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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방식을 판매하는 日 자동차기업
  • 경제·무역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최형권
  • 2010-11-30
  • 출처 : KOTRA

     

‘생산방식’을 판매하는 日 자동차기업

- 닛산자동차, 자사 생산방식(NPW ; Nissan Production Way) 판매에 나서기로 결정 -

- 현장개선 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수익원 창출 -

     

     

     

□ 닛산자동차, 닛산 생산방식(Nissan Production Way) 판매에 나서기로

     

 ○ 닛산자동차는 2011년 4월부터 자사 생산방식을 외부에 판매하기로 결정함. 닛산의 현역직원이 고객기업의 현장을 직접 방문해 닛산자동차 공장에서 실시되는 닛산생산방식(NPW)을 적용한 최신의 개선사례를 고객기업에 맞춰 현장개선을 지도함.

  - 닛산자동차의 생산방식을 벤치마킹하려는 기업은 과거 5년간 100개 사 정도 있었으며, 닛산은 이 기업에 대해 개별 대응했음. 닛산생산방식은 제조기업의 현장 개선에 머무르지 않고 의료시설, 숙박시설 등의 서비스 품질 향상에도 활용됨.

     

 ○ 자동차기업이 직접 자사의 생산방식을 사업화해 외부에 판매하는 것은 닛산자동차가 처음이며, 닛산생산방식 컨설팅 서비스의 사업대상은 업종 불문은 물론 중소기업부터 대기업까지 폭넓음.

  - 사업개시 후 2년 내에 연간 60개사 정도 서비스에 수억 엔 이상의 매출 창출이 목표임.

 

 ○ '닛산생산방식'의 주요 특징

  - 고객의 차량 발주 순서에 따라 차량을 생산함.

  - 생산현장에 최신예 로봇기계를 투입함(1개의 생산라인에서 다양한 차종이 생산가능).

  - 부품협력사와 차량수주정보 공유를 통해 닛산이 생산하는 차량의 90% 이상을 수주 생산방식화

     

 ○ '닛산생산방식 컨설팅 서비스'란

  - 닛산생산방식을 활용한 현장개선 컨설팅 서비스로 생산현장의 비효율적인 부분을 제거해 생산성 및 질을 향상시켜 고객기업의 중장기 경영개혁을 지원함.

     

□ 닛산생산방식 컨설팅 서비스 대상은 업종, 대중소기업, 국내외 기업을 포괄

     

 ○ 닛산생산방식 컨설팅 서비스는 일본 국내뿐만 아니라 국내외를 포괄하고 특히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태국, 인도 등 신흥국에서도 사업 전개 방침임.

  - 컨설팅 서비스는 주 2~4회 정도로 서비스료는 6개월에 300만~500만 엔으로 책정됨.

 

 ○ 생산 공정상 부품 운반 시 정체 등의 비효율이 존재해 작업충실도가 떨어졌음.

  - 공정 레이아웃 및 요소별 작업시간 등 작업편성 개선을 통해 생산성 향상

 

닛산생산방식 활용사례1 : 부품생산 A기업의 개선사례

(개선전)                                                                             (개선후)

 

 ○ 고객기업의 사업현장 및 사업환경을 분석한 후 닛산이 자사에서 운용하는 생산방식을 고객기업의 경영목표에 맞춰 생산시스템을 새로이 구축함.

  - 닛산생산방식 컨설팅 서비스는 고객기업의 리드타임 단축, 재고감소 및 현금흐름 개선, 생산성 향상 등을 통해 고객기업의 중장기 경영개혁을 지원함.

 

 ○ 생산공정 및 작업편성 개선을 통해 생산능력 향상

 

닛산생산방식 활용사례2 : 부품생산 B기업의 개선사례

(개선 전)                                                                               (개선 후)

     

□ 시사점

     

 ○ 닛산자동차는 그간 개별적으로 제공하던 자사의 생산방식 및 개선사례를 사업화함으로써 새로운 수익원 창출에 힘씀.

     

 ○ 빠르게 성장하는 신흥국 자동차시장에도 닛산생산방식 판매를 통해 수익 창출은 물론 현지 부품협력사의 생산 품질 향상을 통해 신시장 개척 확대를 강화할 것임.    

     

 

자료원 : 일본 일간공업신문, 닛산자동차, CEC 등 홈페이지, KOTRA 오사카KBC 분석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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