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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전자상거래시장 성장 전망
  • 경제·무역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11-28
  • 출처 : KOTRA

 

이집트, 전자상거래시장 성장 전망

 - 2010년, 15%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 –

- 결제·보안 솔루션 시스템과 디지털 콘텐츠 다운로드시장 진출 기회 -

 

 

 

□ 이집트 전자상거래 시장 동향 및 규모

 

 ○ 이집트 전자상거래 정확한 통계는 파악하기 어렵지만 Arab Advisors Group에서 실시한 온라인 조사에 따르면 200만 명 이상의 이집트 인구가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이용하며, 2009년 기준 시장규모는 21억 달러에 달함. 경제 성장과 인터넷 보급률의 증가로 잠재고객이 늘어나 2010년 중동에서의 전자상거래는 15%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 현재 ‘Nefsak.com, Otlobmall.com, Souq.com’ 등 세 개의 온라인 전자상점이 시장을 주도하며, 특정타입 제품의 판매에 중점을 둔 Shofha.com(영화), Mazika.com(음악), Neelwafurat.com(도서), Styletreasure.com(최신 의류) 등과 같은 사이트도 운영됨. 온라인 광고 서비스 또한 빠르게 확산하는 추세임.

 

□ 전자상거래의 이점 - 저렴한 가격, 편리함, 다양한 상품

 

 ○ 전자상거래는 판매업체들이 점포를 유지하는 데 들어가는 각종 비용과 중간 유통과정을 생략해 일반적으로 오프라인 매장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입이 가능해지며, 몇 번의 클릭만으로도 구매가 가능하고 집으로 직접 배달해주는 편리함으로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에게서 좋은 반응을 얻음.

 

 ○ 온라인쇼핑으로 인한 선택 폭의 확장이 카이로 교외에 거주하는 소비자들을 온라인쇼핑으로 이끄는 요인임. 가격이 문제가 되기 이전에 구매부터가 가능해야 한다는 주장임. Nefsak.com 사이트는 Assiut에서도 20㎞ 떨어진 지역까지도 배달이 가능함.

 

 ○ 이집트 소비자들이 온라인쇼핑을 선호하는 또 다른 이유로는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공간의 제약으로 모든 제품을 수용할 수 없지만, 온라인 매장은 공간의 제약이 없기 때문에 더 다양한 제품을 구비해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기 때문으로 파악됨.

 

□ 이집트 전자상거래 시장을 선도하는 사이트 3

 

 ○ Souq.com – Maktoob.com의 전자상거래 부분으로 시작해 2005년 독립부분으로 분리 신설됨. UAE, 요르단, 사우디아라비아를 거쳐 2009년 이집트, 올해 쿠웨이트에서 운영을 시작함. eBay를 모방한 경매사이트로 시작해 현재 결제와 배송을 위한 온라인 인프라를 제공함.

 

 

 ○ Otlobmall.com – LINKonLINK사의 패밀리 사이트로 다른 사이트들과 같이 최신 트렌드를 따름. Otlobmall은 구매자들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Amazon.com과 같은 시스템으로 운영

 

 

 ○ Nefsak.com – 가장 오래 된 사이트로 2008년에 개설됨. 이집트의 인터넷 보급률 증가와 경제 성장을 보고 Amazon.com과 같은 사이트를 개설함. 제공자와의 거래를 직접 연결해주며, 직판점을 차단해 경쟁가를 제공함.

 

 

□ 이집트 전자상거래 시장의 문제점

 

 ○ 온라인 구매는 하키스틱 패턴을 따름. 성장이 더디지만 일단 소비자들이 시스템에 대한 믿음이 생기면 빠른 성장세를 보임. 선진국, 개발도상국 어디에서도 같은 양상을 보임. 이는 전자상거래 시장의 발달에 큰 장애물로 여겨짐.

 

 ○ 이집트 전자상거래 시장의 다른 문제점은 성장 중이지만 여전히 낮은 광대역 통신 보급률임. 고작 10%의 인구만이 신용카드나 데빗 카드 서비스를 이용함. 이와 같은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Souq.com과 Nefsak.com에서는 착불 서비스(cash-on-delivery)를 제공함.

 

 ○ 구매자와 판매자를 직접 연결해주는 사이트에서의 온라인 거래 보안문제 또한 해결해야 할 문제임.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사업자 등록증을 통한 보증이나 구매자가 제품 불만족 시 환불보증 서비스를 제공함.

 

 ○ 비정규적 유통시장 상품(gray market goods) 또한 문제점으로 꼽힘. 비정규적 유통시장 상품은 외국에서 수입된 상품으로 생산자의 A/S보증서나 원조를 지원받지 못함.   

 

□ 시사점

 

 ○ 전자상거래시장 성장과 함께 온라인 거래 보안, 결제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스템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앞으로의 발전가능성을 미루어 보아 국내 결제·보안 솔루션 업체의 시장 진출 검토가 필요한 시점임.

 

 ○ 음악, 영화, 게임 등 디지털 콘텐츠 다운로드시장의 전망 또한 밝을 것으로 예상됨. 국내의 중소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에는 중동시장 진출의 전초기지로 활용할 좋은 기회로 보임.

 

 

자료원 : 현지 일간지, KOTRA 카이로 KBC 보유자료 등 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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