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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2011년 히트 예감 키워드
  • 경제·무역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우상민
  • 2010-11-09
  • 출처 : KOTRA

 

日, 2011년 히트 예감 키워드

- 다양화된 모바일이 히트의 싹이 될 것 -

 

 

□ 2011년 히트 예감 상품

 

 ○ 니케이트렌디는 12월호에서 2011년 히트 예상 랭킹 20을 발표했음.

  - 그 중 TOP10을 소개하면 아래와 같음.

 

일본의 2011년 히트 예상 10

순위

상품명

개요

1

이득이 생기는 지오게임

트위터 다음은 GPS를 활용한 ‘지오미디어(GeoMedia)’, 실제 점포의 할인쿠폰을 받을 수 있는 위치정보 게임이 태풍의 눈

2

모바뷰(모바일 뷰티)

미용가전이 모바일화돼 그냥 들고 다니면서 어디에서든 미용에 신경 쓸 수 있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이 확립됨. 양판점 외에도 판로가 넓어지고 판매가 가속화 됨.

3

스마트폰 연계 가전

스마트 폰과의 연계로 AV기기나 자동차 네비게이션, 완구가 진화하고 있음. 보통의 가전보다 조작이 간단해지고 새로운 기능도 추가되고 있음.

4

여성 낚시꾼 기어

스포츠나 아웃도어 붐의 흐름이 마침내 낚시에까지 파급됨. 낚시웨어나 용품이 스타일리시하게 변모함. 여자 낚시꾼이 새로운 소비자로 탄생

5

신칸센•극상의 투어

현재 특등석인 그린석을 뛰어넘는 좌석 ‘그란클래스’가 동북신칸센에 등장함. 비행기 비즈니스클래스 정도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음.

6

책 사이즈의 신태블릿

아이패드보다 작고 가벼운 비즈니스맨이 휴대하기 쉬운 태블릿 단말기가 본격적으로 보급, 전자서적의 열람이나 녹화방송의 시청 용도로도 활용

7

다양한 생물을 활용한 코스메틱제품

달팽이나 캐비어, 해삼 등 생물에서 유래한 성분을 배합한 화장품이 속속 출현 중임. 그 중에서도 한국산인 달팽이화장품은 비비크림에 어깨를 견줄 정도로 인기

8

리프(닛산 전기자동차 &컨버전스 EV

전기자동차 리프의 등장으로 가솔린을 사용하지 않은 EV시대의 막이 올랐음. 중고차를 EV로 개조하는 비즈니스도 떠올라 EV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9

신개념 자동판매기

이용자의 연령이나 성별에 맞추어 추천상품을 파는 차세대형 자판기가 출현함. 해외에서도 대화형 자판기가 급증해 신기능으로 주목 받음.

10

통근 트레이닝 슈즈

신고 걷는 것 만으로 쉐이프 업 효과가 기대되는 신발이 크게 인기를 얻음. 유명 메이커가 참가해 일상생활에 맞는 디자인의 신발도 증가

11위부터 20위는 첨부참조

자료원 : 니케이트렌디

 

□ 히트 예감 키워드 1 – ‘다양화되는 모바일’

 

 ○ 히트 예감 1위에 오른 ‘이득이 있는 지오게임’이나 2위인 ‘모바뷰(모바일 뷰티)’, 6위인 ‘책 사이즈의 신태블렛’ 등 2011년은 말 그대로 모바일의 다양성이라 할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이나 서비스가 계속해서 등장하는 한 해가 될 것임.

  - 그 배경에는 시장이 급격히 확대되고 있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단말기가 있음.

  - 2011년은 이러한 모바일 기기의 선택지가 더욱더 넓어질 것이 틀림없음.

 

지오게임의 대표격 ‘콜로니나세카츠플러스’와 샤프의 모바일 이온발생기

자료원 : 야후재팬 및 샤프 홈페이지

 

 ○ 개인 전용 가전제품 개발이 크게 늘 것

  - 개인을 타깃으로 하는 가전이 팔리는 경향은 매년 강해지고 있음. 모바일이 다양화되면서 2011년에는 이런 경향이 더욱 강해질 것으로 판단됨.

  - 2010년은 가정 지향을 바탕으로 가정용으로 사용하는 물건들이 중심적으로 판매됐지만, 최근에는 밖에서 개인적으로 사용하도록 고안된 것이 급증함.

 

□ 히트 예감 키워드 2 – ‘리얼리티’

 

 ○ 최근 일본 소비자는 단순한 소비는 식상하다고 느끼면서 ‘리얼리티’를 추구하는 경향이 강해짐.

  - 일본 최초의 글로벌 기함점으로 오픈한 유니크로 신사이바시(心橋)점은 최신 내부 인테리어나 정렬방법, 최대규모의 품목 등 단순히 상품을 매매하는 공간이 아닌 상품을 제공하고 체험하는 ‘쇼 케이스’임.

  - 정보가 흘러 넘치는 인터넷 시대에서 정보의 발신기지로서 리얼 점포의 중요성이 커짐.

 

 ○ 리얼리티 소비의 히트 예감 대표격 낚시용품

  - 휴대폰으로 낚시를 즐길 수 있는 GREE의 ‘츠리스타’가 대성공을 거두면서 낚시에 문외한인 사람들까지도 낚시에 친숙해짐.

  - 진짜 낚시를 해보고 싶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농업이나 등산 등 과거의 아웃도어 붐에서 파생돼 낚시가 주목 받기 시작했음.

  - 낚시는 비전문가에게는 문턱이 높은 레저이지만, 초보자를 위한 범용 낚시대 세트 제품이 나오면서 잘 팔리고 있음.

 

여성용 낚시대 및 낚시 웨어

자료원 : 니케이트렌디

 

  - 여성 낚시 인구가 늘면서 낚시웨어나 가방까지 디자인성을 높여 활성화시켰음. 인기 스포츠 뒤에는 반드시 패션이나 음악과 같은 문화가 동반되지만 지금까지의 낚시에는 그런 점이 없었는데, 그 점을 변화시킨 것임.

 

□ 히트 예감 키워드 3  – ‘초(超)에코’

 

 ○ 제품을 만들 때의 친환경이 아닌 유저가 매일 사용할 때 환경 공헌이 가능한 제품이 요즘 트렌드

  - 심을 사용하지 않고 서류를 묶는 호치키스 ‘하리낫쿠스’가 히트한 것은 이를 잘 보여줌.

  - 카오의 목욕물 세정제 ‘후로완다’(거의 매일 탕 목욕을 하는 일본인들은 목욕물 재활용을 많이 함.)는 내용물은 바뀌지 않았지만 절수라는 ‘에코’를 어필할 수 있는 패키지로 제품을 바꿔 매상이 크게 늘고 있음.

 

하리낫쿠스와 후로완다

자료원 : 제조사 홈페이지

 

  - 닛산 자동차의 전기자동차 리프도 지금까지는 없었던 친환경 제품이라는 점에서 젊은 세대 사이에서 관심이 고조되고 있음. 최근 젊은이들이 차를 사지 않는 현상이 나타나는 가운데 리프 시승회 등에 대학생부터 30대 전반의 세대가 많이 참가하고 있는 점은 이를 반영함. 이들은 환경의식이 높을 뿐만 아니라 통신이나 IT와 짝을 이룰 디지털 제품으로서도 EV에 흥미를 보이고 있음.

 

 

자료원 : 니케이트렌디, 제조사 홈페이지, 야후재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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