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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경영마케팅][SW]진화하는 호주 전자상거래
  • 경제·무역
  • 호주
  • 시드니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11-22
  • 출처 : KOTRA

 

진화하는 호주 전자상거래

- 양과 질, 모두 성장 예상 -

- 우호적인 환경 변화 속 밝은 전망 -

     

     

 

□ 개요

     

 ○ Forrester Research and The Leading Edge가 최근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0년 호주인은 약 268억6000만 호주달러를 온라인 구매에 사용할 것으로 전망

     

 ○ 향후 3년간 온라인 구매는 더 빠른 속도로 증가해 2013년에 368억 호주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

     

 ○ 또한 호주 전역에 초고속 인터넷을 보급하기 위한 NBN 프로젝트가 시작되고 기존 인터넷 서비스의 가격과 속도도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어 전자상거래가 성장하기 좋은 환경이 조성

  

□ 전자상거래 현황

     

 ○ 전통적인 방식으로 판매하는 소매상들이 빠른 속도로 온라인 판매시장에 진입하면서 전체 전자상거래 규모를 급속도로 키우고 있음.

  - 이들은 또한 과거 단순히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판매하던 기존 온라인 판매업자와 차별화된 방식으로 접근

     

 ○ 온라인숍 운영업체들은 소비자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능들을 추가하고 오프라인숍을 통해 보여줄 수 있는 상품들보다 더 다양한 상품들을 제공, 소비자들이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는 방향

  - 예를 들어, 유명 백화점 브랜드 David Jones와 의류브랜드 Sportsgirl 등은 웹사이트를 새로이 단장해 고객들이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

   . 본인만의 스타일로 직접 의상을 꾸며보며, 점검해 볼 수 있는 가상 스튜디오 및 패션 이벤트 정보를 제공하는 무료 영상 서비스 등 기존의 온라인숍과는 차별된 기능이 대거 추가

     

 ○ 또한 전자상거래 관련 보안 기능을 더욱 강화하고, 개별 제품 및 환불정책 등에 대해 더욱 많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투자가 눈에 띄게 증가

     

 ○ 호주는 현재 전체 소매분야 매출에서 전자상거래가 차지하는 비중이 약 9%로 미국과 영국 대비 뒤처진 것은 사실이나, 개인당 온라인 구매에 지출하는 비용은 타 국가 대비 선두

  - 호주소비자는 매년 평균 1253호주달러를 온라인 구매에 사용함. 영국인, 캐나다인, 미국인은 각각 매년 평균 1547호주달러, 942호주달러, 415호주달러를 온라인 구매에 지출

     

 ○ 현재 호주 내 인터넷 결제 서비스 페이팔(PayPal)에 가입한 전자상거래 사업자수는 3만4000명 수준으로 연평균 19% 성장을 거듭하며, 350만 개의 계좌가 전자상거래를 위해 사용됨.

     

□ 시사점

     

 ○ Forrester 보고서에 따르면, 가격경쟁력이 기존의 소비자를 온라인숍으로 끌어들이는 주요 요소며 전자상거래 성장을 이끄는 원동력이었다면, 이제 대부분의 온라인쇼핑 소비자는 가격보다는 편리함을 이유로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는 것으로 드러남.

 

 ○ 따라서, 이제 온라인 소매 사업자들은 단순한 가격 경쟁보다는 고객이 더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

  - 보다 많은 전통 소매업자들이 온라인쇼핑몰 운영을 병행해 하이브리드 형태의 서비스 제공 노력

   . 따라서 고객은 제품에 대한 정보가 충분하다고 여길 시 온라인상에서 직접 구매

   . 제품을 직접 확인하고 싶어 하면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할 수 있어 다양한 선택권을 갖게 됨

     

 ○ 전자상거래 시장의 장밋빛 전망과는 대조적으로 호주 소매업자 지수(Australian Retailers Index)에 따르면 소매업 전 분야에 걸쳐 최대 23% 까지 매출이 감소함.

  - 전체 수익률 또한 감소했으며, 향후 1년간도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

  - 특히 소규모 소매업자들이 가장 큰 타격을 입어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한 시점

     

 ○ Forresster 보고서는 또한 호주 온라인 쇼핑객의 1/4은 호주 사업자에게서만 제품을 구매한다는 결론 도출

  - 호주달러 강세에 따라 해외 제품 구입이 경제적임에도 신뢰성과 서비스를 이유로 호주 사업자에게서만 제품 구매

   . 이는 가격이 아닌 편리함이 온라인 쇼핑의 주요 사유가 됨을 뒷받침

     

 ○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상거래 또한 급속히 성장하고 있어 주목할 필요가 있음.

  - 2009년 270만 호주달러에 불과하던 모바일 결제가 2010년 3500만 호주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소매분야 모바일 상거래의 중요성도 대두

 

 

자료원 : BRW 주간지, 호주 일간지, KOTRA 시드니 KBC 자체 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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