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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명품 쇼핑클럽의 독특한 마케팅 노하우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전혜미
  • 2010-10-29
  • 출처 : KOTRA

 

美, 명품 쇼핑클럽의 독특한 마케팅 노하우

- 명품 및 럭셔리 서비스상품 저렴하게 구입, 젊은 소비자 선호 -

- 소비자 심리를 잘 이용한 비즈니스 마케팅 성공사례 참고할만 -

 

 

 

□ 명품을 파격적인 세일가로 판매하는 온라인 Private 쇼핑클럽

 

 ○ Private 쇼핑 클럽은 세계적인 명품을 포함한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최대 75% 세일된 가격으로 한정판매하는 회원제 온라인 쇼핑사이트를 일컬음.

  - 대부분 멤버십은 무료이며 이미 회원가입을 한 친구로부터 초대를 받거나 직접 홈페이지에서 회원신청 후 승인을 받는 형식으로 회원이 될 수 있음.

  - Private 쇼핑 클럽이라는 명칭에 걸맞게 모든 상품은 회원에게만 공개 및 판매됨.

  - 주요 제품군은 프리미어 디자이너 브랜드의 의류, 신발, 잡화, 화장품, 침구류, 전자제품 등으로 매우 다양하며 이외에도 피부관리, 미용실과 같은 개인 관리 서비스 이용권과 여행 상품을 판매함.

  - 미국 E-Commerce 시장의 대표적인 Private 쇼핑 클럽으로는 Gilt Groupe(www.gilt.com), Hautelook(www.hautelook.com), Ruelala(www.ruelala.com)이 있음.

 

Hautelook의 홈페이지 모습

자료원 : Hautelook.com

 

 ○ 전반적인 소비경기 침체 가운데에서도 파격적인 세일가격으로 명품을 구입할 수 있는 장점이 많은 미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며 최근 미국 E-Commerce 시장의 활성화와 함께 비교적 소득 수준이 높은 X세대와 Y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몰이 중

 

Gilt Groupe에서 판매 중인 가방

자료원 : Gilt Groupe

 

□ Private 쇼핑 클럽의 성공 노하우, 소비자를 이해하라

 

 ○ Private 쇼핑 클럽은 기존의 통념적인 온라인 쇼핑의 개념을 뛰어넘어 소비자들의 공통된 소비심리를 전략적으로 이용한 마케팅으로 E-Commerce시장에서 비약적인 성공을 이룩함.

 

 ○ 성공 이유 1.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라!

  - 소비자가 구입하려는 제품을 장바구니에 넣고 결제를 시작하는 데까지 허용된 시간은 단 15분으로 시간 경과 후에는 구매코자 하던 제품이 장바구니에서 자동으로 삭제돼 다른 소비자에게 구매의 기회가 돌아감.

  - 이와 같이 마치 게임을 연상시키는 독특한 쇼핑방법은 소비자의 제품 구매 욕구를 급격히 상승시키는데 일조함.

  - Private 쇼핑 클럽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대부분 세일 이벤트 기간을 하루에서 6일까지 정해두고 소수 한정수량만 판매함으로써 소비자의 상품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매우 효과적임.

 

 ○ 성공 이유 2.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에 소비자를 지속적으로 노출 시켜라!

  - 다수의 세일 이벤트를 동시에 진행함으로써 소비자들이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을 검색할 수 있도록 하며 매일 새로운 이벤트 진행을 통해 소비자의 지속적인 홈페이지 방문을 유도함.

  - 예정된 세일 이벤트에서 판매될 디자이너 브랜드 이름 및 소수의 샘플 상품을 공개해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관심을 유도함.

 

 ○ 성공 이유 3. 가격과 스타일을 동시에 만족시켜라!

  - 소매업체들의 재고를 모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 업체와 직거래를 통해 확보한 소수 상품만을 판매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신상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기회를 제공함. 특히, 유행과 스타일에 관심 많은 젊은 소비자층에 강하게 어필함.

 

 ○ 성공 이유 4. 소비자의 소셜 네트워크를 이용하라!

  - 이들 Private 쇼핑 클럽의 공통점 중 하나는 친구 소개를 통한 회원 가입으로 소개받은 친구가 첫 제품 구매 시 소개한 친구에게 일정액의 상품권이 주어진다는 것임.

  - 이와 같은 마케팅 방법은 자연스럽게 소비자의 개인 소셜 네트워크 사용을 유도해 Private 쇼핑 클럽의 인지도 향상과 매출 증진에 크게 기여함.

 

 

자료원 : Gilt Groupe 홈페이지, Hautelook 홈페이지, USA Today, NYmag.com, KOTRA 댈러스KBC 자체 종합 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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