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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세대와 Y세대로 대표되는 美 디지털산업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전혜미
  • 2010-10-09
  • 출처 : KOTRA

 

X세대와 Y세대로 대표되는 美 디지털 산업

- X세대는 전자기기, Y세대는 모바일 분야에 관심 커 -

- 세대 간 디지털문화 격차 증폭 예상, 각 세대 특징에 맞춘 제품 개발해야 -

 

 

 

□ X세대와 Y세대가 주도하는 미 디지털산업

 

 ○ 하루가 다르게 급속한 성장을 거듭하는 미 디지털시장에서 모바일과 인터넷 사용이 가장 활발한 소비자군은 X세대와 Y세대로 이들은 산업의 성장 원동력으로 평가됨 .

  - 미 전체 성인인구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X세대(31~44세)와 Y세대(18~30세)는 각각 전자기기와 모바일 분야에서 가장 두드러진 소비활동을 함.

  - X세대는 다른 세대들에 비해 더 유용하고 실용적으로 인터넷과 PC를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됨. (아래 표 참고)

 

X세대 인터넷 및 PC 사용 추이

용도

 비율(%)

사진 업로드 및 관리

65

뉴스 검색

61

사진 이메일 전송

53

음식 및 요리 정보

26

                               자료원 : Readwriteweb.com

 

 ○ 반면, 베이비 부머(45~65세)들은 디지털 기기 및 문화를 받아들이는데 매우 더디며 주로 전자통신 서비스나 온라인 쇼핑에 많은 돈을 투자함.

 

 ○ 66세 이상 노인 소비자의 80%는 여전히 신문을 구독하고 있어 현재의 디지털산업 발전과는 동떨어진 그룹으로 보기 쉬움. 하지만 이들의 40%가량은 HDTV를 소유하고, 20%는 인터넷 뉴스를 통해 정보를 얻고 있으며, 25%는 여행 계획과 지역정보 수집을 위해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됨.

  

□ 전자기기는 X세대, 모바일은 Y세대가 가장 활발하게 움직여

 

 ○ HDTV, 디지털 카메라, PC, 게임 시스템 등 의 전자기기 구입은 X세대가 주도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님.

 

 ○ 미국의 4900만 Y세대 인구는 스마트폰으로 제품 검색에서 소셜 네트워킹까지 다양한 활동을 하며 X세대와 더불어 무제한 인터넷 사용 플랜을 가장 많이 소유한 소비자 그룹이기도 함.

  - Y세대 중 10%는 스마트폰의 지도와 내비게이션 기능을 가장 많이 쓰는 반면, X세대는 뉴스, 스포츠, 날씨정보 검색을 가장 즐겨하는 것으로 조사됨.

 

세대별 디지털 기기 이용 추이

자료원 : Forrester Research

 

□ 인터넷 서핑은 Y세대, 인터넷 쇼핑은 X세대와 베이비 부머

 

 ○ 조사결과에 의하면 Y세대 중 인터넷 TV 시청 인구는 기존의 텔레비전 시청 인구를 넘어선 지 오래며 최근에는 X세대 역시 이와 같은 변화의 물살을 타고 있음.

  - 대다수의 Y세대 역시 텔레비전 대신 인터넷 TV 감상을 더 즐기는 것으로 집계됨.

 

 ○ 인터넷 쇼핑의 최대 소비자층은 X세대이며 베이비부머 소비자층은 인터넷 쇼핑에 가장 많은 돈을 투자하는 소비자군으로 분류됨.

  - 9월 기준 지난 3개월간의 베이비부머 소비자의 평균 인터넷쇼핑 지출액은 개인당 600달러로 나타남.

 

□ 전망 및 시사점

 

 ○ 다가올 시대에는 X세대와 Y세대가 디지털산업을 주도할 전망이며, 특히 세대 간 디지털 문화 차이는 크게 증폭될 듯

  - X세대와 Y세대들에게 미국 디지털 산업의 미래가 달려있으며 앞으로 계속될 디지털 기술 발전으로 인해 이들과 베이비 부머와 노인세대와의 디지털 문화 차이가 갈수록 커질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

 

 ○ 미 디지털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리 기업도 각 세대의 디지털 기기 및 문화 적응도, 사용 추이 등 다양한 정보를 분석해 각 세대의 특징과 필요에 부합하는 서비스와 제품을 개발해야함.

  

 

자료원 : Forrester Research, ReadWriteWeb.com, KOTRA 달라스KBC 자체 종합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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