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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상품] 캐나다, 항만 전력화 프로젝트
- 경제·무역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황홍구
- 2010-10-2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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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항만 전력화 프로젝트
- 밴쿠버항, 프린스루퍼트항 추진 -
- 선박정박 시 운행에 필요한 디젤연료를 전력으로 대체 -
□ 밴쿠버항 전력화 프로젝트
ㅇ 밴쿠버 항만청(Port Metro Vancouver)은 선박 정박 시 전력을 공급해 배출가스를 줄이고자 하는 취지로 항만 내 전력공급망을 갖추는 프로젝트를 계획 중이며 2011년 중 착수 예정
ㅇ 전력망에서 곧바로 연결, 선박에 전기를 공급하며 전기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간에 전력공급에 문제가 없도록 배터리 기술을 갖춤. 자체 전력생산을 위해 천연가스를 사용하는 안이 포함됨.
ㅇ 지난 일 년간 밴쿠버 Canada Place에 정박한 유람선을 대상으로 전력을 공급했던 사례가 성공적임에 따라 이 사례의 후속조치로 풀이됨. 특히 냉동화물을 운반하는 컨테이너 선박은 지속적인 전력 공급이 필요하므로 정박 시 전기공급이 가능해지면 수요가 많아질 것으로 전망
ㅇ 세계적인 유람선들의 정박항으로 친환경 프로젝트를 통해 대기환경 개선과 기후변화를 막아내려는 캐나다의 새로운 수송방식과 에너지 기준을 보여줌. 항구 전력화 프로젝트를 통해 약 3000톤의 온실가스 절감효과 및 연간 770대의 자동차가 사라지는 것과 동일한 효과가 예상됨. ‘2010 GLOBE 콘퍼런스’에서 친환경 화물로 지속가능한 운송산업 부문에서 수상했고, 2020년까지 브리티시컬럼비아주 온실가스의 3분의 1을 제거할 것으로 예상됨.
ㅇ Port Metro Vancouver의 온실가스 배출 정도에 따른 기준
- Gold Air Emission Standard Eligible Options : 엔진을 정지하고 전력을 공급함. 선박의 닻, 선창, 보조엔진에 사용되는 0.5% 이하의 유황이 함유된 증류 연료를 사용
- Silver Air Emission Standard Eligible Options : 선박의 닻, 선창, 보조엔진에 사용되는 1% 이하의 유황이 함유된 증류 연료를 사용
- Bronze Air Emission Standard Eligible Options : 선박의 닻, 선창, 보조엔진에 사용되는 2% 이하의 유황이 함유된 증류 연료를 사용
ㅇ 다만 운영과정에서 나타난 아래와 같은 문제는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해결해야 할 사항임.
- 크루즈선에 공급되던 전기가 수차례 끊긴 이력이 있어 공급 전력의 끊김 현상을 해결해야 함.
- 크루즈선은 전력원에 연결하면 곧바로 전기가 공급되나 컨테이너선은 구조적으로 그렇지 않다는 점
- 크루즈선은 여름 동안 주로 밴쿠버에 정박하는 경우가 많아 여름철 전력수요가 증가하는 점
- 크루즈선은 6㎿를 주로 사용하는 점
□ 프린스루퍼트 항만 전력화 프로젝트
ㅇ 프린스루퍼트 항만청(Prince Rupert Port Authority; PRPA) Fairview 컨테이너 터미널에서는 캐나다 최초로 전력망이 확충된 항만으로 전환하는 건설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며 2011년 초 완공 예정임.
- 예산은 360만 달러이며 이 중 연방정부가 250만 달러, 주정부가 20만 달러, CN Rail과 Maher Terminal이 공동으로 90만 달러를 분담함.
- 캐나다 서해안에서 두 번째로 큰 규모의 항구인 The Port of Prince Rupert는 석탄 및 곡물 터미널, 복합 화물터미널 및 두 개의 크루즈 터미널 시설을 보유
ㅇ Fairview 컨테이너 터미널은 2007년 10월 최초 가동했으며 전력화 프로젝트 성공 시 최초의 환경 친화적 항만으로 탈바꿈할 예정
ㅇ 항만 당국 및 협력업체는 전력 공급 및 배분이 용이하게 될 수 있도록 디자인하고 건설함. 선박에 곧바로 전력공급이 가능토록 하며 선박이 정박하는 부두까지 접근 가능한 케이블 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중임. BC Hydro(브리티시컬럼비아주 전력공급 기업)은 용량 69㎸ 분배라인을 통해 전력 공급 예정
ㅇ 친환경 화물 운송사업을 목표로 2007년 3월부터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정박 시 소비되는 디젤연료를 전력으로 대체함으로써 2020년까지 지역 온실가스 배출량을 1/3로 줄이는 등 기여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됨.
□ 기대 효과
ㅇ 항만 전력화 프로젝트 완공 후 제대로 작동될 시에는 컨테이너 선박 엔진을 완전히 끄고 순수 항만 전력만으로 작동이 가능하며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을 4000톤 선까지 절감할 수 있음. 일주일에 선박 두 척에 공급할 경우 연간 650톤의 연료절감 효과를 볼 수 있음.
ㅇ 경제적인 효과뿐만 아니라 환경적으로 효과도 커 국제적으로 항만 전력화 프로젝트를 지지하고 녹색성장의 일환으로 주목받는 사업이 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Port Metro Vancouver, Prince Rupert Port Authority's, Business in Vancouver, KOTRA 밴쿠버 KBC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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