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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인터넷 쇼핑에 눈을 뜬다
  • 경제·무역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홍정아
  • 2011-01-19
  • 출처 : KOTRA

 

스페인, 인터넷 쇼핑에 눈을 뜬다

- 연평균 15% 성장 -

- 패션기업들, 온라인 쇼핑몰 연달아 개시 -

 

 

 

□ 스페인 인터넷 쇼핑 매출액 연 15% 성장

 

 ○ 스페인 인터넷 쇼핑 매출액은 아직 전체 상거래 규모에서 2%에 불과하지만, 빠른 성장세로 유망분야로 떠오름. 정보사회연구소(ONTSI, Observatorio Nacional de las Telecomunicaciones y la Sociedad de la Informacion) 보고서에 의하면, 스페인 온라인쇼핑 매출규모는 2009년 기준 77억6000만 유로 수준을 보이나 2007~09년간 연평균 15% 성장률을 기록함. 2010년에는 의류산업을 중심으로 신규 쇼핑몰이 대거 등장, 이러한 성장세가 이어져 시장 규모가 90억 유로로 커질 것으로 예측됨.

 

 ○ ONTSI 연구소에 따르면, 스페인 전체 인터넷 이용자의 42%가 인터넷 쇼핑을 하며, 인터넷 쇼핑에 쓰는 비용은 한 명당 연간 750유로에 이르고 있음. 무엇보다, 2007년에는 800만 명에 그쳤던 인터넷 쇼핑 이용자가 2009년 1000만여 명으로 증가, 2년 전 대비 30%의 증가율을 보임.

 

인터넷 쇼핑 매출액 추이

(단위 : 백만 유로)

 

인터넷 쇼핑 이용자 추이

(단위 : 백만 명)

자료원 : 정보사회연구소(ONTSI)

 

□ 인터넷 환경 개선 및 소비자 구매방식 진화  

 

 ○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스페인에서 생소하던 인터넷 쇼핑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한 데에 크게 두 가지 원인을 꼽을 수가 있음. 향상된 인터넷 환경과 이로 인해 진화한 소비자 구매방식임.

 

 ○ 최근 몇 년 동안 스페인 초고속 인터넷 환경은 지속적으로 개선돼 소비자들이 안정된 환경에서 온라인 쇼핑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됨.

  - 2008년부터 매년 세계 각국 초고속 인터넷 품질지수를 발표하는 Cisco에 의하면, 2010년 스페인의 전반적인 인터넷 인프라는 세계에서 20위에 위치하며, 특히 무선 초고속 인터넷 품질부문에서는 스웨덴, 덴마크, 미국에 이어 4위를 기록함. 인터넷 보급률도 2008년 58%에서 2010년 68%로 상승, 소비자들의 인터넷 접근성도 크게 향상됐음을 알 수 있음.

 

스페인 인터넷 환경

 

2008년

2009년

2010년

다운로드 속도(kps)

4021

4310

5412

업로드 속도(kps)

344

436

499

인터넷 보급률(%)

58

62

68

초고속 인터넷 품질지수

27

27

29

초고속 인터넷 리더십지수

69

74

80

자료원 : CISCO

 

 ○ 스페인 디지털경제협회(Adigital) Marti Manet E-Commerce 혁신위원장은 스페인 신세대는 기성세대와 달리 인터넷 쇼핑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점에서 주목해야 한다고 조언함. 10여년 전 ‘인터넷 얼리어답터’ 세대였던 10대와 20대 초반 젊은이들은 현재 높은 구매력을 지닌 20~30대 소비자로 성장해 인터넷을 쇼핑 수단으로 적극 활용하기 때문임.  

 

 ○ 또한, 유럽 Google 제품광고 담당자 Clay Bavor씨는 스페인의 경기불황이 인터넷 쇼핑을 오히려 활성화하고 있음을 평가함. 경기가 어려워질수록 호주머니가 얇아져 소비자는 더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하려는 경향이 강해지고 온라인 쇼핑이 최선의 대안으로 등장함.

 

□ 떠오르는 온라인 쇼핑분야 : 패션과 식품

 

 ○ 스페인 정보사회연구소(ONTSI)에 의하면, 현재 스페인 소비자들의 최소 50%가 인터넷을 통해 항공권을 구매하고 40%가 인터넷으로 호텔을 예약하는 등 관광분야에 있어 온라인 구매방식은 보편화했다고 할 수 있음.

 

 ○ 스페인 통신위원회(Comision de Mercado de Telecomunicaciones, CMT)가 발표한 2010년 인터넷 쇼핑 TOP10 품목을 보면, 항공권 구매가 전체 인터넷 판매에서 14.9%를 차지하면서 1위를 기록했으며 여행상품 판매가 2위를 차지함.

 

2010년 인터넷 쇼핑 TOP 10 품목(매출 기준)

자료원 : 통신위원회(CMT)

 

 ○ 2010년은 Zara, Desigual 등 스페인 주요 의류브랜드들의 온라인 쇼핑몰 개장이 두드러진 한해였음. 이 결과, 의류가 2010년에 주요 온라인 구매품목 10위권에 진입하면서 온라인 패션판매가 유망한 분야로 떠오름. 2008년 9500만 유로에 불과했던 패션부문의 온라인 매출은 2년 사이에 3억7000만 유로 규모로 4배 성장함. 스페인 주요 일간지 El Pais 설문조사 결과, 스페인 소비자 중 약 17.8%가 온라인 의류 구매를 즐기는 것으로 나타남.

  - 2010년 중 온라인 쇼핑몰을 개장한 주요 패션브랜드는 Zara, Bodybell, Nido, Desigual 등을 들 수가 있음.

 

2010년 신규 개장 패션 온라인 쇼핑몰

 

 ○ 식품부문의 인터넷 쇼핑도 새로운 유망분야로 주목됨. 2010년 식품분야의 온라인 매출은 2000만 유로에 그치나 전년 대비 50% 이상 성장률을 보이고 있어 향후 시장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스페인의 독점 백화점 체인 El Corte Ingles, Carrefour 등 대형 유통기업이 아직 온라인 시장을 주도하나 최근 들어 유기농 채소, 과일 등 전문 소형 식품몰의 인기도 상승세를 타고 있음. 또한, 온라인 음식배달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는 Just-Eat사(덴마크)가 이색적인 웹사이트로 서비스를 개시한 바 있음.

 

□ 전망 및 시사점

 

 ○ 스페인 온라인 쇼핑 시장은 절대적인 규모에서 아직 미미한 수준이지만 구매 주도층의 세대교체와 경기불황이 가세하면서 빠르게 성장하는 데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이에, 의류, 식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온라인 매장 개장이 잇따르며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평가됨.

 

 ○ 온라인 구매 활성화에 따라 보안 프로그램 등 안전한 전자상거래를 위한 소프트웨어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스페인 정보사회연구소(ONTSI), 스페인 통신위원회(CMT), Cinco Dias, El Pais 등 주요 일간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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