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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10대 유망 성장기업(2) - 360 안전수호자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0-11-30
  • 출처 : KOTRA

 

中 10대 유망 성장기업(2) - 360 안전수호자

- 보안 프로그램 업계 최고 브랜드 -

- 사용자에 초점을 맞춘 경영이 성공 비결 -

 

 

 

 

□ 백신프로그램 업계 혁명가

 

 ㅇ '360 안전수호자(이하 360)'는 2006년 10명의 개발팀으로 시작해 4년 만에 3억 명의 사용자를 확보(사용률은 75%), 중국 최대 보안 프로그램으로 성장함.

  - 기존 백신 기업들과 달리 중국에서 처음으로 무료서비스를 제공한 것이 인기 비결임.

 

 ㅇ 360은 악성코드 및 바이러스 퇴치뿐 아니라 컴퓨터 시스템 최적화 기능까지 보유, 기존 백신기업들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

  - 백신프로그램, 360 보안 브라우저, 360 Strongbox 등 제품군으로 보안 네트워크를 구성, 우수한 인터넷 보안을 실현함.

  - 부팅 가속화, 스팸정리 등 컴퓨터 실행속도를 가속화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보유함

 

 ㅇ 2010년 1월부터는 사업영역을 모바일 분야까지 확대했으며, 휴대폰 보안 프로그램 ‘360 핸드폰 수호자’는 출시되자마자 업계 1위를 차지함

  - 2010년 2분기 시장점유율이 44%를 차지했고, 8월 현재 사용자 수는 1200만 명에 달함

 

□ 성공 요인

 

 ㅇ 혁신 마인드

  - 360 저우훙이(周鴻) CEO는 중소기업 창업 성공의 핵심은 혁신 마인드에 있으며, 중소기업은   

    대기업과 차별화되는 비즈니스 모델이 있어야 한다고 확신함.

  - 그는 기존 업계가 이윤 추구에만 골몰해 간단한 백신 프로그램을 유로로 판매하는 것이 시장 확대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판단, 360의 프로그램을 무료로 전환함.

  - 전략은 적중해 360은 1년 만에 RISING(瑞星), Kingsoft(金山) 등 경쟁 프로그램을 제치고 중국 최대 인터넷 보안 프로그램으로 성장함.

 

 ㅇ 모든 것은 사용자를 위해

  - 360은 네티즌 반응 모니터링 전담부서를 운영, 고객의 평가를 각 부서에 신속하게 전달해 실시간으로 사용자들의 문제점을 해결하도록 함.

  - 팝업식 광고창을 사용하지 않고 광고량도 사용자의 의견에 따라 조절하는 등, 수억 위안에 달하는 광고수익보다는 사용자의 편리성에 초점을 맞춤.

  - 360은 신규 버전 출시 간격이 매우 짧으며, 바이러스 DB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하는 등 항상 최신 정보를 제공함.

 

□ CEO 경영 방식

 

 ㅇ “경영은 전쟁”

  - 저우훙이(周鴻■) CEO는 자신을 군인에 비교해 전쟁터는 변화무쌍해 모든 정보를 파악한 뒤 판단하기 어려우므로 필요한 경우 느낌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주장함.

  - 경쟁상대 앞에서는 절대 마음이 약해져서는 안 되며, 상대가 아무리 강해도 종이호랑이에 불과하다는 생각으로 자신 있게 맞서야 함.

 

사진: 바이두

 

 ㅇ “제품이 최고여야 한다”

  - 사용자들이 가장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 제작을 위해 품질에 대해서만큼은 최고를 추구함.

  - 사용자들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만 개발할 수 있다면, 경쟁상대가 많은 것은 문제가 아님.

 

작성 : 김령

감수 : 문은혜

 

 

자료원 : 중국 IT매니저세계, 바이두, 신화망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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