 언어, 음식, 금융, 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게임 메커니즘이 이용될 것으로 예상함.

 

휴대 기기에서 게임을 통한 학습을 제공하는 MindSnacks

 

□ 시사점

 

 ○ 게임산업 영역 다양화 및 확대

  - 미국 게임산업은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휴대폰 게임시장이 크게 성장하며 또한 소셜 사이트에서 무료로 즐길 수 있는 게임시장이 새롭게 부상함.

  - 그리고 게임시장은 단순히 오락용에서 벗어나 교육용과 운동용으로도 그 활용 범위가 확대됨.

 

 ○ 게임산업 향후 전망

  - 건강, 학습, 사회참여 등 즐거움뿐만 아니라 실리적 성과 역시 누릴수 있도록 설계된 게임이 수요가 많을 것으로 전망됨.

  - 새로운 개발툴 및 신규 기기를 통한 새로운 게임 환경: iPhone 및 다양한 휴대기기를 통한 신규 게임시장과 HTML5의 강력한 개발툴 등 새로운 블루오션이 게임시장에 펼쳐질 것으로 예측됨.

  - 성인용 게임 시장 주목: 고화질 기기 및 신규 기기 출시에 겨냥한 다양한 성인용 게임 시장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Mashable, KOTRA 시카고 KBC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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