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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즈벡, 나보이 공항 국제 물류허브로서 가능성 높여
- 경제·무역
- 우즈베키스탄
- 타슈켄트무역관 이종섭
- 2010-11-1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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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즈벡 나보이 공항, 국제 물류허브로서 가능성 높여
- 실크로드 중심지의 명맥을 잇는 물류발달에 적합한 지리적 위치 -
- 우즈베키스탄 정부의 투자 및 개발 의지가 돋보여 -
- 물류기지건설 프로젝트의 최대 파트너는 한국 -
□ 나보이 국제공항 및 물류기지 현황
ㅇ 우즈베키스탄은 운송처리량 증대 및 운송시스템 발전에 대한 안정되고 꾸준한 발달 단계를 밟고 있음. 주로 새로운 철로 건설 및 주요 철로 재건설, 국가 간 고속도로 정비, 국제공항의 현대화, 국제 운송 터미널 구축, 관련 제반시설과 법률 정비 등이 진행·계획됨.
ㅇ 특히, 우즈베키스탄 나보이 지역을 위주로 전략적인 투자가 이뤄지며, 나보이 자유산업경제지구(FIEZ) 나보이 공항의 통합국제물류센터를 건설, 국제물류허브로서 도약하기 위한 계획이 착실히 실행됨.
ㅇ 나보이 자유산업경제지구의 중심부에 있는 나보이 국제공항은 중앙아시아, 중동 아프리카, 인도, 중국 지역의 11개의 수도, 40개 이상의 주요 도시를 반경 200km 안에 포함하고 있어 지리적 여건이 뛰어남.
- 우즈베키스탄은 중앙아시아의 중심에 있어 사통팔달 교통의 요지로, 나보이 국제공항 역시 이러한 이유로 국제물류운송에 적합하다는 평가임.
- 우즈베키스탄 물류시스템의 발전은 국제물류운송뿐만 아니라, 터키, 투르크메니스탄, 타지키스탄, 키르기스스탄 등 인접국가로 향하는 물류운송에도 중요한 역할을 함.
ㅇ 현재 나보이 국제공항은 각종 현대화된 시설을 갖추고, 계속해서 시설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 중임.
- 4km의 활주로, 화물기 등을 포함해 모든 기종의 비행기 수용, 항공교통관리 시스템 업그레이드, Boeing 747과 같은 대형항공기용 주기장 등이 갖춰져 있음.
- 나보이 공항 내 물류센터는 화물터미널을 비롯해 연료보관시설, 관제탑, 관련 기반시설 등이 포함되며, 향후 비행기 운항이 늘어나면 두 번째 활주로 건설 계획도 논의됨.
ㅇ 2008년 8월 27일 한진과 우즈베키스탄 정부 간의 '나보이 국제공항 공동 개발 프로젝트 협약 서명식' 및 '인천-나보이-밀라노 노선 화물기 취항식이 개최는 프로젝트 실현이 가시화되는 가장 큰 진전으로 평가됨.
- 2009년 5월부터, 방콕, 델리, 뭄바이행 화물기편이 일주일에 3번씩 정기적으로 운행되고, 현재 'Boeing 747' 편을 이용한 인천-나보이-밀라노, 인천-나보이-브뤼셀, 상하이-나보이-밀라노, 화물 노선이 주 12편이 운행됨.
- 대한항공에서 우즈베키스탄 국영 항공회사 'Uzbekistan Air Ways'에 임대한 'A300-600'편은 나보이-델리, 나보이-뭄바이, 나보이-프랑크푸르트 노선에서 운행 중임.
ㅇ 2008년 12월 처음 건설이 시작된 화물터미널은 나보이 공항의 국제물류기지 프로젝트의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2010년 8월 공식적으로 화물터미널이 가동됨.
- 새로 가동된 화물터미널은 여섯 개의 화물적재를 위한 장소, 격납고, 냉장 및 냉동고 시설, 연료 및 난방 처리 시설 등이 포함하고 있음.
- 국제물류기지 건설에는 인천공항 건설 시 관련 분야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한국기업 '경상기계(Kyung Sang Machinery Co., Ltd.')'가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짐.
□ 나보이 국제공항의 국제물류허브로서 발전 전망
ㅇ '나보이 공항을 기반으로 국제물류기지로서 도약하려는 이 야심찬 계획은 장기적인 시각으로 접근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다른 국제 항공사 및 물류회사와의 연계해 2013년까지 연 10만 톤 규모의 물동량을 확보하는 것이 단기 목표임.
ㅇ CIS권 국가를 위주로 해 신규노설을 증설하고 물동량을 늘려 나보이 국제공항의 경쟁력 확보에 주력할 것이며, 향후 나보이 자유산업경제지구(FIEZ)의 외국기업 투자 및 입주기업의 수가 늘어나게 되면, 관련 화물량 및 나보이 공항의 이용 빈도수 역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ㅇ 우즈베키스탄 국영항공사 'Uzbekistan Air Ways'는 나보이 국제공항과 관련된 외국인 투자를 8340만 달러 이상 유치계획이 있어 추가적인 현대화 장비 구입과 시설 구축이 이어질 것임.
ㅇ 더불어 대한항공 역시 중앙아시아 물류운송 시장을 강화하고 나보이 공항의 활성화를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발표함.
□ 시사점
ㅇ 나보이 국제공항을 중심으로 국제물류기지를 건설하려는 계획은 우즈베키스탄 정부에서 심혈을 기울이는 프로젝트로, 단기간에 성과를 내기는 어렵겠지만 장기적인 관점으로 평가한다면 충분히 관심을 기울일만한 가치가 있음.
ㅇ 나보이 국제공항 및 물류기지가 활성화된다면, 태국, 인도, CIS 국가 등의 유럽행 화물노선이 나보이 국제공항에 집중될 것이며, 항공-도로, 항공-철도 간의 화물 환적도 용이해 항공-육상 간의 물류운송 연계성도 높아질 것임.
자료원 : Business partner of Uz, CA-news, 관련기업면담,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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