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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美 Gadget시장 동향 및 인기제품(1)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전혜미
  • 2010-12-29
  • 출처 : KOTRA

 

2010년 美 Gadget 시장 동향 및 인기제품(1)

- 태블릿 PC, 노트북, e-Book 리더기 Gadget 시장 경쟁 심화 -

- 두 가지 제품을 하나로 합친 개념의 기술제품들 시장 핫이슈 -

 

 

 

□ 2010년 태블릿 PC 시장 최강자로 등극한 아이패드

 

 ○ 2010년 미 태블릿 PC 시장에서 천하무적으로 불리며 최대의 전성시대를 맞는 아이패드는 지난 3분기에 95%라는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했으며, 다가오는 2011년에도 이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옴.

  - 올해 4월 처음 출시된 아이패드는 출시 3개월 만에 419만 개가 팔리는 폭발적인 판매 실적을 기록했으며, 출시 이후부터 9월까지 746만 개가 판매된 것으로 보도됨. 이러한 추세로 갈 경우 올해 총 1천만 대 판매를 무난히 돌파할 것으로 전망

 

 ○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에서 사무용으로 아이패드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아 아이패드가 단순히 엔터테인먼트를 즐기기 위한 소모용 PC가 아니라 생산을 위한 수단으로도 유용하게 이용되는 것으로 분석됨.

  - ChangeWave Research가 최근 IT 제품을 구매한 1600개 미국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한 결과, 15%의 기업이 2011년 1분기에 태블릿 PC를 구매할 계획이라고 응답했으며, 이들 중 75%는 아이패드를 구매할 것이라고 밝힘.(아래 그래프 참고)

 

기업 대상 태블릿 PC 구매 계획 설문 결과(2010.11 기준)

자료원 : ChangeWave Research

 

  - 또한, 아이패드를 사용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제품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9%가 매우 만족, 28%는 어느 정도 만족한다고 대답해 타제품에 비해 대체로 아이패드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됨.

  - 그동안 AT &T와 아이폰 독점계약을 맺어온 애플은 오는 2011년부터 Verizon Wireless를 통해 아이폰을 판매할 예정이어서 아이폰의 시장점유율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함.

 

태블릿 PC 제품별 소비자 만족도(2010.11. 기준)

자료원 : ChangeWave Research

주 : 보라색 - 매우 만족, 갈색 - 어느 정도 만족

 

□ 태블릿 PC와 노트북이 만나 탄생한 Inspiron Duo 인기

 

 ○ 노트북과 태블릿 PC 사이에서 고민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Dell에서 차별화된 제품을 출시해 인기를 끌고 있음. Inspiron Duo는 10인치 태블릿 PC와 노트북이 합쳐진 제품으로 태블릿 스크린을 노트북에 탈부착할 수 있게 함으로써 필요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사용하도록 고안된 아이디어 제품

  - 아이패드와 경쟁하고자 차별화된 디자인과 아이디어로 개발된 Inspiron Duo는 태블릿 스크린을 노트북에 탈부착하거나 스크린의 방향을 바꿈으로써 총 세 가지 형태로 변신이 가능함. (아래 사진 참고)

  - 또한, 심플하고 슬림한 디자인은 물론 색상 선택폭이 넓어 Gadget 시장의 주요 구매 소비자층인 20, 30대에게 강하게 어필하는 제품

  - 태블릿 PC와 노트북의 장점을 골고루 살린 제품으로 출시 이전부터 소비자들의 관심이 매우 높았으며 현재 549.99달러로 절찬리에 판매 중이며, 소비자들의 제품 리뷰도 좋은 편으로 앞으로 더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됨.

 

 Dell Inspiron의 제품 사진

자료원 : Dell.com

 

□ e-Book 리더기와 노트북을 결합한 토시바 Libretto에 관심 집중

 

 ○ 지난 7월 출시된 도시바 Libretto은 7인치 듀얼 스크린 노트북으로 멀티터치 기술이 훌륭하다는 평가를 받았음. 마치 책을 연상시키는 세로 디스플레이 기능으로 e-Book 독서를 용이하게 함으로써 e-Book 리더기와 노트북 시장을 동시에 노린 제품임.

  - 태블릿 PC와 e-Book 리더기의 장점은 살리고 단점을 보안한 Libretto는 기존 태블릿 PC보다 작은 크기로 제작돼 간편하게 소지할 수 있도록 했으며 e-Book리더기의 제한된 기능을 보안해 제품 차별화에 성공한 사례임.

  - Libretto는 노트북 시장에 올해의 핫이슈 제품으로 선정됐으며 1200달러대의 고가 노트북임에도 불구하고 제품 구매를 희망하는 소비자가 서서히 증가하는 추세임.

 

토시바 Libretto 노트북 모습

   

자료원 : CNet.com

 

□ e-Book 리더기 시장, 아마존 Kindle의 인기 Nook 능가

 

 ○ 세계적인 온라인 쇼핑기업인 아마존이 판매하는 e-Book 리더기인 Kindle이 올해 800 만대 판매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소문이 업계에 돌면서 아이패드의 인기 못지않게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는 것으로 추정됨.

  - 현재 아마존은 Kindle의 정확한 판매실적 공개를 꺼리고 있긴 하나 최근 아마존 페이스북에 업데이트된 내용으로 비추어 볼 때 소문이 사실일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임.

  - Kindle의 인기는 아이패드의 인기 못지 않으며 아이패드로도 e-Book 독서가 가능하긴 하나 크기와 무게 면에서 소비자들은 Kindle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올해 미 e-Book 시장이 대폭 확대되면서 리더기 제품 시장도 함께 급격한 성장기를 맞았으며 도서전문점인 Barnes & Noble에서 판매하는 Nook보다 아마존 Kindle의 인기가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됨.

  - Nook은 소비자의 제품 선택폭이 좁은 반면 Kindle은 무선 인터넷만 사용 가능한 버전, 무선 인터넷 및 3G 네트워크 사용 가능 버전, 대형 버전을 출시함으로써 소비자의 필요에 맞는 맞춤형 제품으로 어필에 성공함.

 

e-Book 시장에 판매 중인 리더기 모습

자료원 : CNET.com

주 : (좌) 아이패드, (우) Kindle, (뒤) Nook

 

 

자료원 : Reuters, ChangeWave Research, Dell홈페이지, CNet.com, Intomobi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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