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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기능성・자연・교육이 핵심 브랜드
  • 경제·무역
  • 핀란드
  • 헬싱키무역관 조재은
  • 2010-12-31
  • 출처 : KOTRA

 

핀란드, 기능성·자연·교육이 핵심 브랜드

 

 

 

□ 핀란드 국가브랜드위원회 보고서 발표

 

 ○ 핀란드 국가브랜드 위원회는 국민의 국가에 대한 자부심을 고양시키고, 핀란드의 강점을 대외적으로 강화시키기 위한 실천적 방침을 최근 발표

  - 보고서는 기능성·자연·교육을 세가지 핵심 과제로 발표

 

 ○ 146페이지에 달하는 보고서는 세가지 핵심 과제를 실천하기 위한 세부 방안들을 담고 있는데, 사소하다고 느낄 만한 부분까지 세세히 지정

  - 핀란드의 아름다운 자연을 지키기 위해 보고서는 각 가정이나 식당에서 병에 든 생수를 먹기 보다는 수도물을 먹기를 권장

  - 과다한 음식섭취로 환경을 헤치고 자원을 낭비하는 것을 막기 위해 요리사들이 식당에서 적당한 양의 음식을 섭취할 수 있는 메뉴를 개발하도록 촉구

  - 핀란드에서는 아기가 태어날 경우 기본 신생아용품을 담은 "신생아 패키지"를 사회보장국에서 지급하는데 본 보고서는 "성인 패키지" 보급을 주장. 즉, 성인이 돼 독립을 하면서 필요로 하는 주방용품, 가정경제 계획을 위한 가이드북, 요리책, 콘돔, 구급용품 등을 담은 패키지를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자는 계획

 

□ 기능성

 

 ○ 외교부의 미션 : 해마다 "아흐티사아리(노벨평화상을 수상한 핀란드 전 대통령) 평화협상의 날" 개최

 

 ○ 기업의 미션 : 글로벌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좋은 기업화"

 

 ○ 교육부의 미션 : 이민자들의 교육수준을 핀란드 국민 수준으로 제고하고 이민자 교사를 채용

 

 ○ 학교의 미션 : 갈등을 해결하고 협상을 하는 방법을 연습하기 위한 "화해의 날" 개최

 

 ○ 디자이너의 미션 : 의자 제작자가 사회 건설자가 돼야 함.

 

 ○ 기업가의 미션 : 구매목록에 국내 문화제품을 추가

 

 ○ 조부모들의 미션 : 일상생활 영위를 위한 기술 설명서 전수

 

 ○ 제조업계의 미션 : 핀란드의 실리콘밸리화

 

□ 자연

 

 ○ 재무부의 미션 : 지속가능성을 정책 입안시 고려

 

 ○ 학교시설 디자이너의 미션 : 주차장을 다목적 자연환경으로 대체

 

 ○ 관광업계의 미션 : 고요한 핀란드를 위한 휴가 패키지 개발

 

 ○ 대통령의 미션 : 노르딕 국가 국민의 의무 제정 주도(노르딕 국가 국민 권리는 이미 제정)

 

 ○ 전문 요리사의 미션 : 적당한 양의 음식 제공

 

 ○ 헬싱키대학의 미션 : 유기적 기관 건립

 

□ 교육

 

 ○ 학생들의 미션 : 소외된 급우와 친해지기

 

 ○ 교장의 미션 : 학교를 지역 민주주의의 중심지로 변화시키기

 

 ○ 대학의 미션 : 핀란드의 PISA(OECD의 청소년 교육성취도 조사) 성공신화를 고등교육기관까지로 확장

 

 ○ 박물관의 미션 : 시민 친화적 기관 운영

 

 ○ 언론의 미션 : 인기 있는 과학을 새로운 수준으로 소개

 

 

 

□ 시사점

 

 ○ 핀란드 국가브랜드 보고서는 작은 것부터 실천 가능한 계획을 세우는 핀란드인들의 정서를 잘 반영함.

  - 거창한 계획으로 국가브랜드를 치장하기 보다는 소외된 급우와 친해지기, 수돗물 마시기, 이민자 교사 채용 등 더 실천적인 내용을 담아 긍정적인 반응을 얻음.

 

 ○ 일각에서는 사회/경제적으로 소외된 계층에 대한 포괄적인 내용을 담고 있지 못 하다는 비난도 받고 있으나 국가브랜드 전략이 외국인 투자 유치 등을 위한 겉모습 꾸미기 등에만 그치지 않도록 세심한 내용을 담고 있다는 점은 주목해야 함.

 

 

자료원 : 핀란드 외교통상부, 헬싱긴 사노맛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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