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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나가는 스웨덴 자동차시장
  • 트렌드
  • 스웨덴
  • 스톡홀름무역관 이수정
  • 2011-01-19
  • 출처 : KOTRA

 

잘 나가는 스웨덴 자동차시장, 올해도 성장 기대

- 지난해 36% 성장 기염 -

- KIA C'eed 공격적 마케팅 두드러져 -

 

 

 

□ 스웨덴 신차 판매현황

 

 ○ 승용차시장

  - 금융위기로 한때 급격한 위축세를 보였던 스웨덴 자동차시장이 경기회복으로 탄력을 받으면서 지난해 신차 판매량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스웨덴 자동차협회(Bil Sweden)가 발표한 최근 자료에 따르면, 2010년 한 해 동안 스웨덴에서 판매된 승용차는 총 28만9684대로, 전년의 21만3408대에 비해 35.6%의 높은 증가세를 보임.

  - 전체 시장에서 친환경 차량이 차지하는 비율은 40.1%로 ‘09 대비 2% 증가하는 등 친환경 차량의 점유율이 지속 확대되는 추세임. 특히, 디젤 차량의 점유율은 51.0%를 기록, 그동안 친환경차량부문 최고 점유율을 보인 E85 차량을 제치는 이변을 보였는데, 관련업계에서는 친환경 차량의 보급 확대로 향후 스웨덴 정부의 지원정책이 불투명해지면서 소비자들이 그동안 인기리에 팔리던 E85 차량보다 디젤차량을 선호하는 쪽으로 구매패턴 변화가 일고 있다고 분석함.

  - 승용차 판매현황은 아래 그래프와 같음.

 

최근 3년간 스웨덴의 월별 승용차 판매현황

자료원 : 스웨덴 자동차협회

 

신차판매 등록현황 (1960~2010년) 및 2011년 전망

자료원 : 스웨덴 자동차협회

 

□ 판매현황

 

 ○ 브랜드별 판매현황

  - Volvo V70Ⅱ이 부동의 1위로 전년대비 24.63% 증가해 전체시장의 8.83%를 점유함.

  - VW Golf와 VW Passat는 전년대비 각각 50.93%와 41.41%씩 증가해 2위와 3위를 기록했고, Kia C'eed는 전년대비 36.29%의 판매증가로 5위를 기록하면서 2.82%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음.

 

                                                                                    (단위 : 대)

순위

브랜드

2010

2009

1

Volvo V70 Ⅱ

25,591

20,532

2

VW Golf

12,825

8,497

3

VW Passat

12,145

8,588

4

Volvo V50

10,311

10,974

5

Kia C'eed

8,163

5,989

자료원 : 스웨덴 자동차협회

 

 ○ 디젤차량 판매현황

 

                                                                                    (단위 : 대)

순위

브랜드

2010

2009

1

Volvo V70Ⅱ

18,716

10,244

2

Volvo V50D

8,748

5,765

3

Kia C'eed

7,053

4,507

4

VW Passat

6,796

3,357

5

Volvo XC60

5,058

2,557

자료원 : 스웨덴 자동차협회

 

 ○ 연료타입별 친환경 차량 판매현황

 

                                                                                    (단위 : 대, %)

구분

2010

2009

대수

%

대수

%

Max 120g, 디젤

54,200

46.7

20,068

24.7

E85

35,292

30.4

39,851

49.1

Max 120g, 휘발유

16,986

14.6

12,607

15.5

가스

6,565

5.7

6,104

7.5

하이브리드/전기

2,993

2.6

2,572

3.2

총계

116,036

100

81,202

100

자료원 : 스웨덴 자동차협회

 

  - 2010년 연료타입별 친환경 차량 점유율을 보면, 디젤(Max 120g)차량이 46.7%로 가장 높고, 그 뒤를 E85와 휘발유(Max 120g)가 따르는 등 2009년과는 달리 디젤차량과 E85차량의 판도가 역전된 것으로 나타남.

  - Hybrid/El 차량은 2.6%로 아직 시장점유율이 미미한 것으로 밝혀짐.

 

자료원 : 스웨덴 자동차협회

 

□ 시사점

 

 ○ 금융위기로 지속적인 하락세를 면치 못하던 스웨덴 자동차 시장이 ‘09년 11월부터 활기를 되찾으면서 2010년 35.6%의 높은 성장세 기록했으며, 이와 같은 성장세는 경기 회복, 저금리 지속, 가계와 기업의 낙관론 증가 및 가처분소득의 증가로 2011년에도 지속될 전망임.

 

 ○ 한편 경제위기를 기화로 고가의 대형차량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고 중소형 차량의 인기가 상승하면서, 가격대비 품질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진 기아 C'eed의 선전이 지속됨. 1970년대 스웨덴 자동차 시장에 처음 진출할 당시, 저가차로 인식됐던 우리나라 자동차가 경쟁력 향상 및 인지도 향상으로 이제 관련시장에서 인기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어 매우 고무적임.

 

 ○ 2010년 기아 C'eed는 총 8163대가 판매돼, '09년 대비 36.29%의 증가세를 보였으며, 2009년에 이어 2010년에도 Top5 자리를 고수함. 신차 개런티 기간의 획기적인 확대와 더불어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시장점유율을 1.42%(2008)에서 2.81%(2009), 2.82%(2010)로 점차 확대해가고 있음.

 

 

자료원 : Bil Sweden/ Mr. Betil Molden (Tel : 08-701 6361), Dagens Nyheter (일간지), Svenska Dagbladet (일간지), Dagens Industri(경제 일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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